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8 (목)

  • 맑음동두천 5.3℃
  • 맑음강릉 5.4℃
  • 구름조금서울 6.0℃
  • 구름조금대전 6.2℃
  • 구름조금대구 8.4℃
  • 구름조금울산 9.2℃
  • 구름많음광주 6.4℃
  • 구름많음부산 10.0℃
  • 구름조금고창 4.5℃
  • 흐림제주 6.4℃
  • 구름조금강화 3.2℃
  • 맑음보은 5.2℃
  • 맑음금산 5.8℃
  • 구름조금강진군 6.6℃
  • 구름조금경주시 9.0℃
  • 구름많음거제 8.1℃
기상청 제공

제3회 '문덕수문학상' 및 제36회 '시문학상' 시상식 거행

'문덕수문학상'에 고창수 시인, '시문학상'에 송시월 시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3회 문덕수문학상과 36회 시문학상 시상식이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혜화동 함춘회관 대회의실 가천홀에서 재단법인 심산문학진흥회와 시문사 주최로 수많은 문인들의 축하 속에 거행되었다.

이날 시상식에서 심산 문덕수 시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제3회 문덕수문학상에는 시집 『사물들, 그 눈과 귀』로 고창수 시인이, 창간 48주년을 맞는 국내 전통 시 전문지 시문학의 문학정신을 함양시켜온 제36회 시문학상에는 시집 『B자 낙인』으로 송시월 시인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제3회 문덕수문학상 심사위원 함동선(위원장), 박이도, 이향아, 신규호, 김종회)은 심사기에서 "심산 문덕수 시인은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 모더니즘 시의 창작과 이론을 아울러 선구적 역할로 크게 기여했고, 또 그와 같은 모더니즘 영역의 심화와 확산이 후대의 문학으로 이어지는 기반을 닦았다"며 "이를테면 문덕수라는 이름 없이 문학적 계보는 형성되기 어려웠을 것"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살아온 시대 및 사회의 특성에 비추어 볼 때, 리얼리즘 문학이 흥왕할 수밖에 없었던 문학적 환경 가운데 문덕수의 시와 논리가 있었기에 모더니즘 문학이 공여하는 균형성을 확보할 수 있었던 터"라며 "그런 점에서 이 상은 단순히 이름 있는 문인의 성가(聲價)에 기대어 있기보다 문학사적 가치에 더 무게중심이 있으며, 그러기에 이제 세 번째에 이른 이 상의 의의가 크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번 심사에서 예심을 통과하여 본심에 올라온 시집은 모두 다섯 권이었는데, 심사위원들은 이 시집들을 공들여 읽고 오랜 논의 끝에 고창수 시집 『사물들, 그 눈과 귀』를 만장일치로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며 "수상자 고창수 시인은 시인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외무부 공직과 해외 주재 대사를 역임한 경력이 있으며, 이 여러 체험적 자원을 시작(詩作)으로 이끌며 '형이상학적 속삭임의 낭랑한 음악'을 들려준다"고 평가했다.

심사위원들은 이어 "이번 제3회 문덕수문학상 수상자 고창수 시인은 초기 강한 모더니즘적 색체에서 출발하여 시와 인접예술의 상관성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인 폭이 넓은 시인이다. 이와 같은 시적 성향은, 문덕수문학상 수상의 적합성을 현저히 높여주는 측면이 있다"며 "그런가 하면 시적 대상이 내면에 숨어 있는 미묘한 움직임을 감각하고, 이를 새로운 표현의 방식으로 도출하는 모더니즘 시의 기량을 보여준다. 상을 받을 만한 시인이 수상자가 된 경우"라고 밝혔다.

이번 제3회 문덕수문학상 수상자인 고창수 시인은 이날 수상식에서 수상소감을 통해 "문학 이론 및 시 쓰기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문덕수 선생님의 문학이론 저서들과 시 작품은 저에게 큰 귀감이 되었다"며 "오랫동안 다른 예술 분야에 심혈을 기울인 바도 있으나 시적 상상력이 예술 창작 활동의 영역을 넓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됨을 깨달았고 저 자신의 시인으로서의 역량에 대하여 실의를 느끼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고 밝혔다.

고 시인은 이어 "또한 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시 작품 못지않게 사회적 평가와 상관없이 자신을 향하여 시를 천착하며 창작하는 행위도, 마치 자기 집에서 예배를 드리듯, 그 의미가 크다는 생각도 가져보았다"며 "오늘 수상이 그간 저의 시적 정체 상태를 일깨워 좀 더 성실하게 시작활동에 정진하도록 독려하는 계기가 되는 것을 알고 시작 활동에 더욱 매진코자 한다"고 덧붙였다.

고창수 시인은 1934년 함남 흥남 출생으로 1965년 월간 시문학으로 등단, 1963년 성균관대학교 영문과 석사 및 박사, 1965년~1996년 외무부 본부, 주이디오피아대사, 주시애틀총영사, 국제문화협력대사, 주파키스탄대사 등을 역임하였다.

시집으로 『파편 줍는 노래』(1976), 『사물들, 그 눈과 귀』(2013) 등이 있으며, 고창수 외국어 번역시집: 『Seattle Poems』(1993, 미국 Poetry Around 출판사), 『Sound of Silence』(2000 미국 Homa &Sekey Books), 스페인어 번역 시집(2009, 멕시코 Ermitano 출판사) 등을 출간하였고, 그동안 <한국문학번역상>(1980, 코리아 타임즈), <번역문학상>(2006,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파키스탄 Bolan 국제문화공로상, 시 부문>(1996) 의 수상경력이 있다.

심사위원은 또 제36회 시문학상 심사기를 통해 "한국 현대문학사의 공간을 가로질러 34회의 시상 경과를 보였다가 한동안 중단되었던 이 상은, 지난해 재개하여 수상자를 낸 다음 이제 36회가 되었다"며 "한국 문단사의 경과 과정을 두고 보면, 초기 이 상의 수상은 한국 문학의 새로운 '별'로 인정받는 빛나는 계기였다. 상의 다시 복원되어 두 번째 시장을 하게 된 것은 기실 크게 환영 할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시문학상 수상작으로는 송시월의 시집 『B자 낙인』이 선정되었다"며 "예심을 통과하여 올라온 5권의 시집 가운데 이 작품을 선정한 것은 이 시인의 시가 '시간과 공간, 존재와 부재를 자유로이 넘나들며 갖가지 은폐된 얼굴을 드러내는' 시적 기량을 근거한다"고 말했다.

또 "이 또한 문덕수 시인의 문학세계 계승하는 면모가 약여하여, 올해의 수상작은 그 내면적 문학의 성격에 있어 문덕수 문학의 눈으로 볼 때 매우 기꺼운 제목을 보여 준다"며 "송시월의 시는 한국문학에 익숙한 전통적 정서를 매우 간단히 뛰어 넘는다. 그것이 현대성의 반영이든 시인이 가진 독특한 성향이든, 그처럼 새로운 방식의 시적 이미지와 낯선 유형의 언어 용법이 우리에게 값있게 시를 수용하는 체험을 선사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특히 모더니즘 시의 시각으로는 크게 상찬할 만한 작법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송시월 시인은 이날 수상소감에서 "저는 달을 훔쳐서 타임머신처럼 타고 다녔던 절도범"이라며 "17세기 후반 러시아에서는 절도범에게 키릴문자 대문자인 'B'를 주홍글씨처럼 찍었다고 하는데, 저는 훔친 달을 타고, 수많은 지식인들이 전제정에 반대하여 농노제 폐지를 외치다가 사형당하거나 유형장으로 끌려가는 혼란한 19세기 초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무모한 짓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송 시인은 이어 "달을 궤도 이탈시킨 죄목 때문에 언어가 저에게 'B자 낙인'을 찍어 준 것"이라며 "이 주홍글씨가 조금은 부끄럽기도 해서 늘 주변에만 웅크리고 앉아 사고칠거리나 찾고 있는 이 돌연변이에게 이렇게 귀한 상을 주시다니요! '시는 역설의 미학이다'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시문학사와 심사위원 선생님들 감사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송시월 시인은 전남 고흥 출생으로 1997년 월간  『시문학』으로 등단하였으며, 시집 『12시간의 성장』, 『B자 낙인』을 상재하였고, 제1회 <푸른시학상>을 수상 하였으며, 현재 계간 『시향』 편집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는 유자효 시인의 사회로 신규호 재단법인 심산문학진흥회 이사의 개회사, 허영자 시인의 문덕수문학상 축사, 손해일 국제PEN한국본부 이사장의 시문학상 축사, 김철교 재단법인 심산문학진흥회 상임이사의 문덕수문학상 제정 취지 및 경과보고, 김종회 경희대학교 교수의 심사평, 함동선 심사위원장의 시상, 고창수·송시월 시인의 수상소감, 권은중 시인의 고창수 문덕수문학상 수상자의 시 '한국 마을 정원에서' 시낭송, 조창희 시인의 시문학상 수상자 송시월 시인의 시 'B석' 시안송, 테너 임도건, 바리톤 정규환의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