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껍데기는 가라"...김진애 전 의원, 서울시장 출마 공식 선언

"제3의 진짜 개발로 부동산 양극화 해소...할 말은 하고 할 일은 하는 서울시장 되겠다"
김진애, 서울시장 출마 선언하며 시민 향해 "함께 '서울의 별' 이 되어 달라" 호소
정치색 옅은 생활 정치, 공간 정치의 실사구시 비전으로 시민의 마음에 다가가겠다
'겉멋 행정-부자 행정-눈치 행정'을 넘어서겠다
부동산 양극화 해소 방안을 포함한 5가지 '반짝반짝 서울 별' 핵심 공약 발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진보의 보수 공이 인정하는 대한민국 대 도시전문가 김진애 전 의원이 30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시화 했다.

지난 보궐선거에서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단일화 과정에서 21대 국회의원직을 내놓았던 김진애에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과 서울시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서울시장에 도전 한다고 선언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껍데기는 가라"며 출마 선언을 통해 본인을 "지금 이 시대에 시민의 마음을 붙들 수 있는 최적의 후보"라고 평가했다.

자신을 '정치적 약자'라 지칭한 김 전 의원은 '옅은 정치색'이 본인의 시민친화도가 높은 '대중적 셀럽 이미지', MIT 도시계획 박사와 경력 등으로 인식된 '도시전문가 이미지'와 함께 중도층에 소구력이 있는 강점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더불어 김 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오세훈 시정의 '겉멋 행정, 부자 행정, 눈치 행정'의 맹점을 짚으며 강단 있게 "할 말은 하고 할 일은 하는 서울시장이 되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MB 정부 시절 18대 국회 국토위에서의 활약으로 '4대강 전사', 21대 법사위에서 국민 눈높이 에 맞는 핵사이다 발언으로 '김진애어컨'이라는 별명을 얻은 김 전 의원은,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발생한 '졸속 용산 이전' 국면에서 본인의 도시계획적 안목과 상식의 힘으로 ’서울의 도시 미래와 서울시민의 권리를 지키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김 전 의원은 이어 미래세대가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매력적인 서울을 만들고, 시민에게 서울의 주인 자리를 되찾아 줄 방인을 담은 핵심 공약 '반짝반짝 서울 별'을 공개했다.

김 전 의원이 발표한 '반짝반짝 서울 별' 공약은 부동산 양극화 해소 방안을 담은 ▲ '제3의 진짜 개발'을 비롯해, 서울과 대한민국의 소프트파워를 높이는 '메가시티 서울의 리더십', 신기술을 일상에 실현하는 ▲ '모빌리티/디지털/에너지 혁명', 코로나 기후변화 위기 이후의 도시모델로 ▲ '10분 일자리 동네', 지친 시민의 삶을 달래주는 문화·복지 돌봄 사회경제를 제시하는 '오아시스 서울 시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 전 의원은 "개발은 도시의 진화와 생명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 '제3의 진짜 개발'을 통해 서울의 만성적 택지 고갈 문제를 해소하고, 고가의 '똘똘한 한 채' 대신 '부담가능한 양질의 주택 ' 공급으로 폭증하는 1인 가구와 세입자, 청년세대의 실수요에 대응하고, '진짜 개발 특별공급 지원제도'를 도입해 공공민간 협력개발로 기회를 넓히고 부동산 양극화 문제를 줄이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4종 주거지의 도입, 1/2/3종 주거지의 용적율, 높이 인센티브 제도를 시급히 도입해서 '비아파트 동네의 중층중밀화', '역세권 미드타운의 고층고밀화', '재개발과 리모델링' 활성화를 촉진하겠다고 제시했다.

김 전 의원은 제3의 진짜 개발 신기원 비전은 서울의 특징 지역민이 아니라 비아파트 동네와 300여 역세권 미드타운 등 서울 전역의 재탄생을 가능케 하며, 19세기 파리와 유럽도시들과 20세기 뉴욕이 대변신했듯이 직주근접, 직주혼합, 도시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실현하면서 좋은 주택과 좋은 일자리 늘리면서 걷고 싶은 서울로 변신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끝으로 "하루하루 열심히 일하면서 희망을 찾는 서울시민 여러분, 저 '김진애너지'와 함께 서울의 별, 서울의 진짜 주인이 되어달라!"고 지지를 호소하며 출마선언을 마무리 했다.

한편, 김 전 의원 측 관계자는 핵심공약 '반짝반짝 서울 별'의 구체적 내용과 서울의 시민권, 성평등, 시민소통 사안에 대해 단계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 밝혔다.

한편,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도시계획 전문가인 김 전 의원은 18대 국회에 민주통합당 비례대표로 입성한 후 21대 총선에서도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열린민주당 후보로 나섰다가 민주당 박영선 후보와의 단일화 경선에서 패배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것은 김 전 의원이 처음이다. 민주당에서는 송영길 전 대표에 이어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등의 차출설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법무부, 마약류 단순 투약사범, '치료-재활 조건' 기소유예 확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정부는 마약류 투약 사범의 원활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재범을 방지하기 위해 기소유예자 대상으로 필요한 치료,재활을 제공하는 '사법-치료-재활 연계모델'을 15일부터 전국 확대 실시한다. 연계모델은 마약류 투약 사범 중 치료,재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건부 기소유예자에 대해 정신건강의학 전문의 등으로 이뤄진 전문가위원회를 통해 중독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치료·재활 프로그램을 부여,진행하는 제도다.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 6개월 간 연계모델 시범사업을 통해 기소유예자 총 22명이 시범사업에 참여했다. 이후 제도 효과성 평가를 위해 연구용역 결과, 참여자 22명 모두 보호관찰기간 중 단약을 유지했고 개별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질적 연구 결과, 기존 집단교육 중심에서 중독 수준을 바탕으로 한 심리상담, 가족상담 등 개인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을 적용해 단약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등 제도 효과가 입증됐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이를 바탕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대검찰청, 법무부, 보건복지부 등으로 구성된 마약류 치료·사회재활 협의체를 3차례 개최해 제도 운영상의 수정,보완 및 개선사항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검찰의 조

정치

더보기
윤미향 의원, 세월호 참사 10주기 맞아 4월 18일 국회에서 추모영화제 개최…영화 '그레이존' 상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4월 18일(목) 오후 6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추모영화제 ‘진실과 다짐’을 개최한다. 이번 국회 추모영화제는 세월호 참사 이후 10년을 함께 되돌아보기 위한 추모 행사로 국회 생명안전포럼, 국회 여성아동인권포럼, 4.16 연대, 10.29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제22대 국회 개원을 앞둔 상황에서 제21대 국회의원과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인, 유가족 등이 한 자리에 모여 사회적 참사를 추모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한 국회의 다짐을 함께 나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국회 추모영화제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1부에서는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대표,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의 인사말이 진행된다. 아울러 추모영화제에 참석한 국회의원과 당선인 등의 인사말이 있을 예정이다. 다음으로는 국회 추모영화제 제목인 '진실과 다짐'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세월호 참사, 이태원 참사를 상징하는 조형물에 메시지를 담으며, 사회적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명예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한 의지를 전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2부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