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2.1℃
  • 흐림강릉 1.9℃
  • 구름많음서울 3.8℃
  • 흐림대전 5.4℃
  • 흐림대구 5.6℃
  • 울산 6.7℃
  • 광주 5.4℃
  • 부산 7.5℃
  • 흐림고창 5.2℃
  • 제주 11.0℃
  • 구름많음강화 1.9℃
  • 흐림보은 4.5℃
  • 구름많음금산 5.1℃
  • 흐림강진군 7.3℃
  • 흐림경주시 6.2℃
  • 흐림거제 8.2℃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 최종 선출...50.29% '본선 직행'(종합)

이낙연, 3차 선거인단 62.37% 득표해 선전했지만 아쉽게 고배
이재명 "취임식장에 문대통령과 손잡고 함께할 것"
"국민 지도하지 않고 따를 것…더 유능한 민주 정부로 보답"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대선 후보로 이재명 후보가 10일 최종 선출됐다. 누적 득표율 50.29%로 아슬아슬하게 과반 득표에 성공하면서 결선투표 없이 본선으로 직행했다.

민주당 20대 대선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마지막 순회경선 일정인 '서울 지역 경선 및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 이재명 후보가 누적 과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해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이재명 후보는 결선투표 없이 내년 3월9일 열리는 20대 대선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게 됐다.

세부적으로 이재명 후보는 서울 지역 대의원·권리당원 온라인·자동응답(ARS) 투표 집계 결과, 유효투표수 8만8893표 중 4만5737표(득표율 51.45%)를 얻어 이낙연 후보 3만2445표(36.50%)보다 14.95%포인트(p) 앞서 1위를 차지했다.

3차 국민선거인단(국민+일반당원) 투표 결과에선 이재명 후보가 7만441표(28.30%) 이낙연 후보는 15만5220표(62.37%)로 이낙연 후보가 크게 앞질렀다.

이에 누적 기준으로 57%까지도 넘봤던 이재명 후보의 누적 득표율은 50.29%(71만9905표)를 기록했다. 이낙연 후보는 3차 선거인단 투표의 선전으로 39.14%(56만392표)까지 득표율을 끌어올렸으나 아쉽게 고배를 마셨다. 격차는 11.15%p다.

그밖에 추미애 후보는 누적 12만9035표(9.01%)로 최종 3위를 기록했고 박용진 후보는 2만2261표(1.55%)로 누적 4위에 그쳤다.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순회경선에서 후보로 선출된 뒤 후보 수락 연설을 통해 "당선 즉시 강력한 부동산 대개혁으로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없애겠다"며 "토건세력과 유착한 정치세력의 부패·비리를 반드시 뿌리 뽑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부패 기득권과의 최후대첩"이라며 "어두운 과거로 회귀할 것인가, 희망의 새 나라로 출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며 "개발이익 완전 국민 환원제는 물론이고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건설원가·분양원가 공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화천대유 게이트"라고 지칭하며 "사업 과정에서 금품제공 등 불법행위가 적발되면 사후에도 개발이익을 전액 환수해 부당한 불로소득이 소수의 손에 돌아가는 것을 근절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현재를 대전환의 시기로 규정하면서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 위대한 국민과 함께 위대한 도전에 담대히 나서겠다"고 말했다.

구체적 구상으로는 "국가 주도의 강력한 경제부흥 정책으로 경제 성장률 그래프를 우상향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좌파 정책으로 대공황을 이겨낸 루스벨트에게 배우겠다. 경제와 민생에 파란색, 빨간색이 무슨 상관인가"라며 "유용하고 효율적이면 진보·보수, 좌파·우파, 박정희 정책·김대중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정치, 행정, 사법, 언론, 재벌, 권력기관뿐 아니라 부동산, 채용, 교육, 조세, 경제, 사회, 문화 등 국민의 삶 모든 영역에서 불공정과 불합리를 깨끗이 청산하겠다"며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는 공정한 나라를 만들겠다. 누군가의 손실임이 분명한 불로소득을 완전히 뿌리 뽑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나라, 기본주택·기본금융으로 기본적 삶을 지켜주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경선 결과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경력 한번 없는 변방의 아웃사이더 이재명에게 집권여당 대통령 후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겨 주셨다"며 "지난 30여년간 온갖 기득권에 맞서 싸우며 이겨온 이재명에게 민생개혁, 사회개혁, 국가개혁 완수라는 임무를 부여하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명령을 엄숙히 실행하겠다. 국민이 요구하는 변화와 개혁을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후보는 "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해주신 이낙연 후보님, 개혁의 깃발을 높이 들어주신 추미애 후보님, 민주당을 더 젊게 만들어 주신 박용진 후보님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세균, 김두관, 최문순, 양승조, 이광재 후보 등도 거론한 뒤 "동지들이 계셔서 우리 민주당이 더 커졌다. 4기 민주정부, 이재명 정부 창출의 동지로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 국민의 삶을 지키는 든든한 대통령 ▲ 나라를 지키는 든든한 대통령 ▲ 편을 가르지 않는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대통령이 될 때까지는 일부를 대표하지만, 대통령이 되면 모두를 대표한다"며 "청산 없는 봉합이 아니라, 공정한 질서 위에 진영과 지역, 네 편 내 편을 가르지 않고 모두가 공평한 기회를 누리는 대통합의 나라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어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성과로 보답하겠다"며 "대통령이라는 한 명의 공직자가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 보여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4인은 마지막 경선인 서울에서 저마다 지지를 호소했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지역 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정권재창출을 위한 최고전략은 '원팀'"이라며 "유일한 필승카드, 저 이재명을 압도적으로 선택해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뚜렷한 철학과 용기, 강력한 추진력을 가진 유능한 리더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며 "용광로 원팀으로 본선 승리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의혹을 두고 "일부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연일 소설과 가짜뉴스, 선동으로 '이재명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며 "파면 팔수록 국민의힘 치부만 더 드러날 것이고 이재명의 행정실력과 실적, 청렴성만 홍보하게 될 것이다. 이번 대선은 부패 기득권 세력과의 최후대첩"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낙연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 "여야를 덮친 대장동 개발비리가 민주당의 앞길에도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그 수사에 민주당의 운명도 맡겨졌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그것은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복합위기를 몰고 올지도 모른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 취임사 구절을 인용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애국심과 애당심으로 이 위기를 피하자"며 "우리 만의 성에 갇혀서는 안 된다. 우리만의 잣대가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서 보고 듣고 행동해야 한다. 우리 안의 온정주의와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흠없는 후보, 안심되는 후보, 준비된 후보는 저 이낙연이다"며 "민주당의 자정능력을 증명해달라. 경선 이후 불안과 위기가 계속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장동 의혹 관련자에 대한 처벌과 수사 또한 촉구했다.

추미애 후보는 "윤석열의 등장은 그 자체로 민주주의의 위기요, 퇴행이며, 해악"이라며 "검찰개혁을 못 하면 제2의 윤석열이 또 등장할 것이고, 지대개혁을 못 하면 또 제2의 대장동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추 후보는 "개혁이 모나고 거친 것이라고 여론이 겁박하면 물러서고 타협했다"며 "그러나 개혁은 둥근 것이고, 섬세한 것이다. 개혁은 억울하고 불공평한 고통을 해소하는 아름다운 것이다. '개혁 명장' 추미애가 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추 후보는 그러면서 "윤석열 정치검찰의 검찰쿠데타는 반드시 막아야 하고 윤석열은 당장 구속돼야 마땅하다"며 "정치검찰 윤석열을 정치판에 끌어들인 숙주정당 국민의힘도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용진 후보는 "정권교체를 더 바란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더 두려워하고 한없이 겸손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며 "우리가 분노하는 건 대장동에서 어떤 누군가가 협잡으로 돈을 많이 벌어서가 아니라 이 불공정한 세상과 불평등한 죽음이 그 돈잔치 한 가운데에서 너무 가슴 아프고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우리 민주당은 국민들에게 이런 세상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던 것 아니냐"며 "그런데 지금 국민들께서는 너희가 해서 뭐가 달라졌느냐고 묻는다. '민주당, 니들도 똑같아' 이렇게 평가되면 우리는 끝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후보는 이어 "아쉽게도 세상을 바꾸는 선두에 서는 역할이 이번에 제게 주어지지 않을 것 같다"면서도 "오늘은 저에게 민주당 경선의 결승선이면서 동시에 평등하고 정의로운 세상을 향한 새로운 출발선인 날"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그러면서 "이제 딱 5개월 남은 대선, 코딱지 만한 기득권과 낡은 이념과 진영논리가 우리를 좁은 골짜기에 가두고 있다. 변화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아야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i2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