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흐림동두천 -0.7℃
  • 흐림강릉 -0.6℃
  • 구름조금서울 1.1℃
  • 구름많음대전 2.1℃
  • 흐림대구 3.3℃
  • 울산 2.9℃
  • 박무광주 3.8℃
  • 흐림부산 4.2℃
  • 흐림고창 1.7℃
  • 제주 8.5℃
  • 구름많음강화 -2.1℃
  • 흐림보은 2.2℃
  • 흐림금산 1.8℃
  • 흐림강진군 3.6℃
  • 흐림경주시 2.3℃
  • 흐림거제 5.6℃
기상청 제공

사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6·10민주항쟁 31주년 기념 학술토론회 개최

“3·1에서 촛불까지 100년의 실천과 미래 100년을 바라보는 계기”

(서울=미래일보) 신예진 기자 =  3·1운동부터 촛불까지 이어진 한국 민주주의 100년 역사를 살펴보고, 촛불항쟁으로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국내외적 물음에 답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6·10민주항쟁 31주년을 맞아  7일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6·10민주항쟁 31주년 기념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의 주제는 ‘한국 민주주의 100년, 세계적 물음에 답하다’이다. 한국에서는 정부수립 후 60년 동안 4.19혁명, 6.10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촛불항쟁 등 여러 차례의 대규모 민주항쟁이 일어났고, 그 중 4.19, 6.10, 촛불 세 차례나 권위주의 정치를 종식시키고 부패한 정치권력에 책임을 묻는 데 성공했다. 특히 평화적인 방법으로 민주주의를 성취한 촛불항쟁 이후, 세계 한국학관련 학회에서는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이 주요한 연구의 대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은 “한국 민주화운동은 독재에 대한 저항을 넘어 민주공화국을 실현하기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 실천의 과정이었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3.1운동에서 촛불까지 이어지는 100년의 실천을 살펴보고 미래 100년을 설계하고자 한다”고 토론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기조발언을 맡은 정해구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도 “내년 2019년에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시점에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지난 민주화운동과 2016~17년 촛불항쟁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앞으로 전개될 한국 민주주의의 발전을 계획하고 전망하는 의미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학술 심포지엄은 ‘한국에서 민주공화국 수립을 위한 민주항쟁을 지속적으로 가능하게 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한다. 김정인 교수는 ‘한국 민주주의, 어디서 왔는가?’를 주제로 하는 발제문에서 ‘지금까지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연구에서는 민주주의가 서구에서 도입 혹은 이식 되었다는 ‘외삽론’이 주류를 이루었다’고 분석하고, ‘민주주의가 곧 서구의 것이라는 외삽론의 영향으로 역사적 존재로서 한국 민주주의를 마주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적한다. 이어 19세기 이래 형성되어 온 만민평등의 문화, 저항 운동의 문화, 집단민주주의 등과 같은 민주주의의 전통과 특징을 조명할 예정이다.

‘한국 민주주의 100년의 역사, 4번의 민주혁명’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김동택 교수는 “한국 민주주의의 유의미한 발전과 확산은 반복된 전국적인 대규모의 항쟁을 통해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4.19혁명, 6.10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촛불항쟁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항쟁을 통한 민주화의 반복’이라는 ‘경로 의존적인 한국적 경험’에 대해 설명한다.

신진욱 교수는 ‘왜 지금, 한국의 민주주의인가?’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한국의 민주주의의 경험이 세계 민주주의에 주는 함의를 찾는다. 신 교수는 “촛불집회를 통해 광범위한 시민층이 정치참여의 경험을 공유하고, 공공성과 민주성을 방어하고 강화하는 시민적 힘의 성장을 경험”한 것을 한국 민주화의 가장 큰 특수성 중 하나로 꼽았다. 그는 “한국의 민주주의는 단계적으로 공고화된 것이 아니라 전진과 역진을 거듭하는 불확정적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문제와 장애를 해결해 왔다”고 설명하며 “민주주의의 퇴행 위기를 겪고 있는 서구 국가들에게는 한국의 민주화 경험이 중요한 메시지를 던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제발표가 끝나고 진행되는 종합토론에서는 정근식 교수의 사회로 3명의 발제자와 더불어 이관후 교수, 정용욱 교수, 이영재 교수, 이나미 교수가 패널로 나서는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한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6.10민주항쟁 31주년을 맞아 학술토론회와 더불어 다양한 기념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6.10민주항쟁 31주년 기념식은 10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개최되며, 남산-남영동 일대의 민주화운동 현장을 탐방하는 ‘민주, 인권, 평화와 만나는 1987 남산~남영동 길을 걷다’ 프로그램은 9일 오전에 열릴 예정이다. 31주년 행사의 자세한 정보는 6월항쟁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mdn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