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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메타버스 르네상스 : 한국-이탈리아 메타버스 전망과 발전' 개최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간 대화..."혁신과 과학은 인본주의 철학과 분리가 될 수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가상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이며, 책임감 있고 포용적인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업은 어느 정도까지 메타버스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고, 어떤 기회를 가질 수 있는가.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은 이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와 공동으로 4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백주년 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메타버스 르네상스 : 한국-이탈리아어 메타버스 전망과 발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이탈리아 공동 국제심포지움 : 메타버스와 윤리'에 이어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이 '메타버스와 윤리'를 주제로 기획한 두 차례 세미나 중 두 번째 행사이다.

'메타버스와 르네상스'라는 제목에서 이미 이번 행사의 핵심이 드러난다. 르네상스는 인간의 정체성과 세계관에 대한 새로운 관념이 형성되고, 문화적, 과학적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룬 거대한 변화의 시기였다.

메타버스와 관련된 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류는 새로운 가상공간과 상호작용하면서도 인간이 가진 잠재력을 보호하고 향상시켜야하는 새로운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간 대화의 장을 통해 혁신과 과학은 인본주의 철학과 분리가 될 수 없으며, 기술은 언제나 인간을 위한 도구로 남아야 한다는 메시지가 전달됐다.

이번 행사는 방송인 알베르토 몬디(Alberto Mondi)가 사회를 맡았으며, 페데리코 파일라(Federico Failla) 주한 이탈리아 대사, 오용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 정책관, 유지상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의장의 인사말로 시작했다.

1부에서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다양한 윤리 문제들을 주제로 로마 교황청 그레고리안 대학교 윤리신학, 신경윤리학 교수인 파올로 베난티 (Paoio Benanti) 교수, 2020년 스탠포드 대학교가 선정한 세계 과학자 상위 2% 명단에 이름을 올린 사피엔차 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티치아나 카다르지(Tizana Catarci) 교수, KAIST 뇌인지과학과 정재승 교수와 한양대학교 철학과 및 인공지능학과 이상욱 교수와 같은 양국의 석학 간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2부에서는 이탈리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이자 페라라대학교 인체 생리학과 루치아노 파디가(Luciano Fadiga) 교수, LG U+ 김민구 Web3 사업개발랩장, 네이버 Z 사업총괄 강희석 리드의 메타버스 산업 관련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문아람 연구위원이 2022년 한국 정부가 제시한 메타버스의 윤리 원칙을 바탕으로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종합하여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페데리코 파일라(Federico Failla)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이번 행사와 관련해 "메타버스, 인공지능, 증상현실 윤리, 디지털법제 등은 금세기 인류가 마주한 가장 중요한 디지털 과제들이다"라며 "오늘 이러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논의의 장을 마련하게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파일라 대사는 이어 "이번 행사가 유의미했다고 확신하며, 제 재임 기간 동안 양국 간 혁신 분야에서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한 또 하나의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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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버스' 이승렬 작가, '농부와 빨간버스' 상·하권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유랑하듯 방랑하듯 농촌과 도시를 넘나들며 10여 년 동안 농부와 빨간버스 여행에서 캔버스에 물감 농사를 지으며 또 오선지에 노랫말 농사도 지어가고 있는 '빨간버스' 이승렬 작가가 최근 '농부와 빨간버스' 상·하권을 도서출판 참국화를 통해 출간했다. 사람은 누구나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고도로 산업화하여 가고 있는 지금의 세상에서 꿈이란 그냥 가지고만 있는 것일 뿐, 그것으로 무엇을 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잠들기 전의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것이 되어버렸다. 공자는 "나는 15세가 되어서 학문에 뜻을 두었고(志學), 30세가 되어서 학문의 기초가 확립되었으며(而立), 40세가 되어서는 판단에 혼란을 일으키지 않았고(不惑), 50세가 되어서는 천명을 알았으며(知命), 60세가 되어서는 귀로 들으면 그 뜻을 알았고(耳順), 70세가 되어서는 마음이 하고자 하는 대로 하여도 법도에 벗어나지 않았다(從心)"라고 하였다. 우리는 이 공자의 말처럼 정해진 시기에는 정해진 공식대로 해야만 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으며, 태어나서 학교에 다니고 정규 교육과정 이후에는 사회에 나와 경제활동을 하고 때가 되면 결혼하여 아이를 낳고 키우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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