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8 (일)

  • 흐림동두천 7.8℃
  • 구름많음강릉 18.1℃
  • 서울 8.1℃
  • 대전 7.3℃
  • 흐림대구 13.8℃
  • 흐림울산 14.1℃
  • 광주 12.8℃
  • 흐림부산 13.8℃
  • 흐림고창 13.9℃
  • 제주 18.3℃
  • 흐림강화 6.3℃
  • 흐림보은 9.4℃
  • 흐림금산 7.9℃
  • 흐림강진군 11.8℃
  • 흐림경주시 15.0℃
  • 흐림거제 9.4℃
기상청 제공

국방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경제적 손실 불가피…정부는 "미미할 것"

지난 2013년 가동 중단 때 입주기업들 1조원 이상 피해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 11일부터 모두 철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정부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로켓) 발사 등에 대한 대북압박 조치로 개성공단 생산 활동을 10일부터 전면 중단하고 인력과 시설 등을 모두 철수시키기로 했다.

남북경협의 상징이자 보루인 개성공단마저 전면 중단되면서 남북관계가 당분간 악화일로를 걷게 되는 것은 물론 가뜩이나 대내외 악재로 힘든 우리 경제도 부담을 떠안게 됐다.

정부는 북한이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실험에 이어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중대 도발을 감행하자 과거와 다른 대북압박 조치로 대응에 나섰다.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되는 것은 박근혜정부 초기인 지난 2013년 4월 북한이 개성공단 근로자를 먼저 철수하면서 이뤄진 이후 2년 10개월 만이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갖고 개성공단 운영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같은 방침을 이날 오후 북측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전면중단 관련 정부 성명'을 발표하면서 "우리 정부는 더 이상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기업들이 희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지금까지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에 총 6160억원(5억6000만달러)의 현금이 유입됐고, 지난해 1320억원(1억2000만달러)이 유입됐으며, 정부와 민간에서 총 1조19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는데, 그것이 결국 국제사회가 원하는 평화의 길이 아니라 핵무기와 장거리미사일을 고도화하는 데 쓰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북한 주민들의 삶에 도움을 주고 북한 경제에 단초를 제공하며 남북한이 공동 발전할 수 있도록 북한의 거듭된 도발과 극한 정세에도 불구하고 개성공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도 "우리 정부의 노력은 결국 북한의 핵무기와 장거리미사일 고도화에 악용된 결과가 됐다"며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근본적으로 제재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은 북한이 대량살상무기(WMD)를 개발하는데 (개성공단)자금이 쓰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현금성(자산)이라든지 그런 것이 북한에 들어가서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쓰인다는 (국제사회의)우려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은 오는 11일부터 모두 철수하게 된다. 정부는 개성공단에 체류 인원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파악된 기업의 경우 철수 준비 작업을 진행할 인원을 각 1명 올려보낼 계획이다.

정부는 개성공단 운영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개성공단 시설에 대한 단전, 단수 조치 등 후속 조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개성공단에 있는 완제품 처분 방안, 근로자 임금 문제 등에 대해서는 북측과 협의를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따른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협보험금 지급,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 지급 등 재정적 지원 방안도 마련 중이다. 또한 희망하는 기업에 한해 대체생산지역 알선, 산업·고용분야 지원방안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11일부터 개성공단 지원을 위한 범정부 합동대책반을 가동키로 했다. 단장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이 맡고 통일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자치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진흥청 등 관계기관 차관급 인사가 대책반에 참여하게 된다.

이와 관련, 정부는 2013년 개성공단 중단 사태 당시 입주기업들이 입은 1조원대 피해보다 더 큰 규모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입주기업들은 2013년 개성공단이 134일 동안 가동 중단됐을 당시 총 1조원이 넘는 피해를 본 것으로 추산된 바 있다.

다만 정부는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에 대해서는 당장 검토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비핵화 결정을 내리지 않는 한 재가동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향후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는 전적으로 북한에 달려있다"며 "북한이 핵, 미사일 개발에 대한 남한과 국제사회의 우려를 해소하고, 개성공단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재가동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또 지난 2013년 개성공단 재가동 당시 남북이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한다'고 합의한 것과 관련해 우리 측이 합의를 깬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북한이 핵과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도발했기 때문에 개성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정치적 상황을 조성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