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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산업

베트남항공, '차세대 드림라이너' 보잉 787-10 추가 도입

지난달 에어버스 A320neo 도입에 이어 '꿈의 항공기' 보잉 787-10 5호기 추가 도입
지속적인 기재 확대와 업그레이드로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항공업계 내 입지 강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베트남 국영 항공사 베트남항공은 최근 '꿈의 항공기'로 알려진 보잉 787-10을 추가로 도입하고, 지난달 31일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이를 기념하는 축하 행사를 가졌다. 이로써 베트남항공은 다섯 번째 보잉 787-10 항공기를 보유, 현재 보유한 와이드 바디 항공기는 총 30대로 늘어났다.

보잉 787-10은 보잉 787 모델 중 가장 큰 기종으로 항공기의 길이만 68미터에 달하며, 최대 탑재량은 60톤, 최대 비행거리는 약 1만 2천km에 이르는 이른바 최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베트남항공의 787-10 기종은 총 24개의 비즈니스 클래스와 343석의 이코노미 클래스를 포함해 총 367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베트남항공은 현재 보잉 787-10 5대, 보잉 787-9 11대, 에어버스 A350 14대 등 총 100대 이상의 항공기를 보유, 동북아, 유럽, 호주, 미국 등 국제선 노선에 운용하고 있다. 베트남항공은 지속적인 항공기 운용 관리 및 기종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수기 등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에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엔진 리콜 사태로 인한 항공기 공급 부족 문제를 고려할 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당 안 뚜언 (Dang Anh Tuan) 베트남항공 부사장은 "베트남의 국영항공사로서 베트남항공은 항공기 업그레이드 및 확장에 전념해 베트남항공을 이용하는 승객에게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과 세계를 잇는 사명을 가지고 경제와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항공기 추가 도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한편, 베트남항공은 올해 계획된 총 3대의 에어버스 항공기 추가 도입 중 그 첫 번째인 A320neo를 지난달 8일 도입했다. A320neo는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이 16% 향상되었으며, 소음과 배출가스가 각각 75%, 50% 감소한 친환경 항공기로 비즈니스 클래스 8석, 이코노미 클래스 174석을 갖췄다. 이번 항공기 도입을 통해 성수기에 약 4만 석, 하반기에 약 30만 석의 추가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보잉 787-10에 대하여

보잉 787-10은 승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과 현대적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넓은 기내 공간, 편안한 좌석, 대형 오버헤드 빈과 창문, 최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조절 가능한 LED 조명, 낮은 기내 고도, 깨끗한 공기, 평균보다 높은 습도, 향상된 온도 조절 기능이 있다.

[베트남항공 보잉 787-10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 보잉 787-10 드림라이너의 비즈니스 클래스는 바로 통로와 연결된 스태거드와 리버스 헤링본 형태로 설계되어 더욱 프라이빗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넉넉한 좌석 간 거리와 최대 180도까지 펼쳐지는 풀플랫 좌석을 갖추어 장거리 여행에 최적화되어 있다.

개별 터치스크린 엔터테인먼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 5단계 조광 가능한 창문, 독서등, USB 포트, 넓은 발 받침대와 수납공간 등의 편리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보잉 787 드림라이너는 탁월한 운항 효율성과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며, 이전 세대 항공기보다 25% 낮은 연료 소비와 배출가스를 실현하는 친환경 항공기로 설계되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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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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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한 서울시의원, 직접 제도적 근거와 지원 방안 마련한 '남산 곤돌라 착공'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영한 서울시의회 의원(행정자치위원회, 국민의힘, 중구1)은 명동 예장공원에서 남산 정상을 잇는 남산 곤돌라 착공식에 참여했다. 남산 곤돌라는 내년 말 공사를 완료하고 2026년 초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된다. 이날 착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남산 일대 지역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시는 착공식에서 곤돌라 기본 설계 3D 시뮬레이션과 공사 계획을 공개했다. 곤돌라가 남산 경관과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줄이기 위해 서울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자문 의견을 반영했다. 남산 곤돌라는 명동역 1번 출구 앞 예장공원부터 남산 정상부까지 832m 구간을 5분간 운행한다. 지난 8월 하부 승강장 예정지에 있던 이회영 기념관을 철거하며 공사에 들어갔다. 박 의원은 지난 5월 본회의에 통과된 남산 곤돌라 사업의 제도적 근거와 지원 방안을 담은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착공식의 가장 큰 역할을 한 선봉장인 셈이다. 이로써 남산공원의 자연환경 보전과 이용객의 편의 증진을 위한 큰 산을 넘었다. 박 의원은 "남산의 친환경 이동수단 사업 추진의 근거를 마련한지 4개월만에 착공식을 하게 되어 감회가 남 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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