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서울대입구 인근 도로에서 유턴차량과 강남순환고속도로(양재) 진입 대기 차량 간 충돌로 인한 교통 정체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 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유턴 신설 요청이 접수되었다. 해당 요청은 버스기사와 지역 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한 것으로, 송도호 의원은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관계기관 협의를 적극 추진했다.
해당 구간은 관악로(왕복6~7차로)와 강남순환고속도로가 연결되는 주요도로로, 교통량이 매우 많은 곳이다.
▶ 교통 현황: (관악로) 북→남 2,305대/시, 남→북 1,838대/시
(강남순환로 진입) 1,059대/시(북측: 789대/시, 남측(유턴): 270대/시)
▶ 속도 현황: (오후첨두) 북→남 9.1~9.7km/h, 남→북 18.2~19.9km/h
송 의원은 "강남순환로 방면 유턴 차량과 강남순환로 진입 차량이 한 지점에서 교차하면서 상시 교통 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내리막과 곡선 구간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높고, 무리한 끼어들기로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이라고 전했다.
송 의원은 서울경찰청, 관악경찰서 등 관계기관과의 현장 점검 회의를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유턴 신설보다는 단기 개선책을 우선 시행하고 효과를 모니터링한 후 추가 대책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으며, 이에 따라 관악경찰서는 단기 개선대책을 즉시 시행하기로 하였다.
▶1단계: 서울대 앞 횡단보도 직진신호(주기) 연장(25.2.3. 시행)
▶2단계: 서울대 앞 횡단보도 보행자 작동신호기(시간제) 시간조정(예정)
송 의원은 해당 개선책 시행 후 교통 흐름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추가적인 교통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대입구 일대는 유동 인구와 교통량이 많아 세밀한 교통정책이 필요하다"며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협력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