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4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학단체들 "국립한국문학관 용산이 최적지…반대하는 박원순 서울시장 사과하라"

10개 문학단체 성명서 "가치 훼손한 박원순 시장 사과하라"
"국회 예산소위 삭감한 건립예산 원상 복구" 요구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회 등 문인 단체들이 용산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제동을 건 데 대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내년 예산에 반영하려던 한국문학관 설계비와 자료수집비가 국회 예산소위에서 삭감당한 배경이 석연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한국문학관을 두고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가 의견 대립을 보이던 양상에서 문단 전체와 국회로까지 논란이 확산되는 모습이다.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염원하는 범문학인 대책협의회'는 30일 "용산 문체부 소유 부지를 도저히 포기할 수 없으며, 그 어떤 정치적인 이해와 책동이 끼어드는 것도 거부한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문인협회회 등 10개 문학단체로 구성된 대책협의회는 이날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한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방해 책동을 당장 멈춰라'라는 성명서에서 "국립한국문학관의 가치를 훼손한 데 대해 박원순 시장과 (건립 예산을 삭감한) 의원들은 사과하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국회 예산소위 일부 의원들이 최근 내년도 한국문학관 건립 예산을 삭감한 것을 원상 복구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주 국회 예산소위에서 김성원 의원과 유승희 의원 등의 주도로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설계 및 자료구입비 등 예산 30억원을 삭감해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 의원이 근거로 삼은 문건의 내용에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반대하는 문학인들이 있으니 불가하다는 것이었다. 도대체 어떤 문학인이 국립한국문학관을 반대한단 말인가. 공청회 운운하는데 공청회에서는 문학인 그 누구도 반대한다고 밝힌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예산 삭감) 행태의 배후에 용산구가 지역구인 진영 의원과 박원순 시장이 있는 걸로 보인다는 점"이라며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박원순 시장은 문학인 전체의 비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고도 했다.

대책협의회는 "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과 우리 민족의 ‘말’이 실린 국립한글박물관, 여기에 우리의 ‘글’이 들어찰 국립한국문학관이 더해진다면 용산은 그야말로 ‘말’과 ‘글’과 ‘얼’이 어우러지는 ‘정신문화의 성지’를 구축하는 셈"이라며 "(서울시가 주장하는) 환경생태공원의 의미와 가치를 더 드높이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문체부의 자문기구인 문학진흥정책위원회는 앞서 지난 8일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문학진흥기본계획'(안)의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국립중앙박물관 옆 문체부 소관 국유지를 국립한국문학관 부지로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공간으로서의 상징성, 미래를 내다보는 확장성, 전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접근성,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지향하는 국제교류 가능성’이라는 기준에 가장 적합한 최적지"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서울시는 바로 다음날인 9일 용산공원을 환경생태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서울시의 계획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공개적으로 제동을 걸고 나섰고, 박원순 시장도 지난 20일 서울시의회에서 온전한 용산공원 복원을 위해 문체부 부지가 한국문학관 건립에 쓰이는 걸 반대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문체부는 이에 따라 지난 23일 기자 브리핑을 열어 "'국립한국문학관 부지가 용산공원을 침범하여 용산 가족공원을 훼손한다'는 일부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서울시, 국토교통부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내년 6월까지 국립한국문학관 부지를 최종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대책협의회는 지적하면서 "박원순 시장은 문학인 대표자들과 함께 국립한국문학관 관련 심도 깊은 대화 창구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예산소위에서 삭감당한 한국문학관 설계비와 자료 수집비를 복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국회를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대책협의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방해 책동을 당장 멈춰라

지난 2016년 5월 23일 국제펜클럽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등 한국문학 5개 단체는 한국문학사상 처음으로 함께 모여 “한국문학에 신새벽의 여명이 비추길 간절히 염원한다”는 제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국립문학관 부지 선정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정체성이 다른 이 5개 단체의 유례없는 공동 성명서는 그만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이 한국문학사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통틀어 중대한 역사적 과업임을 공감한 결과였다. 한국문학의 백년대계를 위해 문학인들은 국립한국문학관 부지 선정 과정에는 ‘그 어떠한 지역 안배의 논리나 정치적인 힘의 논리가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조금치의 이견도 없이 뜻을 함께 했던 것이다.

이후 '국립한국문학관 부지 선정 유치경쟁’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으나, 국립한국문학관 추진 일정은 지지부진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학계와 공동으로 문학진흥TF를 구성하여 가동하고, 호남 중부 영남 수도권 등에서 지역순회 토론회를 가졌다고는 하나,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에 관한 구체적이고 세밀한 계획과 일정들을 공유하고 진행하진 못했다. 최근에 들어서서야 자문기구인 문학진흥정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져서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공간으로서의 상징성, 미래를 내다보는 확장성, 전 국민이 향유할 수 있는 접근성,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지향하는 국제교류 가능성’이라는 기준에 가장 적합한 최적지로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한글박물관이 위치한 문체부 소관 국유지를 국립한국문학관 부지로 심의 의결하였다.

문학인들은 드디어 문학계의 오랜 염원인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의 삽을 뜨게 되는가 보다 하고 기대하였으나 전혀 예상치 않은 난관에 부딪쳤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가 국립한국문학관 부지 선정에 대해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지난 11월 20일 열린 서울시의회에서 박원순 시장은, “미군기지 부지 반환은 100년 만의 주권 회복이다. 용산공원은 민족의 공원으로 온전히 복원해야 한다”며 온전한 용산공원 복원을 위해 문체부 부지가 한국문학관 건립에 쓰이는 걸 반대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이 용산가족공원과 그 일대까지를 환경생태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서울시의 계획과는 맞지 않는다고 예단하고 추측한 결과로 보인다. 이에 문체부는 서울시와 문학인들, 건축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국립한국문학관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부지 선정에 관한 건을 비롯,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겠다는 구상을 내놓았으나 서울시는 응하지 않고 백지화만 요구하였다.

더욱이 놀랄 일은 지난주 국회 예산소위에서 김성원 의원과 유승희 의원 등의 주도로,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설계 및 자료구입비 등 예산 30억원을 삭감해버린 일이다. 이들 의원이 근거로 삼은 문건의 내용에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반대하는 문학인들이 있으니 불가하다는 것이었다. 도대체 어떤 문학인이 국립한국문학관을 반대한단 말인가. 공청회 운운하는데 공청회에서는 문학인 그 누구도 반대한다고 밝힌 적이 없다.

우리는 이 문건에 적시된 의도적인 왜곡에 분노를 금할 수 없으며 이를 근거로 예산 삭감을 단행한 이들 의원의 행태를, 문학과 문학인들을 능멸하고 국립한국문학관의 가치를 싸잡아 떨어뜨린 권력의 횡포로 받아들인다. 더 충격적인 것은 이 행태의 배후에 용산구가 지역구인 진영 의원과 박원순 시장이 있는 걸로 보인다는 점이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박원순 시장은 문학인 전체의 비난 대상이 될 수밖에는 없다.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기초예산을 없애버리는 이와 같은 행위는 문학인과 문학을 사랑하는 국민의 염원 자체를 훼손하는 폭력이 아닐 수 없다. 지금 우리는 ‘촛불국민’이 일구어낸 촛불 국가에 살고 있다. 문재인정부가 블랙리스트를 포함한 그동안의 온갖 적폐를 청산하려 애쓰는 때라, 세 의원의 이와 같은 모욕적인 처사를 겪으며 문학인들이 느끼는 참담함과 상실감은 그래서 더욱 크다.

거듭 말하거니와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은 우리 문학과 문화계, 나아가 한국의 문화정체성의 대계를 세우는 오랜 숙원이다. 문학인들이 판단하기에 용산은 지금까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최적지임이 분명하다. 우리 민족의 ‘얼’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과 우리 민족의 ‘말’이 실린 국립한글박물관, 여기에 우리의 ‘글’이 들어찰 국립한국문학관이 더해진다면 용산은 그야말로 ‘말’과 ‘글’과 ‘얼’이 어우러지는 ‘정신문화의 성지’를 구축하는 셈이다. 이것이 어째서 용산공원의 생태축 복원을 훼손하는 처사라는 것인가. 오히려 환경생태공원의 의미와 가치를 더 드높이지 않겠는가.

따라서 우리 문학인들은 용산 부지를 도저히 포기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하여 그 어떤 정치적인 이해와 책동이 끼어드는 것도 단호히 거부한다. 아울러 그 누구라도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자체를 부정한다면 모든 문학인들의 이름으로 그와 대항할 것임도 천명해 둔다. 바로 이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박원순 시장과 예산 삭감을 단행한 의원들에게 엄중히 경고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문학인들을 능멸하고 문학관의 가치를 훼손한 데 대해 박원순 시장과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사과하라. 하나,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위한 설계 및 자료구입비 등 예산 전액을 원상 복원하라. 하나, 박원순 시장은 문학인 대표자들과 함께 국립한국문학관 관련 심도 깊은 대화 창구를 마련하라. 하나,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사업의 지지부진한 추진사태를 직시하고 전체 문학인에게 사과하라.

2017년 11월 30일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을 염원하는 범문학인 대책협의회 (국제펜클럽한국본부, 한국문인협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소설가협회, 한국시인협회,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한국동시문학회, 한국아동문학인협회, 한국아동문학회,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외교부, 日 자위대 '대동아전쟁' 표현 논란에 "한일 간 필요한 소통 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외교부는 일본 육상자위대가 금기어인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대동아전쟁'이라는 용어를 공식 SNS 계정에 사용했다가 삭제한 것과 관련해 "한일 간에 필요한 소통이 수시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가 일본 측에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는가'에 대한 취지의 취재진의 질문에 "(대동아전쟁) 표현에 대해선 일본 정부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며 "일본 측 스스로 관련 표현을 삭제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이같이 답했다. 이에 앞서 일본 육상자위대는 이달 5일 X(옛 트위터)에 "32연대 대원이 ‘대동아전쟁’ 최대 격전지 이오지마에서 개최된 일미 전몰자 합동 위령 추도식에 참가했다"고 썼다. 대동아전쟁은 이른바 '일본제국'이 서구 열강에 맞서 싸웠다는 뜻의 용어로, 식민 지배와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용어이다. 일본 패전 후 미 연합군최고사령부는 공문서에서 대동아전쟁이라는 표현을 금지했고, 지금도 일본에서는 사실상 금기어로 인식되고 있다. 논란이 확산하자 자위대는 사흘 만인 지난 8일 게시글을 삭제했다. 우리나라의 육군본부에 해당하는 자위대 육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