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동두천 13.4℃
  • 흐림강릉 9.7℃
  • 흐림서울 12.8℃
  • 흐림대전 12.6℃
  • 흐림대구 11.9℃
  • 흐림울산 10.8℃
  • 흐림광주 14.3℃
  • 흐림부산 12.2℃
  • 흐림고창 13.7℃
  • 흐림제주 15.4℃
  • 흐림강화 11.9℃
  • 흐림보은 11.5℃
  • 흐림금산 12.7℃
  • 흐림강진군 12.4℃
  • 흐림경주시 10.8℃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사회

교육부, "학교 일상회복…전면 등교를 넘어 미래형 교육 환경 조성"

수도권을 포함한 모든 지역의 '전면 등교'는 11월 22일부터 시작

(세종=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 교육부가 일상회복에 앞서 지난 1일부터 21일까지 3주간 '학교 일상회복 준비기간'을 운영 중이다. 특히 일상회복으로 인한 학내 감염 증가의 가능성과 방역 이완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KF80 이상의 마스크 착용, 환기, 자가진단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를 비롯한 취약요인에 대해 집중 관리한다.

또 수도권을 포함한 6개 시, 도에 7만 8000명 검사가 가능한 이동형 유전자증폭검사(PCR) 검체팀 운영을 올해 12월말까지 확대 실시하고, '학교 생활방역 지도점검단'을 운영해 학생 생활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학교 일상회복 준비기간'에는 유관기관의 협력 체계도 가동한다. 질병관리청과 교육부, 지역질병대응센터, 교육청이 참여하는 '중앙단위 합동역학조사반'을 운영해 코로나19 감염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차단할 방침이다.

특히 수험생의 출입가능성이 높은 입시학원, 스터디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수능 특별방역기간'을 4일부터 수능 전날인 17일까지 운영, 2022학년도 수능이 안전하게 실시되도록 집중 점검한다.

수능 일주일 전인 11일부터는 전체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해 수험생과 감독관을 보호하고, 시험장별로 필요한 사전 준비를 실시한다. 다만, 시,도 교육청의 자체적인 판단 아래 필요할 경우에는 11일 이전에도 원격수업 전환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충북에 소재한 A고등학교 관계자는 "수능 특별방역기간에 맞춰 안전한 수능 시행을 위해 오는 11일부터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며 "지금까지 원격수업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는 만큼,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잘 구축돼 있어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침에 따른 원격수업 전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는 일상회복에 대응한 지역별,학교별 학사운영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교육청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학사운영 방침을, 학교는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쳐 일상회복 시기의 학사운영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 수능일 이후 부터는 '학생 안전 특별기간'…22일부터 모든 지역 '전면 등교'

부처, 청 간 협조 체계도 구축한다. 교육부를 비롯해 경찰청, 국토부, 농식품부, 문체부, 복지부, 여가부, 식약처 등 총 8개 기관이 협력해 수능이 실시되는 날인 11월 18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 안전 특별기간'은 지난 2018년부터 범부처가 협업해 학생들의 생활지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며 "올해에는 코로나19 상황을 적극 고려해 PC방, 노래방, 영화관, 펜션 등 청소년 출입이 예상되는 지역에 학생들의 안전을 요하는 공문을 발송하거나 필요 시 각각의 청소년출입예상지역을 소관하는 해당 부처에서 현장 점검을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수도권을 포함한 모든 지역의 '전면 등교'는 11월 22일부터 시작한다. 다만, 유행 상황과 학교의 준비 상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과 학교 여건에 맞는 자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수도권 지역은 그동안 장기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으로 비수도권과 대비해 등교율이 낮은 편이었다. 이에 교육부는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전면 등교를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유치원의 경우 바깥 놀이, 소규모 체험활동 등 교과,비교과 영역에서 지나치게 위축됐던 교육 활동들도 부분적으로 정상화하고, 예체능 프로그램 중심으로 한 방과후학교 운영과 돌봄 운영시간을 확대한다. 이에 따라 아이들의 교육 활동이 더욱 활기를 띠고 돌봄 공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무엇보다도 현장과의 소통을 지속할 방침이다. 일상 회복 시 학교 방역에 소홀함이 없도록 기숙사,학원, 체육시설 등에 대한 특별점검 등을 추진한다. 학교 내 운동부의 경우 실외 훈련 시 인원제한을 해제하고, 학원과 교습소의 경우 '수능 특별방역기간'이 지난 22일부터 운영시간 제한을 해제하는 등 방역지침 개편도 검토 중이다.

◆ 내년 새학기부터 '완전한 일상회복'…원격수업 경험 활용해 미래형 교육환경 조성

사회 전반적으로 일상회복의 연착륙이 이뤄질 시점인 내년 새학기부터는 유,초,중등교육분야의 '완전한 일상회복'을 추진한다.

먼저, 교육부는 겨울방학 기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과 시도별 학교 컨설팅을 통한 우수사례를 공유해 일상회복에 집중 지원한다. 감염병 장기화로 학습, 심리, 정서, 사회성 분야에서 나타난 교육결손을 해소하고, 완전한 일상회복 추진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한다.

나아가 내년 새학기부터는 올해 2학기 일상회복을 위한 학사 운영경험을 바탕으로 지역과 학교의 구분 없이 전면 등교를 원칙으로 하고,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조건 아래 교육 활동을 모두 정상화할 계획이다.

세종시에 소재한 B중학교 관계자는 "완전한 일상회복이 되면 코로나19 이전에 일상적으로 진행했던 축제 등 학생들이 집합하는 행사를 과감하게 실행하는 것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교육부는 안정적인 등교와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본 방역조치는 지속하되, 일상회복 기조에 따른 지침으로 수정할 방침이다. 현재 가정 내 구성원이 확진되지 않고 자가격리를 할 경우에는 학생의 등교를 중지하도록 했으나, 완전한 일상회복 후에는 학생 본인이 확진 또는 자가격리 시에만 등교를 중지하도록 하는 등 방역 지침의 수정안을 현재 논의 중이다.

교육부는 학교의 일상회복이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에 그치지 않고 미래교육으로 전환이 이뤄지도록 관련 계획을 추진한다. 그간 코로나19를 대응하면서 축적한 원격수업 경험을 비롯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온, 오프라인 융합수업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융합교육 등 미래형 교육 환경 조성을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에 소재한 C초등학교 관계자는 "코로나19를 계기로 원격수업을 위해 학교마다 대부분 무선 네트워크 인터넷망의 구축이 완료됐다"며 "원격수업으로 활용했던 태블릿PC, 마이크 등을 활용해 모둠별 학습, 토의학습과 같은 여러명으로 구성된 대면수업에 적용하며 다양한 수업방식을 연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sakaijang@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 "논산 딸기, 2027 충청 세계 U 대회 좋아U" (논산=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는 22일 개막식이 열린 논산 딸기 축제 현장에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다. 지역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한 논산 딸기 축제를 찾은 조직위원회 직원들은 밀려드는 인파에 대회 홍보용 기념품을 나눠주며 방문객들에게 대회를 알렸다. 부산에서 친구들과 축제를 찾은 대학생 김지현씨는 "오늘 좋아하는 아이돌그룹 그라나다가 공연한다고 해서 방문했다" 며 "그런데 홍보하시는 분들을 보고 27년에 충청도에서 우리 대학생들의 올림픽이라고 할 수 있는 2027 충청 세계U대회가 열린다는 걸 알게 됐다"며 반가워했다. 봄볕 따사로운 햇살 아래 후끈한 축제의 열기와 2027 충청 세계U대회를 홍보하려는 조직위원회 직원들의 열기까지 더해져 논산 딸기 축제 현장은 한층 더 달아올랐다. 홍보현장에 참여한 조직위원회 지용환 사업본부장은 "오늘 축제를 찾은 방문객 한 분이라도 더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를 알고 가시면 좋겠다"며 "많은 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우리 대회가 성공할 수 있도록 조직위원회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정치

더보기
[4·10 총선] 서영석 민주당 부천시(갑)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장내 뜨겁게 달궈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부천시(갑)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이 24일 개최됐다. 부천시 민주당 전현직 인사가 총출동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시작으로 서영석 후보는 지금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박순희 부천시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오후 4시 열린 개소식에는 두 차례의 경선을 거치며 더불어민주당 부천시(갑) 후보에 대한 부천 정가의 관심이 극에 달했던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밀려든 구름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부천시 민주당 핵심 인사들이 총집결한 것은 물론 개소식을 축하하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아 장내를 뜨겁게 달궜다. 이재명 대표는 축전을 보내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민이 웃을 수 있는 든든한 내일로 가는 그 길에 더불어민주당이 서영석 후보와 함께 하겠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민주당의 동지가 되어주라'고 축하를 전했다. 이재명 대표 외에도 서영교 최고위원을 비롯해 정성호·김태년·안규백·한준호·김한규 의원이 축하영상을 보냈다. 서영석 후보의 후원회장을 맡아 축사자로 나선 원혜영 전 의원은 "부천의 세 지역 모두에서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하여 무너져 가는 이 땅의 민주주의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