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0.5℃
  • 흐림강릉 -0.6℃
  • 구름많음서울 1.6℃
  • 흐림대전 3.0℃
  • 흐림대구 3.5℃
  • 흐림울산 3.2℃
  • 박무광주 4.1℃
  • 부산 4.1℃
  • 흐림고창 2.0℃
  • 제주 8.8℃
  • 구름많음강화 -2.6℃
  • 흐림보은 2.4℃
  • 흐림금산 3.1℃
  • 흐림강진군 3.6℃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5℃
기상청 제공

사회

서울시, '상암동 쓰레기 소각장 입지' 선정…마포 시·구 의원, "오세훈 시장 밀실정치 드러나" 강력 반발

마포구청·주민 거센 반발에 '난항'…서울시에 백지화 촉구
지하화 현대화 조건 내건 마포구 광역쓰레기소각장 설치 절대불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울시의 새로운 자원회수시설 건립 후보지로 마포구 상암동 현 자원회수시설 터가 최종 선정된 가운데 마포구는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며 반발했다.

서울시는 31일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의 최종 평가를 통해 상암동에 있는 현 마포자원회수시설 터를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오는 2026년까지 기존 자원회수시설 옆 지하에 새 시설을 만들어 2027년부터 가동할 예정이다.

이후 기존 시설은 2035년까지 철거해 주민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 연간 약 1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해 주민복리증진과 지역발전에 사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새로운 자원회수시설의 배출가스 허용치를 법적 기준의 10배 수준으로 강화해 기존 시설보다 엄격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 4개 광역 자원회수시설(마포·양천·노원·강남)에서는 하루 약 2200t의 폐기물을 소각하고 있지만, 소각 용량이 부족해 하루 1000t의 폐기물이 소각되지 못한 채 인천의 수도권매립지에 매립되고 있다.

그러나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에 생활폐기물을 소각하지 않고 직접 매립하는 것이 금지됨에 따라 추가 소각장 건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날 발표 후 더불어민주당 마포구 시·구의원 등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마포구 설치 방침에 대한 전면 백지화 및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시에 폐기물 처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 할 것과 현재 마포구 자원회수시설로 인해 오랫동안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마포구민에게 실질적으로 보상할 것도 촉구했다.

김기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4), 정진술 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3), 김영미 마포구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구 기초지자체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시의회 별관 2층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주민을 무시하는 광역쓰레기소각장 마포구 건립계획 즉각 철회와 광역쓰레기소각장 부지 선정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의 졸속 밀실 결정에 대한 사과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와 함께 "신규 광역쓰레기소각장 건립계획 전면 재검토를 원한다"고 밝혔다.

김기덕 서울시의회 의원은 "마포구에는 현재 1일 약 750톤의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자원회수시설이 가동 중에 있다"며 "여기에 1일 처리 용량 1000톤 규모의 광역쓰레기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2035년까지 9년 동안 마포구에서만 2개의 자원회수시설이 가동돼, 유해물질 배출과 출입차량증가에 따른 교통 혼란으로 마포구 주민들의 심각한 생활피해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서울시가 상암DMC를 서울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혀왔는데, DMC랜드마크 사업부도 지지부진한 상황속, 쓰레기 소각장을 지역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겠다는 서울시의 주장에 마포주민들은 실소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을 그러면서 "지난 2012년 정부에서 마포구의 오랜 민원인 당인리발전소의 지하화 및 문화공간 조성계획을 대대적으로 발표했지만, 당인리발전소 지하화 사업은 말뿐인 지하화에 불과했다"며 "사탕발림으로 제시한 문화공간 조성계획은 진척이 없는 상황"이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계속해서 "단지 선정과정 속, 객관성 확보가 의문"이라며 "자원회수설은 여기(마포구)말고 4군데나 있는데, 서울시의 독단적인 마포구 결정에 대한 밀실정치는 백지화 되어야 한다"고 강하게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마포 8.4 정책 발표 후 지역주민들의 갈등이 있어왔다"며 "서울시의 밀실 정치는 문제가 있으며,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경청해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또 "마포구 주민들은, 2026년까지 6653억원의 비용이 들어가고, 편의 시설이 1000억원 규모가 포함된 서울시 발 '사탕발림 계획'은 더 이상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마포구 주민 2만여명의 서명반대운동과 비상대책위 설립, 단식 등 내일부터 성산동 주민대표자들을 중심으로 대책 논의 및 행동이 취해질 것"이라며 "마포구청장 기자회견 및 주민 궐기대회 등이 계속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끝으로 "서울시 마포구에 대규모 쓰레기소각장 건립은 수십년간 서울시를 위해 희생한 주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해당지역 시의원에게 발표 날 오전에 통보를 하는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의 독선적이고 야당과 지역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분개했다.

정진술 의원도 "서울시는 아직 평가점수 조차 공개를 안했다"며 "현재 자료를 요청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 "서울시가 미리 발표내용이 새어나가면 문제가 있을까봐, 쉬쉬한 건 졸속 행정의 반증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사실, 난지도 쓰레기 매립장에 1978년부터 1992년까지 15년간 하루 최고 3000대의 트럭이 드나들며, 난지도에 매립한 쓰레기는 총 9200만 톤이다.

그후, 15년 만에 거대한 두 개의 쓰레기 산으로 되어버린 난지도에 마포주민들은 원망 대신 희망으로 쓰레기를 덮어왔고, 난지도를 천만 서울시민이 찾는 억새와 노을의 명소로 만들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오전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종평가를 통해 현 마포자원호수시설 부지를 최적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그동안 위원회에서 전문 용역 기관을 통해 서울 전역(6만여개소)을 조사 하고, 최소부지면적(1만5000M2)을 충족하는 36개소를 선정했다고 알렸다.

이후 배제기준을 적용해 36개 후보지를 5개소로 압축하고, 5개분야(입지, 사회, 환경, 기술, 경제), 28개 항목에 대한 정량 평가를 실시해, 현재 마포자원호수시설이 위치한 상암동 부지를 최적 입지 후보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입지선정위에 따르면 마포 상암동 후보지는 5개 분야 모두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으며, 영향권역(300m이내) 내 주거 세대수가 없다는 점과 현재 폐기물 처리시설로 지정되어 있어 도시계획시설 결정이 필요치 않다는 점 등이 사회적 조건으로 높게 평가 되었다고 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자원회수시설으 현재 마포시설을 지하화해서 최신의 고도 환경청정기술과 설비를 도입함으로써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을 건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서울시와 서울시민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므로, 후보지 인근 주민분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31일 '신규 자원회수시설 전면 백지화 촉구' 특별 성명서를 발표하며, 서울시의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결정에 대한 전면 철회를 강력 요구했다.

박 구청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마포구는 2005년부터 750톤 용량의 자원회수시설 운영해오며 주민들이 심각한 피해를 감수하고 있음에도, 서울시가 근본적인 폐기물 처리 대책 없이 마포구에 새로운 광역자원회수시설을 조성하는 것은 마포구 주민들에게만 더 큰 희생을 강요하는 동시에 지역 형평성에도 크게 위배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