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2.2℃
  • 흐림강릉 1.4℃
  • 구름많음서울 2.4℃
  • 구름많음대전 3.3℃
  • 흐림대구 5.9℃
  • 흐림울산 5.2℃
  • 구름많음광주 4.5℃
  • 구름많음부산 6.3℃
  • 구름많음고창 0.8℃
  • 흐림제주 8.7℃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3℃
  • 구름많음금산 1.9℃
  • 흐림강진군 5.0℃
  • 흐림경주시 3.8℃
  • 구름많음거제 7.6℃
기상청 제공

사회

'포스코' 비판 기자 거액 민사소송에 사법적폐청산연대 등 시민단체 강한 비판 목소리

사법적폐청산연대 등 시민단체 "기자 상대 거액 손배소 물의 최정우 책임져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포스코가 포항제철소 노동자들의 직업병 실태 등을 다룬 포항 MBC 다큐 '그 쇳물 쓰지 마라' 방송과 관련 기자 개인을 상대로 거액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미디어오늘>의 지난 13일 보도에 따르면 포스코가 이 방송과 관련해 장성훈 기자 개인을 상대로 명예를 훼손하고 인격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를 들어 5000만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 때문에 포스코가 소송 승패와는 관계없이 자사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취재기자의 입을 다물게 할 목적으로 소송을 남용했다는 거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당사자인 장성훈 기자는 물론 포항 MBC 또한 "언론에 대한 대기업 횡포이자 탄압이라고 보고 회사 차원에서 공식 법적 대응할 예정"이라면서 무릎 꿇고 물러서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시민단체들도 포스코의 이 같은 행태에 강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의 취재기자 상대 거액 손배소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포스코는 무엇이 두려워 노조의 시민협박도 모자라 기자의 입까지 막으려 하는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다큐를 보도한 기자를 상대로 5천만 원이란 거액의 손해를 배상하라는 손배소를 제기, 우리의 눈과 귀를 의심케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이어 "포스코는 지난 해 5월 광양제철소 환경오몀 문제를 제기한 활동가를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한 바도 있다"면서 "따라서 이번 포항 MBC 기자 개인에 대한 거액 손배소는 이의 연장으로 보여 기자도 시민운동활동가도 포스코 비리를 고발하면 안 된다는 협박을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계속해서 "하지만 포스코는 포항이나 광양에서 언론이나 사민단체가 비판할 수 없는 성역이 아니다"면서 "현재는 민간 기업이라고는 하나 엄연히 국가가 설립하고 국민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국민기업으로 환경과 노동, 안전과 관련해 법적 의무를 다하고 있는지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의 상시적인 감시와 견제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또 "최근 포스코는 이런 논란 외에도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사업장 내 안전사고로 소중한 노동자 5명이 끔찍하게 사망하는 일이 벌어져 세간의 지탄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이어 "더구나 국회의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과정에서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포스코 사고현장을 방문하고, 노동자의 추락사가 '인재'임을 지적한 바 있다"면서 "특히 최고 경영자인 최정우 회장이 안전관리예산 1조 원 투입을 약속했음에도 지난 3년 재임기간 41명이 안전사고로 목숨을 잃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계속해 "이런 가운데 현재 최 회장은 베트남참전전우회 고엽제 적폐청산위원회로부터 검찰에 고발을 당하거나 퇴진요구를 받고 있으며, 연임결정시 부당한 로비가 있었는지에 대한 의혹을 받고 있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에 우리는 포스코 그룹이 거대 힘으로 언론도 막고 시민사회의 입도 막으면서 오는 3월 주주총회를 통해 최 회장의 연임을 결정하려는 속셈이 아닌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법적폐청산연대는 이 같이 강조한 후 "▲포스코는 언론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는 손배소 즉각 철회 ▲포스코는 시민사회의 입을 막으려는 형사소송 즉각 취하 ▲포항제철 노조는 방송을 빌미로 자행한 포항시민 협박에 사과하고 입장문 철회 ▲이 모든 사건 뒤에 최정우 회장이 있다면 최 회장은 사과하고 사퇴 ▲포스코 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주주권을 행사 최정우 회장 연임 저지" 등을 촉구했다.

앞서 포항 MBC는 지난 12월 10일 다큐 '그 쇳물 쓰지 마라'를 통해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30~40년간 다니다가 최근 퇴직한 뒤 각각 폐암과 백혈병, 루게릭병, 악성 중피종에 걸린 노동자 4명과 다른 사망자 유족의 산업 재해 사례를 방송했다.

또 이 다큐를 기획한 포항MBC 장성훈 기자는 포항제철소 인근 주민의 암 발병 빈도수를 직접 조사하고 발병자나 사망자 유족을 인터뷰했다.

이어 롤숍, 코크스, 스테인레스 등 사망·발병 노동자들이 일한 공정을 소개하며 전문가 인터뷰와 미국 EPA·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 발표, 국제 연구논문을 종합하는 등 해당 공정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과 질환의 연관성을 밝히면서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한편 포항 지역 노동시민사회 단체 15곳이 구성한 포항시민단체연대회도 이에 대해 공동대응을 밝히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포스코가 노동자 직업병과 지역 공해 문제에 개선 의지를 보여야 할 시점에 실태를 감추려 언론인 개인에게 손배를 청구한 것은 프레임 전환 시도이자 명백한 언론 탄압"이라고 밝혔다는 포항시민단체연대회 박충일 집행위원장 발언을 전했다.

또 전국금속노조 측은 "포스코 고소에 공동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혀 포스코의 기자 상대 손배소 건은 일파만파 파장을 일으키면서, 현재 고엽제 적폐청산위의 최정우 회장 검찰고발, 퇴진요구 시위 등과 맞물려 포스코는 또다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앞서 지난 12월 포스코 노조의 포항시민 협박성 입장문 발표로 한국기자협회와 한국방송기자연합회 한국PD연합회 등 언론 현업 단체들은 포스코와 노조를 비판하는 성명을 낸 바 있다. 포항시민단체연대도 포스코와 포스코 노조를 비판한 바 있다. 이에 추후 사태 흐름 또한 매우 주목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