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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톤 김보람, 세 번째 독창회...호소력 짙은 음색과 풍부한 감성

오는 6월 20일(화) 7시 30분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 홀에서 개최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호소력 짙은 음색과 풍부한 감성으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바리톤 김보람의 세 번째 독창회가 오는 6월 20일(화) 7시 30분 예술의 전당 리사이틀 홀에서 열린다.

바리톤 김보람은 고등학교 2학년 재학 중 러시아에 유학, 모스크바 국립 차이코프스키 음악원과 동대학원 졸업 후 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프랑스 베르사유 국립음악원에서 합창지휘과와 성악과 최고연주자 과정을 수석 졸업했다.

2019년 귀국 독창회 이후 국내에서 세 번째 갖는 독창회이며 지난 독창회에 이어 고승희의 반주와 함께 하는데 완숙함을 더해가는 두 시람의 호흡이 기대된다.

1부에서는 '로망스와 발라드 사유(思惟)'라는 주제로 R.Schumann과 E.Chabrier, 이건우 세 작곡가의 작품을 연주하며 관조적 자세로 대상을 바라보며 이야기하는 로망스와 발라드를 김보람의 음악으로 관객에게 전하고자 한다.

일반적인 노래의 주제가 되는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우리주변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일상적인 것들과 우리 삶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독일 낭만주의을 대표하는 로베르트 슈만과, 프랑스의 슈만이라 불리는 임마뉘엘 샤브리에의 프랑스 가곡, 그리고 1부 마지막에 만나는 한국가곡 스테이지에서는 김소월의 시에 곡을 붙인 이건우(1919~1998)의 작품이 연주된다.

우리에게 조금은 생소한 음악가인 이건우는 김순남, 윤이상 등과 함께 해방공간에서 활동한 작곡가로, 6.25 전쟁 즈음에 월북하여 우리에게 낯선 이름이 되었다.

그의 음악에는 20세기 초반 서양 음악사에 중요한 흐름이었던 국민악파적 음악 양식이 짙게 나타나고 있다. 이번 김보람 독창회에서 낭만주의와 프랑스 인상주의를 넘어 서양음악 양식과, 우리 민족 고유의 음악이 조화를 이루어 어떤 색채를 나타낼지 자못 기대가 된다.

2부는 라흐마니노프 탄생 150주년을 기념하여, 그의 작품으로만 구성된 무대를 선보인다. 17세에 도러하여 13년간 러시아에서 수학하면서 러시아 음악에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김보람이 선보이는 러시아 가곡의 무대에는 12곡의 라흐마니노프 작품이 연주된다.

지난 3월 출간한 김보람의 저서 '성악가를 위한 러시아어 딕션과 예술가곡'에 수록되어 있는 작품으로만 선곡했고, 라흐마니노프 음악에 나타나는 세가지 주제로 나누어 스테이지를 구성했다.

즉 향수, 애수, 종교 세 가지 주제는 라흐마니노프 음악을 관통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각각의 주제에 따른 흐름은 관객들이 더욱 쉽게 러시아 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미 잘 알려진 '라일락', '봄의 물결', '노래하지 마오, 아름다운 여인이여' 등은 소프라노의 연주로 우리에게 익숙한데, 이번 공연에서는 바리톤의 음색으로 감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바리톤 김보람|

• 모스크바 국립 차이콥스키 음악원, 동 대학원 졸업 및 예술학 박사학위 취득, 프랑스 베르사유 국립 음악원 합창지휘 수료 및 성악과 최고연주자 과정 수석 졸업
• 사비토프 국제콩쿨 1위, Voice &Piano 콩쿨 1위, 불가리아 국제 오페라 콩쿨 2위 등 다수 국제콩쿨 입상
• 프랑스 리옹,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헝가리 부다페스트 국립극장 및 유수의 오페라 극장 주∙조역 출연
• 현) 바로크와 현대가곡 연구회, (사)한러교류협회 문화예술위원장, 프랑스가곡연구회 회원, 몰토뉴성악앙상블 단원, 이화여대, 상명대, 서울사이버대 성악과 출강

공연문의는 www.musiced.co.kr 또는 (02- 549-4133)

sys277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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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가 있는 아침] 이문자 시인의 '먼지, 떠돌다', 잊힌 방에서 길어 올린 시적 기록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도시의 작은 방, 한때 사람의 온기로 가득했던 공간에 어느 날 차가운 침묵이 내려앉았다. 따뜻함이 사라진 자리에는 낡은 가구의 흔적과 먹빛의 기억만이 남았다. 이문자 시인의 시 '먼지, 떠돌다'는 일용근로자의 불안한 삶과 소외된 인간 존재의 고단함을 밀도 있는 언어로 담아내며, 독자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고 있다. 시 속의 그는 비 오는 날이면 일을 나가지 못해 하루가 막막한 일용근로자다. 부스러기 돈을 모아 방세를 내고, 월세 보증금은 점점 줄어 조각만 남는다. 문 앞에 쌓인 광고지 더미만큼이나 오랜 시간 인기척도 없던 방. 주인 할머니가 문을 열었을 때, 그곳엔 텅 빈 공간과 함께 '죄송합니다'라는 미완의 문장만이 방 벽에 남아 있었다. 벽에 붙은 수많은 전화번호는 마치 떠도는 먼지처럼 아무 데도 연결되지 않고, 사람의 흔적조차 푸석푸석하게 버려진 그의 지난했던 날만이 공간에 남는다. 시인은 이 모든 풍경을 '먼지'와 '떠돌다'라는 상징적 언어로 포착해낸다. 존재하지만 곧 사라지는, 그러나 결코 무의미하지 않은 생의 기록을 정제된 시어로 증언한다. 이문자 시인은 "작은 방 하나에도 수많은 사연이 쌓이고, 말없이 사라지는 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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