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7 (수)

  • 흐림동두천 -6.5℃
  • 맑음강릉 6.8℃
  • 구름많음서울 -1.1℃
  • 흐림대전 -1.7℃
  • 흐림대구 -0.8℃
  • 구름많음울산 2.1℃
  • 구름많음광주 3.2℃
  • 흐림부산 4.3℃
  • 구름조금고창 1.6℃
  • 구름많음제주 8.2℃
  • 흐림강화 -2.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2.9℃
  • 구름조금강진군 0.7℃
  • 흐림경주시 -2.2℃
  • 흐림거제 3.1℃
기상청 제공

실크로드 따라 확산되는 중국의 차(茶)와 차 문화

번창하는 글로벌 차 시장...차 문화의 확산을 촉진하는 역사적인 차길

베이징=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튀르키예 수도 이스탄불에서 중국어로 여행 가이드를 하는 Birol에겐 홍차가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다. 사실 Birol만 그런 건 아니다. 튀르키예의 일반 가정에서는 '차이단륵(çaydanlık)'이라는 특별한 찻주전자를 사용해 홍차 한 잔을 준비하는 건 일상생활의 소중한 일부다.

Birol에 따르면 홍차는 튀르키예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항상 마실 뿐 아니라 손님을 맞이하거나 파티를 주최할 때도 대접하거나 즐겨 마시는 음료다.

역사적으로 2세기에 전부터 마시기 시작한 차는 튀르키예 현지 문화의 중요한 일부가 되면서 이곳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로 인해 차를 즐겨 마시는 게 전통으로 자리 잡자 튀르키예는 세계 최대 차 소비국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사실이 갖는 의미는 튀르키예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elt and Road Initiative, BRI)'에 참여하면서 한층 더 부각됐다. BRI 참여를 계기로 튀르키예의 차 무역과 문화 교류가 더 활발해진 것이다.

이처럼 2013년 중국이 BRI를 제안한 이래 이 이니셔티브는 자원 이동과 국가 간 연결 강화와 성장 잠재력 제고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지난 10년 동안 중국과 다른 BRI 참여 국가 간 무역과 투자는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왔다.

중국 국무원(State Council) 정보판공실이 지난 10월 10일 발표한 백서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중국과 다른 BRI 국가 간의 수출입 총액은 19조 1000억 달러로, 연평균 6.4%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2023년 8월 말 현재 80여 개 국가와 국제기구가 중국의 '일대일로 무역 협력 촉진 이니셔티브(Initiative on Promoting Unimpeded Trade Cooperation Along the Belt and Road)'를 지지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은 28개 국가 및 지역과 21건의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며 일대일로 프레임워크 내에서 경제 협력과 무역의 연결성을 더욱 촉진했다.

중국 해관총서(General Administration of Customs)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2022년에 전년 대비 1.59% 증가한 총 37만 5300톤의 차를 수출하는 등 BRI 참여 국가들을 상대로 한 중국의 차 수출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세부적으로 따져 보면, 녹차 수출량은 31만 3900톤으로 중국 전체 차 수출량의 83.6%를 차지했다. 홍차와 우롱차 수출은 각각 8.9%와 5.2%를 차지했다.

BRI 참여 국가들의 대중국 차 수출 역시 급증세다. 예를 들어, 중국국제농업협력촉진협회(China Association for the Promotion of International Agricultural Cooperation) 차산업위원회(Tea Industry Committee) 자료에 따르면 케냐는 2022년 140만 킬로그램의 차를 중국에 수출했다.

주요 차 생산국인 케냐는 연간 4억 5000만 킬로그램이 넘는 차를 생산한다. 차 담당 부서에 따르면 차 산업은 케냐의 전체 외환 수입의 약 23%를 차지한다. 또한 차 산업은 인구 5300만 명의 케냐에서 직간접적으로 약 500만 명의 생계를 지원하고 있다.

케냐 농업식품청(Agriculture and Food Authority)은 올해 정통 차 및 홍차의 대중국 수출 증가로 인해 케냐의 차 수출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 외에도 2017년 개통한 '몸바사-나이로비 표준궤 철도(Mombasa-Nairobi Standard Gauge Railway, SGR)' 덕분에 양국 간 다른 교역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BRI가 맺어준 초기 결실에 해당한다.

이 철도는 수입 벌크 화물이 배후지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게 물류와 공급망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맡았다. 즉 빠르고 효율적이면서 비용 효율적으로 벌크 화물을 운송할 수 있게 해줬다.

공식 자료를 보면 2023년 1월부터 8월 사이 중국과 BRI 국가 사이의 차 등 식품 교역액은 5538억 2000만 위안(미화 761억 달러)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4%, 2013년에 비해 162%씩 각각 증가했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2022년 중국과 BRI 국가 간 식품 교역액은 2013년 대비 135.3% 증가한 7863억 1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올해 6월 현재 중국은 152개 국가 및 32개 국제기구와 200여 건의 BRI 협력 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식품 무역의 다양성과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중국의 차 문화는 차마고도(茶馬古道) 같은 유서 깊은 길을 따라 이루어지는 무역 탐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차와 말을 교역하던 중국의 높고 험준한 옛길'을 뜻하는 차마고도는 중국 남서부 쓰촨성과 윈난성에서 시작해 중국 차 생산의 중심지인 헝디안산맥(Hengduan Mountain) 동쪽 산기슭을 따라 구불구불하게 이어지다가 히말라야산맥 남쪽에 위치한 인도에 닿는다.

또 다른 역사적 경로인 고대 차도는 중국 푸젠성 남동부의 우이산맥(Wuyi Mountains)에서 시작해 약 1만 3000킬로미터에 달한다. 이 길은 중국을 가로질러 유럽에 도달하는 무역 및 캐러밴 경로로 구성되어 중국 차를 외국에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Huang Baiquan 후베이 대학교 역사문화학부 교수에 따르면 중국의 고대 차도는 수상과 육상 운송 수단을 모두 이용해 차 무역을 촉진하고, 중국 북서부와 러시아 및 유럽에 거주하는 다양한 민족 커뮤니티의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중요한 무역로였다.

Huang 교수는 "이 상업적 도로는 다양한 기후와 지형을 가로질러 이어지면서 다양한 경제 활동이 조화롭게 공존하고, 경로를 따라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계 수요를 해결해주는 플랫폼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역사적 의미가 있는 무역 경로는 중국 '실크로드 경제벨트(Silk Road Economic Belt)'의 북쪽 노선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BRI의 중요한 일부다. 이 경로는 경제적 다양성을 촉진하고, 중국 남부와 북부 및 러시아와 유럽 간의 아이디어와 지식의 다차원적 교류를 촉진해주는 역할을 했다.

Huang 교수는 "차 재배와 가공, 운송, 무역, 소비 과정에서 고대 차도를 따라 다양한 국적과 국가 사람들이 활기차고 다양한 차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해 왔다"고 덧붙였다.

i24@daum.net
배너
에세이문예사,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경주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유네스코 부산 선정 우수잡지 계간 <에세이문예>가 오는 1월 13일~14일 양일간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를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45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에세이문예사는 13일 오후 3시부터 14일 오전 11시까지 1박 2일간 한국본격문학가협회(회장 권대근)의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및 대한민국 수필학 대한명인 권대근 수필가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금 500만의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을 겸해서 문학 세미나, 북 토크콘서트 등을 성대하게 개최할 예정이다. 제1부 행사는 한국문인협회 부천지부장 최숙미 수필가의 사회로 권대근 교수의 '양자역학 코펜하겐 해석과 수필 시학 형상적 체험'이란 주제의 문학 특강이 펼쳐진다. 한국본격수필가 권대근 교수는 매년 전국대회 때마다 소속 작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맡아왔다. 제2부 행사는 송명화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의 사회로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된다. 식전 공연으로는 성악가 정태성 교수가 맡는다. '제1회 권대근문학상' 수상자는 박소현 수필가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민주당 이태원참사특위, 용산 대통령실 앞 '이태원참사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 열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는 1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좌고우면하지 말고 특별법을 수용하여, 국회가 정부에 이송하는 즉시 공포하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을 비롯하여 강민정·박주민·신현영·윤건영·이동주·이해식·진선미·허숙정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인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수용하여 공포하고,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마땅하다"면서 "만일 대통령과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것이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대통령과 정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들 참석 의원들은 기자회견 후에는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하였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은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이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