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17일 최근 '물벼락 갑질'로 논란이 되고 있는 조현민 대한항 전무 사건과 관련, "경영 능력도 도덕성도 없는 조씨 일가는 당장 대한항공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2014년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의 이른바 '땅콩회항 사건' 피해장인 박창진 전 대한항공 사무장,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관계자들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심 의원은 "4년 전 조현아씨가 제대로 처벌됐다면 오늘의 조현민의 갑질은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라며 "특히 국내 항공 사업법(제9조)이나 항공 안전법(제10조)상 외국인은 한국 국적 항공사의 등기 이사가 될 수 없는 데도 불구하고, (조 전무가) 6년 동안이나 (진에어의) 불법 등기 이사직을 유지하게 된 그 배경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 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국토부는 그 동안 이런 불법 행위가 어떻게 유지 가능했는지, 그 경위에 대한 책임을 규명을 하고 항공 영업 취소에 해당되는 이런 책임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국적기라는 공적 혜택을 더이상 누릴 수 없도록 대한민국이라는 명칭을 조속히 회수할 것을 국토부는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땅콩회항 사건 이후 공황장애, 뇌종양 등의 진단을 받아 휴직한 뒤 지난해 4월 복직해 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박창진 전 사무장은 "조현아 땅콩회항 사건은 국민들 분노를 일으켜 조 전 부사장의 구속으로 마무리됐지만 시간이 흐른 뒤 다른 계열사 임원으로 화려하게 복귀했다"며 "그러나 그 당시 피해자인 저는 아직도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박 전 사무장은 "얼마 전 조 부사장의 동생인 조현민 전무는 또 다른 갑질로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있다"며 "
금호아시아나 항공 박삼구 회장은 십 수년 간 여승무원들에게 성적 수치심을 느낄 행동을 반복적으로 행하여 얼마 전 미투 운동까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사안들은 국민들의 공분을 잠시 살 뿐 금세 잊혀지고 있다. 또한 유야무야하게 솜방망이 처벌로 끝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항공법에서는 안전운항을 방해하는 승객들의 처벌을 더욱 강화하고있는 추세이나 권력을 가진 재벌에게는 이러한 책임까지 주어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 전 사무장은 기자들의 '최근 대한항공에 대한이름을 빼야 한다는 여론에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국익과 국민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면 당연히 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수술와 관련한 질문에 대해 "수술을 하기 위해 휴가를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병가를 내서 했다"며 "병가도 휴가로 산정했다"고 대한항공의또 다른 갑질을 폭로했다.
정의당 서울시의원 비례후보인 권수정 전 아시아나항공 승무원은 "정부는, 정치권은 이제라도 국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갑질 횡포에 철저한 처벌을 하고 국민적 청원까지 요청되는 국적 항공사라는 혜택에 대한 것도 회수를 말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권 전 승무원은 "안전과 밀접한 항공승무원 노동 조건에 대한 이윤의 대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 있는 노동자 삶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준식 전국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반드시 복수하겠다고 했던 조현민 전무, 대한항공은 이들의 꿈이 이루어지기에는 너무나 좋은 회사였던 것 같다"면 "물컵 투척 폭행 사건과 관련된 증언을 들어서 이것은 단순한 복수의 현장이 아니라 개인 분풀이의 대상으로 대한항공 전체가 이용되지 않았나 그런 안타까움이 앞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해 대한항공은 경영진의 무책임, 무능에도 불구하고 12조원의 매출, 그리고 9,000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달성했다"며 "이런 구조가 가능했던 것은 0.1%의 복수를 위해 99.9%가 희생돼야하는 이해되지 않는 구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상조, 객실, 선로, 조종사에 이르기까지 필수 유지업무 제도라는, 국제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제도 때문에 대한항공 노동자들이 저들에게 맞서 제대로 된 견제를 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며 노동조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심상정 의원도 "아울러 "항공재벌 내부감시와 내부혁신을 위해서는 노동조합이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필수 공익이란 명목으로 노동조합을 제약하는 족쇄를 풀어 항공분야의 공익을 위해 자유로운 노조할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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