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5.9℃
  • 맑음강릉 1.0℃
  • 맑음서울 -2.2℃
  • 흐림대전 -2.3℃
  • 맑음대구 0.3℃
  • 구름많음울산 0.0℃
  • 맑음광주 -0.6℃
  • 맑음부산 1.2℃
  • 구름조금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5.7℃
  • 맑음강화 -3.7℃
  • 흐림보은 -3.0℃
  • 흐림금산 -1.9℃
  • 맑음강진군 -1.9℃
  • 구름많음경주시 -1.4℃
  • 맑음거제 0.8℃
기상청 제공

정치

한기영 서울시의원, 서울 마포구청장 출마 선언...'마포구를 위한 5대 공약' 발표

한기영 의원, "마포구민의 삶을 지켜주는 든든한 구청장"이 될 것을 약속
"효율적 예산 운용으로 청소년을 위한 교육 정책과 어르신을 위한 복지정책에 초점 맞추겠다"고 밝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기영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행정자치위원회 부위원장/대변인)이 13일 오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마포구청장 출마를 공식 선언 했다.

한기영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식적으로 서울시의원 사퇴서를 제출한 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마포구청장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로 등록할 예정이다.

한 의원은 이날 기자횐견에서 "마포구민의 삶을 지켜주는 든든한 구청장이 되겠다"며 "마포구민의 교육 인프라 문제와 전 세대 맞춤형 복지 시스템 마련에 집중하겠다"는 비전 제시와 함께 포부를 밝혔다.

한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5개의 공약으로 ▲ '마포구 정책위원회'를 설치하여 재정의 효율성 제고 ▲ 주요 지하철 역사에 '어린이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어르신 참여소득'을 신설하여 어르신들의 마을공동체 참여 활성화 ▲ 마포구를 '미래교육특구'로 지정하는 것을 추진하고, 청소년과 다양한 교육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마포미래인재센터'를 설립하여 청소년들의 진로와 진학, 직업체험 등을 책임 ▲ '마포형 청년기본자산제' 도입, '스마트문화관광청' 설립 ▲ '주민참여예산세' 획기적 증액 및 주민자치 강화를 내세웠다.

한 의원은 "지방행정과 교육전문가로서 탄탄하게 길러온 능력을 마포에서 힘껏 발휘하고 당당하게 입증하겠다"며 "이번 선거는 정쟁중심이 아닌,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민생을 회복시키고, 더 나은 마포를 위한 정책 대결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 다음은 한기영 서울시의원 마포구청장 출마 선언 기자회견 전문이다.

존경하는 서울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서울시 의원 한기영입니다.

4년 전, 제가 떨리는 마음으로 시민들과 함께 새로운 발걸음을 뗐던 이 곳 서울시의회에서, 저 한기영은 서울시 마포구청장 출마를 선언합니다.

마포와 저의 특별한 인연은 벌써 2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대 때 노고산동과 공덕역 인근의 하숙집에서, 그리고 자취생활을 하면서 사회에 첫발을 디뎠습니다. 그 정겨움과 활기를 저는 아직도 선명히 기억합니다.

하지만 20여 년이 지난 지금, 많은 것들이 달라졌습니다. 코로나19 사태라는 전대미문의 팬데믹으로 인해, 마포의 골목을 지키던 사장님들은, 마포를 떠나야 했고, 마포구는 주민들의 삶을 지키지 못하고 서울시 자치구 폐업률 2위라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마포구의 높은 불용예산과 방향성을 잃은 정책 때문에 눈물을 흘린 건 비단 소상공인 분들 뿐만이 아닙니다. 마포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소년들과 청년들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육은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며 사람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초석임에도 불구하고, 마포의 청소년들과 학부모님들은 진학에 대한 걱정은 물론,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는 교육정책 때문에 여전히 많은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효율성 없는 교육 예산운용의 문제들을 지켜보며 저 역시 한 아들의 아버지로서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서울 합계 수치보다 낮은 출생률을 기록했지만 난임 부부를 위한 아이디어와 보육정책이 부족한 것도,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가 15%에 달함에도 복지정책이 충분하지 않은 것도, 그리고, 주민참여예산이 갈수록 줄어드는 것도 모두 지금의 마포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구민들의 삶에 공감하고 경청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마포의 새로운 바람이 필요한 때입니다. 그 새로운 변화를 바로 저, 한기영이 만들어가겠습니다.

첫째, 세밀한 예산과 정책 기획을 통해 더 탁월한 마포를 만들겠습니다. '마포구 정책기획위원회'를 설치하고, 인공지능기반 예산개혁시스템을 통해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둘째, '전세대맞춤형복지시스템'을 마련하여 모든 주민이 더 행복한 마포를 만들겠습니다. 서울시 최초로 주요 지하철 역사에 긴급돌봄센터인 '어린이 스테이션'을 설립하고, 동별 어르신센터를 설치하여 어르신들에게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월 50만원의 '어르신참여소득'을 신설하여 어르신들의 마을공동체 참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셋째, 교육구청장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마포구를 미래교육특구로 지정 추진하고, 마포 청소년과 다양한 교육전문가들이 함께하는 교육혁신컨트롤타워인 ‘마포미래인재센터’를 설립하여 청소년들의 진로/ 진학/ 직업체험 종합솔루션을 책임지겠습니다.

넷째, 청년들이 더 살기 좋은 마포를 만들겠습니다. '마포형 청년기본자산제'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서울시 최초로 온라인 '스마트문화관광청'을 설립하여 4차산업시대에 발맞추고, 청년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마포구민의 뜻을 구정의 핵심가치로 두고, 더 투명한 마포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을 획기적으로 증액하고, '생애주기별 자율예산제'를 운영해 주민 한명 한명에게 주목하겠습니다. 또한 '마포주민미래기획단'을 설치해 주민자치를 체계화하고 강화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 아무리 좋은 공약을 내세워도 실천하고 지키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 한기영, 직접 행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방행정과 교육전문가로서 탄탄하게 길러온 능력을 마포에서 힘껏 발휘하고 당당하게 입증해 보이겠습니다.

달라이 라마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날 수 있는 날개를, 돌아올 수 있는 뿌리를, 머무를 수 있는 이유를 주어라' 라고 말했습니다. 마포구민에게 날개를, 뿌리를, 이유를 주는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그 기회를 주실 수 있는 건 바로 존경하는 마포구민 여러분입니다. 마포구민의 삶을 지켜주는 든든한 구청장! 저 한기영과 함께 동행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