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19 (금)

  • 구름많음동두천 5.3℃
  • 흐림강릉 2.7℃
  • 구름많음서울 6.8℃
  • 흐림대전 6.1℃
  • 흐림대구 6.4℃
  • 울산 5.4℃
  • 광주 8.3℃
  • 흐림부산 7.0℃
  • 흐림고창 7.9℃
  • 제주 10.4℃
  • 흐림강화 5.7℃
  • 흐림보은 5.1℃
  • 구름많음금산 5.8℃
  • 흐림강진군 7.4℃
  • 흐림경주시 5.5℃
  • 흐림거제 7.7℃
기상청 제공

영남

[기자수첩] 기자들 과연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하고 있는가?

(대구=미래일보) 도민욱 기자= 필자는 기자의 사명감이자 본분은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많은 국민들은 기자들이 사실을 보고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고 따가운 눈총을 보내고 있다. 국민들이 "언론은 왜 침묵하는가"라고 비판할 때 마다 "왜 기자들은 국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할까"라고 자조할 때가 많다.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인 윤미향 의원의 도덕성을 놓고 정치권과 국민들은 연일 논쟁을 벌일 정도로 중대한 사건이지만 일부 언론을 제외하고 함구를 하고 있다. 이것을 지켜보며 필자는 언론이 민감한 사안에 대해 현 정부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정부, 지방자치단체, 각 관공서에 출입하는 기자들을 보면 해답을 알 수 있다.

일례로 대구시청을 보면 중앙기자실과 지방기자실이 별도로 구분돼 있다. 특히 인터넷매체 기자들은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것을 볼때 공무원들의 사고방식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기자는 소속사의 규모와 영향력이 중요하지 않은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즉 인터넷신문사 등 소규모 언론사는 보이지 않게 차별을 받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때가 많다.

이러한 현실 때문에 글로 모든 것을 표현해야 하는 기자는 기사 하나를 쓰는데도 내가 쓴 글이 문제가 되지 않을 까하고 눈치를 보거나 걱정이 앞선다고 말한다.

언론의 자유 , 표현의 자유라고들 하지만 일선 기자들에게는 듣기 좋은 소리에 불과하다.

기자는 잘못된 것이 있으면 강하게 비판과 시정을 요구 할 수가 있다. 아니 일반 국민들이라도 현 정권이나 지방 정부에게 잘못이 있으면 비판을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

한 기자는 기자란 직업에 비판과 비난의 소리를 글로 표현한다면 아마 머지않아 실업자가 될 것이라고 자조석인 푸념을 늘어 놓는다.

이렇게 보이지 않게 언론 자유가 침해받고 있는 현실에서 기자들은 정부청사나 관공서 등 출입처에서 틀에 박힌 보도자료를 그대로 기사화하는 것에 만족해야만 하는 것인지 반문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의 입장과 다른 기사가 나오면 가짜뉴스니 기레기라 치부하거나 시시비비를 가리지 못하게 누가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하지 못하게 희석시키는 언론사와 유튜버 등이 더욱 기자들의 입지를 좁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지금 한창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북한 김여정의 미친소리에 현 정부는 어떠한 자세를 가지고 나왔는가? 대북 전단살포는 항공방지법이란 생소한 명분으로 제재를 한다는 방침이 내놓았다.

또한 탈북민단체 박상학 대표는 "통일부는 역적부"라며 "여기가 평양인가 서울이냐"라면서 기자회견장에서 자기의 생각을 시원하게 표현한 것을 본 많은 국민들은 시원함을 나타냈을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물론 오랫동안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국민들은 반대와 찬성,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지만 풀지 못한 문제점으로 남아 있지 않은가.

만약 이러한 정치적이나 사회적 이슈에 대해 어느 언론사에서 펙트를 정확하게 보도를 한다면 이것 또한 옳다고 하는 쪽과 언론 기레기라고 욕을 하는 쪽이 있을 것이다.

이런 형국에 눈치보는 언론사와 눈치보지 않는 언론사를 구분하자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을 듯 하다보니 국민에게 알권리를 알려야 할 언론 (기자)인은 침묵을 할 수 밖에 없지 않겠는가.

문재인 정부의 평가도는 '역대 대통령 중에서도 잘하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열가지 중 하나 잘못했다고 해서 정부를 비판하는 것 역시 잘못된 것이다.

정치인들은 항상 말로만 협치를 운운하지만 사실 협치는 여야 정당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수장인 대통령이 강력하게 여야 간의 협치문제에 대해 평등한 권한을 준다면 정치적 잡음은 줄어 들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어수선한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북한 김여정의 말 한마디에 살기좋은나라 대한민국이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다.

도민욱 대구·경북취재본부 본부장

minukdo@naver.com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