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7 (수)

  • 흐림동두천 -6.5℃
  • 맑음강릉 6.8℃
  • 구름많음서울 -1.1℃
  • 흐림대전 -1.7℃
  • 흐림대구 -0.8℃
  • 구름많음울산 2.1℃
  • 구름많음광주 3.2℃
  • 흐림부산 4.3℃
  • 구름조금고창 1.6℃
  • 구름많음제주 8.2℃
  • 흐림강화 -2.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2.9℃
  • 구름조금강진군 0.7℃
  • 흐림경주시 -2.2℃
  • 흐림거제 3.1℃
기상청 제공

강원/충청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관람객 쇄도

괴산유기농엑스포 개막 닷새만에 입장객 20만명 돌파
건강한 먹거리 관심 높아져 목표 72만 달성 무난할 듯

(충북 괴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지구촌 유기농 최대 축제인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을 주제로 지난 9월 30일 엑스포 성공 기원 길놀이 공연(오성중 풍물패)을 시작으로 개장식과 함께 개막한 가운데 이번 엑스포를 찾은 입장객이 개장 5일째인 10월 4일 오후 2시경 20만 명을 돌파했다.

20만번째 입장한 행운의 주인공은 충북 양봉인 한마음대회에 참가차 괴산을 방문한 청주에서 온 박진옥(68세) 씨가 차지했다.

박진옥 씨는 "충북 양봉인 대회에 왔다가 엑스포장을 방문했는데 이런 행운까지 주어져서 너무나 당황스럽지만 매우 기쁘다"며 "오늘 엑스포장 방문을 계기로 유기농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신송규 괴산군의장과 엑스포조직위 관계자는 이날 박씨에게 꽃다발과 함께 40만원 상당의 선물을 전달하고 20만번째 입장을 축하했다.

엑스포조직위 관계자는 "개막 사흘 만에 입장객 10만명, 닷새 만에 20만명을 돌파했다"며 "입장객 72만명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앞서 엑스포는 개막 사흘 만인 지난 2일 입장객 10만명을 넘어서는 등 건강한 먹거리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람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구촌 최대 유기농 축제인 이번 엑스포는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을 주제로 16일까지 괴산엑스포광장 일대에서 진행한다.

이번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지난 2015년에 이어 7년 만에 여는 국내 유일의 유기농분야 국제행사로 탄소 감축 등 유기농업의 환경가치를 알리고, 유기농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충청북도와 괴산군, 국제유기농연맹(IFOAM)이 공동으로 개최, 국내외 427개의 유기농·친환경관련 기업, 단체, 기관과 해외 66개국이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다.

지난 달 30일 개최된 개장식은 김명규 충청북도경제부지사와 카렌 마푸수아 아이폼(IFOAM)유기농 국제본부 회장, 송인헌 괴산군수를 비롯한 관내 주요 기관단체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해 국가무형문화재 안치용 한지장인이 제작한 오색한지 테이프를 끊으며 시작했다.

이어 열린 개막식은 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영환 충청북도지사와 공동 조직위원장인 카렌 마푸수아(Karen Mapusua) 국제유기농연맹(IFOAM) 본부 회장, 국민 의사 이시형 박사를 비롯해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인헌 괴산군수, 황영호 충북도의회 의장과 국회의원, 유기농관련 관계자 등 2천여 명이 참석해 엑스포 개막을 함께 축하했다.

이날 개막식은 식전행사, 공식행사, 식후 행사로 구분하여 진행되었으며, 식전행사로는 MBC어린이 합창단과 서일도와 아이들의 대북 콜라보레이션 공연이 진행되었고, 식후 행사는 충북이 낳은 트로트 요정 김다현과 대한민국 트로트 여왕 장윤정, 국가대표 비보이팀 베이스어스, 충북을 대표하는 성민주 무용단의 팝핀과 창작무용이 펼쳐졌다.

유기농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영환 충청북도지사는 이날 개막식 인사에서 "전 세계가 코로나19와 이상기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탄소중립과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충북도는 유기농을 대대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이라는 주제로 엑스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김 도지사는 이어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유기농업의 미래를 엿보고 동시에 탄소중립을 실현하며 수많은 인문지리적 유산을 미래세대에 전승하기 위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원대한 시작을 목도하는 역사적 순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축사에서 "기후변화, 환경오염의 위기 속에 개최하는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환경과 건강을 중시하는 유기농을 왜 실천해야 하는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유기농이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 보여드릴 것"이라며 "유기농엑스포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새로운 시대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송 군수는 이어, "군은 풍요로운 청정농업을 제1군정목표로 정하고, 유기농산업 확대를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자연과 함께하는 청정 괴산을 찾아준 국내외 귀빈 여러분에게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개막식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의 축사를 대신 전하며, 행사 관계자를 격려했다.

윤석열 대통령 축사를 대신 전한 정 장관은 "유기농업은 지속가능한 농업환경 조성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라고 평가하고 "정부는 유기농 기준에 적합한 농산물 생산과 유통 전 과정에 걸친 안전성 관리 강화로 국민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규모화 된 생산단지 조성, 친환경 직불금 확대, 온라인 유통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유기농산물 생산과 유통 활성화하고, 친환경농업 교육‧체험 공간을 늘려 소비자의 인식을 높여나갈 계획"임을 전했다.

한편, 유기농산업엑스포는 총 13만㎡의 부지에 주제전시관, 국제협력관, 산업관, 진로체험관, 곤충 생태관, 생태체험관, 야외전시장 등 6개의 전시관과 15곳의 야외 전시 체험장을 갖추고 있다.

엑스포 기간 중에는 IFOAM 50주년기념 컨퍼런스를 비롯해 15개의 국내외 학술회의가 개최되며, 주 공연장과 문화존 특별무대에서는 140여 회의 다양한 장르의 문화공연도 예정되어 있다.

또한, 야외 체험장에서는 유기농 쿠킹클래스, 유기농 고추장·김치 담그기 체험 등을 비롯해 31종의 유·무료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유기농을 주제로 한 윤덕수 작가의 조각 작품 전시와 윤남석 작가의 회화전, 괴산문화예술인들이 꾸미는 문화예술마당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작품 전시도 함께 열리고 있다.

전 세계 시민들과 함께 하는 유기농 축제인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는 오는 10월 16일까지 매일 10시부터 18시까지 운영되며, 입장권은 현장 판매소와 온라인(네이버, 쿠팡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i24@daum.net
배너
에세이문예사,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경주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유네스코 부산 선정 우수잡지 계간 <에세이문예>가 오는 1월 13일~14일 양일간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 및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를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45 더케이호텔 경주에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에세이문예사는 13일 오후 3시부터 14일 오전 11시까지 1박 2일간 한국본격문학가협회(회장 권대근)의 ‘제19회 한국본격문학가협회 전국대회’ 및 대한민국 수필학 대한명인 권대근 수필가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금 500만의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을 겸해서 문학 세미나, 북 토크콘서트 등을 성대하게 개최할 예정이다. 제1부 행사는 한국문인협회 부천지부장 최숙미 수필가의 사회로 권대근 교수의 '양자역학 코펜하겐 해석과 수필 시학 형상적 체험'이란 주제의 문학 특강이 펼쳐진다. 한국본격수필가 권대근 교수는 매년 전국대회 때마다 소속 작가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을 맡아왔다. 제2부 행사는 송명화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의 사회로 '제1회 권대근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된다. 식전 공연으로는 성악가 정태성 교수가 맡는다. '제1회 권대근문학상' 수상자는 박소현 수필가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민주당 이태원참사특위, 용산 대통령실 앞 '이태원참사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 열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는 1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좌고우면하지 말고 특별법을 수용하여, 국회가 정부에 이송하는 즉시 공포하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이태원참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남인순 의원을 비롯하여 강민정·박주민·신현영·윤건영·이동주·이해식·진선미·허숙정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들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은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인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수용하여 공포하고,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마땅하다"면서 "만일 대통령과 정부가 이를 외면하고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것이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대통령과 정부의 존재 이유를 부정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들 참석 의원들은 기자회견 후에는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하였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특별위원장은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생법안이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