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신구 감독, 문제적 파격 종교영화 '원죄' 시사회 통해 전격 공개…4월 19일 개봉 확정

"인간이 갖고 있는 원죄의식 아픔과 고통 관객과 대화"
"하나님은 나를 심판하고 나는 그 하나님을 심판한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스스로 신에게 저주받은 인생이라 생각하고 세상을 비관하며 자학 하던 한 남자와 그를 구원하려는 한 수녀의 이야기를 통해 2018년 한국 영화계를 뜨겁게 장식할 문제적 종교영화 '원죄'(각본·감독 문신구/촬영 정재승/제작·배급 MSK컨텐츠)가 오는 4월 19일 개봉을 확정지은 가운데 언론/배급 시사회가 5일 오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990년대 연극과 영화 '미란다'를 연출하며 한국사회의 성 이데올로기에 문제를 강하게 제기했던 문신구 감독이 이번엔 종교라는 화두를 들고 20여년 만에 스크린에 전격 복귀하며 새롭게 내놓은 영화 '원죄'는 인간의 원죄를 놓고 창조주에게 의문을 제기하는 주제의식으로 시사회에 참석한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뜨거운 논쟁을 불러 모았다.

이날 시사회는 문 감독과 출연 배우 김산옥, 백승철, 이현주의 무대인사가 상영 전에 진행되었는데, 영화 '원죄'는 태어날 때부터 선천성 소아미비로 태어나 신으로부터 저주를 받았다고 생각하는 한 남자와 그를 구원하려는 한 수녀의 이야기를 통해 누가 가해자고 죄는 누구의 죄이며 무엇이 죄인지, 죄의 현상과 본질을 되묻게 하는 인간 삶의 종교적 신앙관과 원천적 죄의 속성을 물으며 1시간 30여분 동안 긴장감 있게 스크린 위에 옮겨놓았다.

상문(백승철)은 선천성 소아마비에 아내마저 가출해 스스로를 저주받은 인생으로 여긴다. 40년 전 정결과 순명, 청빈의 삶을 살기로 종신서원을 한 수녀 에스더(김산옥)는 부임지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 대낮부터 술에 취한 상문을 만난다. 자신을 저주에 빠뜨렸다며 신을 원망하는 상문에게 에스더는 또 다른 저주의 대상이 된다.

배급사 MSK컨텐츠는 "진정한 종교의 의미와 인간의 원죄에 대해 성찰하게 하는 드라마"라고 설명했다.

원죄(原罪; Original Sin)의 의미는 성경 창세기 성서에 등장하는 아담이 선악을 구분하는 선악과를 먹으면서 생긴 죄를 의미한다. 그의 후손인 모든 인간은 타고날 때부터 원초적으로 죄인이라는 것이다.

어릴 적 씻을 수 없는 트라우마를 입고 종신수녀의 길을 택한 수녀 에스더는 종신서약 후 첫 부임지 해안가에 위치한 죽성성당으로 향하는 버스에서 상문과 동행을 한다.

상문은 아메리칸 타운에서 미군에 몸을 팔고 살던 아내가 외국인을 따라 간질병을 가진 어린 딸까지 버려둔 채 가출하자 세상을 비관하고 신을 저주하던 선천성 소아마비 장애인이다.

에스더는 상문과 간질을 앓고 있는 딸(이현주)의 어려운 처지를 알고 도우려 하지만 거친 저항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그들 가정사의 엄청난 비밀까지 알게 된 에스더는 신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그들의 삶에 개입을 하려 한다.

반면 상문은 에스더를 처음 본 순간부터 이상한 망상에 빠진다. 에스더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던 중 그가 불면증으로 수면제를 의지해 잠을 이룬다는 사실을 알고 난 후, 급기야 그의 잠자리까지 파고들려 한다. 이후 상문의 병적인 집착은 도를 넘는다.

이번 영화는 자신과 가족이 저주 받은 인생이라 세상을 저주하고 하나님을 저주하며 사는 장애인이 천사 같은 수녀를 저주와 파괴의 대상으로 삼으려 하는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죄의식과 종교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죄로 죄를 짓게 하고 죄를 선으로 받고, 저주의 저항이 신과 세상의 분노를 유도하고, 파괴가 자학이 되어 파멸에 이르게 하는 이야기 구조는 연출과 표현 등에 있어 다양한 논란의 여지를 낳고 있다.

이에 대해 문 감독은 "21세기 들어 큰 사회적 화두 가운데 하나는 종교 문제"라며 "종교와 인간, 원죄의식에 대한 이야기를 그려보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1995년 '미란다', 1996년 '콜렉터' 2000년 '일레븐/미개봉'까지 총 3편의 영화를 연출한 문 감독은 "40여 년간 연극과 영화 쪽 작품을 해오면서 1970~80년대에는 정치와 노동 문제를, 90년대에는 성 이데올로기 문제를 통해 시대의 핫 이슈를 조명해 왔었다"며 "21세기의 세기적 화두는 종교라 생각했기에 오랜 기간 종교 영화를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문 감독은 이어 "그동안 기획된 기독교와 천주교를 소재로 한 영화들 대부분은 종교를 찬양하거나 홍보의 목적을 둔 작품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종교가 아닌 기본적인 신앙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작품이 드물어서 이번 영화 ‘원죄’를 만들게 되었다"고 말했다,

문 감독은 그러면서 "감독에 입문한 계기는 원래 연기로 시작했지만 나의 작품,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시나리오를 직접 쓰고 연출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문 감독은 사회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종교적 소재를 선택했던 것에 대해서는 "나는 개신교 신자이자 목사 안수를 받았다"며 "개신교가 아닌 천주교가 그 무대인 건 천주교가 개신교의 모태이고 주제인 원죄의 의미를 담기에 가장 적합해서"라고 말했다.

문 감독은 이어 "오늘날 종교가 많은 이들에게 배척되고 선망이 아닌 저주의 대상이 돼가고 있는 현실을 보며 이를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만큼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스타 배우 철저히 배제, 오로지 연기력 갖춘 배우 캐스팅 위해 2년 동안 1,500명 넘는 오디션 봐

한편 영화 '원죄'는 주요 출연진을 연극배우로 캐스팅하고 있는데, 주연을 맡은 김산옥, 백승철, 이현주 등은 연극무대에서 활동하는 배우들이다.

이에 대해 문 감독은 "영화의 이야기와 주제가 심도 있는 연기를 요구해 연극배우 위주로 캐스팅하게 되었다"며 "'원죄'의 시나리오 작업을 마치고 처음부터 이름이 알려진 스타 배우들의 캐스팅을 배제하고 연기력을 갖춘 배우를 발굴하고자 2년 동안 무려 1,500명이 넘는 오디션을 볼 정도로 캐스팅에 공을 들였다"고 밝혔다.

문 감독은 특히 수녀 에스더의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 없어 촬영 열흘 전 주변의 소개로 알게 된 배우 김산옥을 보고 바로 캐스팅했다고 한다.

혜정 역 역시 리얼리티를 가져가기 위해 대학로에서 소문난 연기자인 이현주에게 맡겼으며, 상문 역에 가장 먼저 캐스팅된 백승철은 '원죄'에 참여하기 위해 무려 2년 동안 기다렸다며 캐스팅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하기도 했다.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도 문 감독은 스스로 90점의 점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열악한 제작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해낸 배우들에게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촬영을 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서도 문 감독은 "첫째는 주제 훼손을 지키는 데 역점을 두었으며, 그리고 그것을 구현하는 배우의 연기에 신경을 썼다"며 "무엇보다 열악한 환경이 가장 장애요소였기에 오랜 준비도 준비지만 촬영기간 내 1시간을 넘게 잠을 자본 적이 없을 정도로 긴장하면서 작품에 올인 했다"고 말했다.

'원죄'는 종교영화인가? 아니면 믿음에 관한 이야기인가?
문신구 감독 "인간의 삶과 인간의 태생적 성격을 이야기하는 작품"


문 감독은 또한 영화 '원죄'를 연출하기 위해 신학대학과 대학원에 진학해 신학 공부에 매진해 왔다고 하는데, '원죄'는 종교 영화인가? 아니면 믿음에 관한 영화이냐는 질문에 "둘 다 같은 이야기로 신학적 해석이 짙다"며 "인간이 종교를 만들고 종교가 믿음을 만드니 결국은 인간의 삶과 인간의 태생적 성격을 이야기 한다. 그래서 한편으론 종교 영화라는 표현은 적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감독은 "영화에서 상문은 선천성 소아마비로, 아내는 양공주이며 흑인 미군과 눈이 맞아 어린 핏덩이 혜정을 놓아두고 가출을 해버렸고, 어린 딸은 간질병을 앓고 있다"며 "그래서 태생부터가 자신은 저주를 받은 처지로 그 주체가 조물주 하나님이라 생각했으며, 그 하나님을 믿는 성녀 수녀를 저주하는 건 그녀가 믿는 하나님에 대해 저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감독은 그러면서 "이렇듯 어두운 사람이 주인공이다 보니 극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둡게 보일 수 있다"며 "애초에 짓밟힌 사람이 처절하게 대항하는 모습을 담아내고 싶었고 이를 통해 관객들이 자신 안의 또 다른 모습 또 하나의 수녀 에스더를 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문 감독은 또한 "이번 '원죄’의 총 촬영 기간은 15회로 주로 군산과 부산에서 촬영되었는데, 군산은 옛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는 곳을 위주로 현지 촬영을 가졌으며, 특히 아메리카타운은 철거 예정 미군 기지촌에서 진행했다"며 "부산 기장은 성전 야외세트 때문에 선택했고 야외 오픈 세트가 있는 기장에서 보름 정도 촬영했는데, 성전은 영화의 내용 때문인지 섭외가 잘되지 않아 결국 실제 성당이 아닌 교회에서 촬영했다. 다행히 교회 목사님이 영화의 의도를 듣고 흔쾌히 빌려줘서 가능했다"고 전했다.

시간적 배경에 따라 흑백과 컬러로 변화를 줘

또한 영화 '원죄'는 시간적 배경에 따라 흑백과 컬러로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도 문 감독은 "흑백과 컬러의 의미는 하나일 수는 있지만 절대적은 아니다"라며 "보다 더 큰 의미는 컬러가 주는 이미지가 싫어서다"라고 밝혔다.

문 감독은 이어 "또한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들이 현실을 분명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왜곡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가장 무채색으로 본질을 쫓아가는 것이 영화의 주제와도 상통한다고 생각했다"며 "영화에서 컬러는 현실에 와있는 것이고, 원 이야기는 흑백으로 칠했다. 좀 더 본질을 나타내기 위해 화면을 구상했다"고 덧붙였다.

추운 날씨에 NG 없이 6분 12초의 롱테이크를 촬영

문 감독은 또 가장 기억에 남는 촬영 일화를 묻는 질문에는 "상문이 에스더의 방에 들어가는 약 6분 12초의 가장 긴 쇼트가 있다. 이 쇼트의 촬영이 있기 일주일 전부터 연기자들에게 NG 없이 원 커트로 가자고 말했다"며 "때문에 일주일 동안 철저하게 준비했다. 워낙 추운 날씨에 몸이 다 젖어있는 상태이기에 리허설을 할 시간도 없었다"고 전했다.

문 감독은 이어 "모든 제작진이 초긴장 상태였다. 백승철이 김산옥을 내려다보며 물을 뚝뚝 떨어트렸다. 이는 의도하지 않았던 부분으로 김산옥이 자신의 몸에 떨어진 물방울에 의식하며 반응을 보였다"며 "의도치 않았던 자연스러운 디테일이 살아난 것이다. 작은 화면에서 보면 잘 나타나지 않는데 영화관의 큰 화면에서 보면 세밀한 반응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 따위 하나님을 왜 믿어"
선천성 소아마비로 세상을 저주하는 남자 상문 역, 백승철


아메리카타운에서 미군에게 몸을 팔고 살던 아내는 간질병까지 있는 어린 딸을 버리고 흑인과 눈 맞아 가출을 하고, 스스로 저주받은 인생이라 세상을 비관하며 자학하던 상문은 종신수녀 에스더를 보는 순간 묘한 이상에 빠지게 되고, 그녀의 일거수일투족을 관찰하고 집착하게 된다. 자신을 저주에 빠뜨린 하나님을 원망을 넘어 저주하는 상문에게 그 하나님을 숭배하고 섬기는 수녀 에스더는 또 다른 저주의 대상이 된다.

영화 '원죄'(2018), '군함도'(2017), '곡성'(2016), '조작된 도시'(2016), '기화'(2015), '스톤'(2014), '황해'(2010) 외 다수.

"꼭 40년이 됐네요. 40년 전, 그 때 하셨던 일. 당신께서는 기억하시겠지요?"
정결과 순명, 청빈의 삶을 살기로 종신서원을 한 에스더 역, 김산옥


정결과 순명, 청빈의 삶을 살기로 종신서원을 한 에스더는 첫 부임지인 군산 행 버스 안에서 대낮부터 술에 취한 선천성 소아마비 상문을 만난다. 자신을 저주에 빠뜨린 하나님을 원망을 넘어 저주하는 상문에게 그 하나님을 숭배하고 섬기는 수녀 에스더는 또 다른 저주의 대상이 된다.

그러나 에스더는 상문과 어린 딸 혜정의 존재와 처지를 알게 되고, 그들의 처지를 안타깝게 여겨 그들을 돕기 위해 애를 쓴다.

연극 '칸사이 주먹'(2018), '꺼지지 않는 불꽃',  '그날의 기억'(2017), '일사각오'(2016) 외 다수. 영화 '원죄'(2018), '동반가족'(2016).

"수녀님이 우리에 대해 뭘 알아요"
간질병을 앓고 있고 소아마비 아빠를 돌보는 혜정 역, 이현주


아버지 상문의 처지를 잘 알고 있는 혜정은 상문의 에스더를 향한 집착이 무엇인지 어떤 건지 알고는 목발을 부수고 더 이상 에스더에게 접근하는 걸 막는다.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소아마비 아버지에 생계를 책임지고, 세상 비관에 삶의 의지를 잃고 몇 번의 자살까지 시도한 아버지 상문의 심정을 알고 있기에 가정의 가장으로, 아버지의 보호자로서의 혜정은 어쩌면 아버지 상문의 보호자를 넘어 그 아버지의 어머니에 가깝다.

연극 '이솝우화'(2017), '들판에서'(2017), '핑크와 그랑죠'(2016) 외 다수. 영화 '원죄'(2018).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민주당 긴급 성명 발표,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 불법 단체·집회 선거운동, 선관위 신고 및 경찰 고발 조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후보 선거사무소(이하 민주당)는 25일,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의 불법 단체·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과 관련해 선관위에 신고 조치하고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22대 총선을 19일 앞둔 3월 22일 저녁 6시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 한 식당에 '대사모는 빨간운동화를 사랑하고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이 붙었다"며 "전·현직 이장 및 기관단체장 등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등장해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대사모라는 단체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단체이며, 빨간운동화는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20대 국회의원일 당시부터 사용하던 닉네임으로 21대 총선 당시 현수막, 선거운동복 등에 인쇄하는 등 다수의 선거구민이 빨간운동화가 홍철호 후보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라며 문제를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서 "이는 명백히 홍 후보를 지지·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으며, 해당 식당을 이용하는 일반 선거구민도 현수막과 홍 후보를 목격할 수 있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단체 및 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며, 후보자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