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국회에서 OTT(Over The Top, 인터넷동영상서비스) 등장에 따른 국내 콘텐츠 산업의 문제점 진단과 정책 및 전략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이철희 의원은 18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디어리더스포럼과 공동주최로 'OTT 등장에 따른 국내 콘텐츠 산업 진단 및 정책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성수 의원은 환영사에서 "국내 OTT 옥수수와 푹(POOQ)의 통합 플랫폼 웨이브(WAVVE)가 출범했다"며 "내년부터 월트디즈니컴퍼니의 디즈니플러스, 애플, AT&T 등 글로벌 OTT 공세에 우리 OTT 시장도 변화를 맞고 있다"고 말했다.
김성수 의원은 "OTT가 유료방송시장과 방송콘텐츠 산업과 직결돼 있음에도 아직까지 우리 방송법은 OTT를 부가통신사업자의 영역에서 관리하고 있다"면서 "지난 7월 국내 OTT 산업 환경을 고려한 '방송법 전부개정법률안'를 다시 발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OTT산업은 이미 우리의 삶 깊숙이 들어와 있지만 정책은 산업변화 흐름을 쫒아 가는 중이다"고 지적했다.
이철희 의원은 "넷플릭스가 콘텐츠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다보니 콘텐츠 생산요소 시장의 양극화가 심해져 제작현장에서 '넷플릭스 줄서기'라는 신종 현상이 나타나고, 중소 제작사들은 버티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철희 의원은 또 "넷플릭스를 통한 해외진출은 무늬만 한류이며 이익은 모두 글로벌 OTT 사업자가 가져가는 현상이 심각하다"며 "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처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대곤 교수(KAIST)는 '국내 OTT 성장 가능성과 유료방송산업'을 주제로 "OTT의 등장으로 인해 전체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시장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OTT 시장은 기존 방송시장의 포화를 가속화하는 시장이라기보다 그 자체로 새로운 미디어 시장으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국내외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OTT 시장에서 국내 플랫폼과 제작사들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하는 미디어기획 및 제작이 필요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청자들의 콘텐츠 수요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인 서비스 기획과 실행을 통해 시청자 효용을 충족시키는 미디어로 거듭나야 한다"며 글로벌 OTT 확산에 따른 국내 대응 전략을 제시했다.
천혜선 미디어미래연구소 센터장은 'OTT, 콘텐츠 산업 성장의 기회인가 위기인가'를 주제발표에서 "OTT 시장에서의 콘텐츠 수급경쟁은 궁극적으로 국내 콘텐츠 시장의 자금 유입을 촉진해 제작 투자 확대, 콘텐츠 제값받기, 제작자와 플랫폼의 갑-을 관계 개선, 제작환경 재선 등을 이루는 촉진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천혜선 센터장은 "타 산업분야에 비해 투자 유인정책이 미흡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 자본 투자 활성화 목적의 조세혜택 등의 투자 유인 정책 발굴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국내 콘텐츠 제작시장의 활성화 및 지속성장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진만 강원대 교수의 사회로 이루어진 종합토론에서는 안정상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 이재원 실버아이 대표, 이희주 콘텐츠연합플랫폼 본부장), 임정수 서울여대 교수, 전범수 한양대 교수)가 참석해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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