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5.9℃
  • 맑음강릉 1.0℃
  • 맑음서울 -2.2℃
  • 흐림대전 -2.3℃
  • 맑음대구 0.3℃
  • 구름많음울산 0.0℃
  • 맑음광주 -0.6℃
  • 맑음부산 1.2℃
  • 구름조금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5.7℃
  • 맑음강화 -3.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1.9℃
  • 맑음강진군 -1.9℃
  • 구름많음경주시 -1.4℃
  • 맑음거제 0.8℃
기상청 제공

사회

방송대 평생학습행복나눔 박람회, '대한민국의 진정한 희망 사다리 역할' 되길 기대


(서울 = 미래일보) 김경선 기자 = 국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하 방송대) 전국총동문회는 지난 13일  방송대 대학 본부광장에서 ‘제 3회 평생학습 행복 나눔 박람회’ 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주최 측은 이 행사가 평생학습과 행복나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국으로 확산돼 ‘대한민국의 진정한 희망 사다리 역할’ 이 되길 기대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등이 참석해 축사했고, 민요가수 양슬기 양은 ‘아리랑 연곡’ 을 열창했다.

박성현 재경군산시 향우회장과 조영재 전 국회의원 부인 임영숙 여사 그리고 서울 경기 강원 경상 전라 제주 충청도 등 전국에 있는 동문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고, 방송대 법학과 동문들이 주축인 법률봉사단(단장 김정식)은 시민들에게 무료로 법률 상담했다.

송영길 국회의원, 최대호 안양시장,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과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은 축전을 보내왔다.

류수노 총장은 격려사에서 “우리 방송대 동문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소통과 화합의 무대가 어느 덧 3회를 맞았다.” 면서 “아시다시피 우리 방송대는 지난 46년간 대한민국의 고등교육을 책임지는 가장 대표적인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다.” 고 강조했다.

류 총장은 이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단체장 중 28명, 시도의원 186명이 우리 대학 출신으로 당선 돼 전국 대학 중 가장 많은 당선자를 배출했다.” 면서 “이 쾌거는 이제 우리 방송대가 ‘대한민국의 진정한 희망 사다리’ 역할을 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고, 오늘 이 박람회 행사도 함께 축하한다.” 며 격려했다.

빈원영 방송대 제25대 전국총동문회장은 대회사에서 “평생학습은 100세 시대를 맞이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면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전 생애에 걸쳐 각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새로운 인적자원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는 방송대가 자기주도 학습을 수행하게하기 위해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는데 선도해 왔다.” 며 “이번 ‘평생학습 행복 나눔 박람회’를 통해 더욱 더 빛나고 어울리는 행사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한 실천으로 이승호 대한 의수족 연구소장은 방송대 제25대 전국총동문회와 방송대 장애우 동문 및 재학생을 위해 3천여만원 상당의 장애인 보장구(의수족)를 제작 지원하기로 체결하는 협약식을 가졌다.

정영익 방송대 제25대 전국총동문회 수석 부회장은 환영사에서 “그런 의미에서 이번 박람회는 매우 뜻 깊은 행사” 라면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성인 학습자, 노령인구 뿐만 아니라 세계화로 인해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그리고 탈 북민 까지 교육복지의 확대 측면에서 방송대는 다양한 사회계층에게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고 소개했다.

윤수흠 방송대 제 36대 전국총학생회장은 축사에서 “부모와 자식 간의 내리사랑, 세대와 세대 간에 이어가는 사랑이 우리 사회가 유지되는 큰 원동력인 것 같다.” 면서 “방송대의 이런 박람회가 내리사랑을 실천하는 표적이라고 생각한다.” 며 감사함을 표했다.

위계점 방송대 제24대 전국총동문회장은 “특히, 오늘 박람회는 재학생의 방송대 총장배 가요제가 함께 개최됨에 따라 시민 동문 학생 직원 교수 모두가 하나 되어 어울리는 한 마당으로 확대 돼 그 의미가 더 커졌다.” 면서 “여러분의 참여와 후원에 감사하다.” 며 축사했다.

채규희 방송대 제22대 전국총동문회장은 축사에서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라 나눔이다. 소통과 화합으로 하나가 되자” 고 역설했다.

채규희 회장은 이어 “이제 우리 대학은 한 단계 더 상승할 시점에 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면서 “모든 구성원이 하나가 될 때 우리대학은 명실상부하게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속에서 성장 발전한 모습으로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 이라고 강조했다.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은 축사에서 “자신이 방송대 행정학과 09학번” 이라고 강조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인생관으로 ‘아는 만큼 보인다.’ 를 새기고 평생 동안 배움의 끈을 놓아 본 적이 없다.” 면서 “자신은 방송대의 큰 수혜자로서 모교인 방송대를 널리 알리고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전파하는데 앞장서겠다.” 고 약속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방송대 제20, 21대 전국총동문회장 역임한 바 “목표를 두고 꾸준히 노력하면 마침내 뜻대로 이뤄진다.” 면서 축전을 보내왔다.

송영길 국회의원은 방송대 중어중문학과 출신으로 “이제 우리 방송대 동문들은 학교에서 갈고 닦은 학술적 지식을 자기계발 차원을 넘어 사회와 국가 발전을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면서 “자신 또한 더불어 민주당 동북아 평화협력 특별위원장으로서 세계 각국 정상 인사들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구상, 신경제구상 구현을 잘 뒷받침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 방송대에서 갈고 닦은 외국어 실력을 잘 활용하고 있다.” 고 축전을 보내왔다.

이 외에도 이승로 서울 성북구청장과 김영종 서울 종로구청장이 축전을 보내왔다.

대학로 방송대 정문 앞 천막에는 방송대 안내와 법률 봉사단(단장 김정식) 부스가 설치돼 오고가는 시민들이 무료로 법률상담을 받기도 해 평생학습 행복나눔의 아름다운 실천 현장을 실감하게 했다.

양슬기 민요가수는 축사 중간에 특별출연자로 소개 받고 ‘아리랑 연곡’ 을 열창해 축제 분위기를 활기차게 띄우며 큰 관심을 끌었다.

양슬기 양은 국립 국악고등학교와 한양대 음대 국악과 출신으로 경기민요 이수자이고 전주대사습놀이 학생부문 장원을 차지한 바 있으며, 방송대 문화교양학과 3학년으로 편입해 재학 중이다.

민주광장에는 각 학과와 동문회에서 다양한 먹거리와 바자회 그리고 지역별 특산품 부스를 운영해 대화의 장터가 열렸고, 이 날 수익금의 일부는 재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사용된다고 관계자가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