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4 (수)

  • 맑음동두천 -5.4℃
  • 맑음강릉 -3.5℃
  • 맑음서울 -5.7℃
  • 맑음대전 -3.9℃
  • 맑음대구 -2.0℃
  • 맑음울산 -1.8℃
  • 광주 -1.9℃
  • 맑음부산 1.0℃
  • 흐림고창 -2.8℃
  • 흐림제주 4.2℃
  • 맑음강화 -5.5℃
  • 맑음보은 -4.9℃
  • 구름조금금산 -2.9℃
  • 흐림강진군 0.4℃
  • 맑음경주시 -2.0℃
  • 맑음거제 1.5℃
기상청 제공

[인터뷰]이경희 아한 타이 대표

태국음식 천연재료와 강렬함 융합... 한국인 입맛과 비슷

태국음식점 '아한타이'는 태국어로 음식을 뜻하는 '아한(Ahan)'과 태국을 말하는 '타이(Thailand)'를 합한 말이다. ‘아한 타이’는 곧 태국음식이라는 뜻이다. '아한타이'는 태국에서 수입한 소스로 아한타이만의 특제소스를 만들어 태국 쌀과 함께 사용해 태국음식 고유의 맛을 살려 국내에서도 태국 음식을 먹는 느낌을 최대한 구현하고 있다.  

 

555.jpg


국토가 삼면이 바다인데다 청정해 해산물의 천국인 태국에는 새우 생산량이 매우 많아 다양한 새우요리로 각광받는 관광요리 국가이기도 하다.

 

서울시 서남권 최대 중심지역인 영등포 타임스퀘어 4층에 위치한 ‘아한 타이(www.ahanthai.co.kr)’ 이경희 대표는 태국에서 3년간 태국전통 요리를 공부하며 직접 모든 요리를 하는 쉐프로서 1년에 2~3번 태국 현지를 여행하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을 직접 발굴해 메뉴런칭에 노력하는 태국음식 ‘전도사’이다. 
 
100여 가지 태국요리를 마스터 한 ’CEO 쉐프’
이 대표는 “태국음식은 어느 나라보다 한국인에 잘 맞아요. 파와 마늘, 양파, 당근 기본재료 등과 태국 음식향 또한 맛을 돋궈줍니다. 어떤 분은 100% 태국 향신료 넣어 달라고 하시는데 원하시면 그대로 해서 드립니다.”며 태국음식이 한국인에게 가장 잘 맞는 음식임을 강조하고 “찾는 분은 주로 20대~40대 후반 분들이 찾아오시는데 평일에만 약 300여분들이 오십니다.”라고 밝히고 모든 식자재는 태국으로부터 최고품으로 직수입하는데 메뉴만 현재 32가지를 준비하고 있다.
 

3.JPG

 

4.JPG


‘아한타이’의 음식특징이라면 맛이 늘 한결같다는 점이다. 이는 직접 소스를 만들기 때문이다. 이경희 대표는 모든 요리를 다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CEO 쉐프다.


“제가 직접 태국에서 배운 요리를 전 직원에게 전수를 합니다. 따라서 아한타이의 모든 세프들은 한국인이지만, 태국 음식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우리 입맛에도 잘 맞도록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고 말하는 이 대표는 태국음식 예찬이 끊이지 않는다. 

 

한국인 입맛에 맞는 태국음식 매력 느껴
세계적으로 3대 음식 국가로 프랑스와 중국, 태국을 꼽는다. 특히 아시아 여러 국가 중에서 태국요리를 찾는데 이는 다양한 천연재료와 강렬한 맛의 융합이 입맛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칼칼한 맛이 한국인 입맛과 비슷한 태국음식이 최근 입소문을 타고 미식가와 애호가들이 늘고 있다.  

 

6.jpg


아한타이 이경희 대표는 본래 음식업과 거리가 사실 먼 직종에 일하다가 지인인 방송국 PD의 소개로 태국음식에 관심을 가지면서부터 계기가 됐다. “현재 스폰서로 계시는 방송국 PD분이 한때 음식프로그램 제작관계상 여러 나라를 다니던 중에 태국음식이 한국인 입에 가장 잘 맞는다고 추천을 해 주셨는데 그것이 시작이 되었어요.”라고 사업의 계기를 소개한다.

 

“가맹비와 로열티 안받아요” 오직 가족처럼 상생 경영 
본래 음식업과 인연이 멀었던 이경희 대표는 특별한 욕심이 없었던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한때 동양화가 운보 김기창 화백의 비서로 일하다가 서울로 상경한 후부터 음식업과 인연을 맺게되었다.


태국음식 전문점 ‘아한타이’가 널리 알려지면서 가맹점을 문의하는 사람도 많다. 이경희 대표는 지난 2014년 한해 가맹점을 확장하는데 주력해 왔다.

 

“가맹비와 로열티를 받지 않습니다. 또 전국 가맹점이 완료되면 모든 태국음식 요리법을 전수할 방침입니다. 요즘 주변에 프랜차이즈를 보면 6개월쯤 지나면 손해만 보는 일이 왕왕 있음을 보는데요, 저는 이런 일을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불리한 계약조건에 묶여 한쪽만 피해를 보게 되는 잘못된 상술이 판치는 요즘에 저는 오직 한 가족처럼 서로 상생하고 함께 번영하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봅니다.”고 지적하는 이 대표는 ‘패밀리경영’을 추구하며 전국적인 가맹점을 구상하고 있다.
 
태국음식 만들어 시식... 전수경영 통해 매출  
이렇듯 이 대표의 ‘패밀리경영’은 삼성동 ‘아한타이’ 코엑스외 5개의지점에서 저력을 보여준다. 이곳에서는 월1회 마다 돌아가면서 미팅을하여 매장 장단점 등을 토론하고, 새로운 태국음식을 만들어 먹어보며 이를 전수하는데 초점을 두는 경영을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5.JPG


이 대표는 “가맹점을 오픈할 경우 창업비 정도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내부 인테리어는 저희에게 전문 인테리어팀이 있어서 최소의경비 지원도 가능합니다. 매장 테이블과 벽지, 의자 등은 모두 태국에서 직수입 으로 들여와 태국스타일 인테리어가 물씬 풍깁니다.”고 말한다.

 

간식용 새우볶음밥 ‘카우팟꿍’ㆍ‘코코넛 워터’ 출시 
이 대표는 태국서 직접 수입한 ‘코코넛 워터(CoCoNut Water)’ 음료를 수입하고 있는데, 웰빙음료로서 우리 몸에 가장 잘 맞는다고 강조한다. 코코넛은 큰 나무보다 중간 크기가 맛이 있는데 60일 정도 키워 그대로 뽑아낸 순수자연산 코코넛 음료를 수입, 음료회사 빙그레와 계약해 현재 대형마트에서 판매하고 있으면 곧 전국 편의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한타이’가 파트너사인 빙그레와 손잡고 만든 또 하나의 인기메뉴가 있다. 바로 태국 ‘냉동도시락’이다. 올해부터 출시를 시작하여 곧 전국 편의점에 보실 수 있다고 한다.  ‘카우팟꿍(태국식 새우볶음밥)’과 ‘무쌉(태국식 돼지고기 덮밥)’ 냉동도시락은 독특한 소스에 비벼먹는 태국 냉동도시락 새우볶음밥은 파우치형태와 전자레인지에 3분40초 정도 데우면 간단하게 식사를 할 수 있는데 새우와 쌀, 야채 등을 아한타특제소스에 볶아 입맛을 돋궈준다.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