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9 (월)

  • 맑음동두천 -8.4℃
  • 맑음강릉 -0.7℃
  • 맑음서울 -4.6℃
  • 맑음대전 -5.6℃
  • 맑음대구 -4.9℃
  • 맑음울산 -1.3℃
  • 흐림광주 -0.9℃
  • 구름조금부산 1.4℃
  • 흐림고창 -1.3℃
  • 구름많음제주 4.2℃
  • 맑음강화 -8.2℃
  • 흐림보은 -6.3℃
  • 흐림금산 -5.9℃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4.5℃
  • 맑음거제 -1.4℃
기상청 제공

광주시향의 선율, 체코 프라하에 울려 퍼지다!

지난 22일, 체코 스메타나홀에서 유럽투어 첫 공연 성공적
1,200석을 가득 메운 관객, 체코 주재 12개국 대사 관람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피아니스트 고틀리프 왈리쉬 협연
오는 25일, 오스트리아 부르크너 하우스 공식 초청공연 예정

(광주=미래일보) 이중래 기자 = 광주시립교향악단(상임지휘자 김홍재)이 클래식의 본고장 진출을 성공적으로 시작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오후 7시30분, 체코 프라하 시민회관의 클래식 전용홀인 스메타나홀에서 ‘2017 광주시향 유럽투어의’ 첫 번째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스메타나 홀을 가득 메운 1,200명의 관객 앞에서 울려 퍼진 시향의 연주는 클래식 본고장에서 최고의 극찬을 받았다. 창단 41년 만의 첫 데뷔로 성공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스메타나홀은 베를린 필하모닉, 뉴욕 필하모닉 등 세계최고의 명문 악단들이 다녀간 어쿠스틱 컨디션과, 건축미 양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꼽히는 극장이다. 특히 1918년 체코의 독립이 선포된 장소이자 체코의 자유와 민주정신을 품은 ‘프라하의 봄’ 축제가 열리는 상징성을 가진 특별한 곳이다.

민주화의 성지 광주를 대표하는 광주시향이 이러한 상징성을 갖는 극장에서 공연을 갖는다는 것에 대해 체코 현지 언론이 더욱 관심을 보였다. 체코의 주요 일간지인 ‘MF Dnes’에서 광주시향 공연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했으며, 체코국립방송국에서 김홍재 상임지휘자의 인터뷰를 방송했다. 여기에 주 체코 대한민국 대사관의 전폭적인 협력이 더해지면서 광주시향 공연에 대한 현지의 관심이 더욱 크게 조성되었다.

현지 언론과 주 체코 대한민국 대사의 지지는 1,200여석의 스메타나홀을 가득 메우는 관객들의 관심으로 이어졌다. 특히 핀란드, 폴란드,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등 체코 주재 12개국 대사가 공연을 관람해 광주시향의 유럽진출에 응원과 관심을 보여 주었다. 국내 오케스트라 공연에 이토록 많은 대사가 공연장을 찾은 것은 체코 현지에서도 전례가 없다고 한다.

광주시향은 41년만의 첫 유럽투어 공연인 만큼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완성도 높은 연주를 펼쳤다. 최성환의 ‘아리랑 환상곡’과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 그리고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4번’을 연주했다. 특히 광주시향과 합이 좋은 선곡이었다.

최성환의 ‘아리랑 환상곡’은 국내 오케스트라의 해외 공연에서 주로 다뤄지는 단골 레퍼토리이다. 하지만 광주시향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곡이다. 김홍재 상임지휘자가 1978년 도쿄 교향악단과 함께 일본에서 초연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유려한 관현악 선율을 따라 ‘아리랑’의 정신이 깃든 곡으로 ‘현지인들에게 한국 정서의 클래식 음악을 소개하고 싶다.’는 의도로 김홍재 상임지휘자가 특별히 선곡한 곡이다.

이어 비엔나 출신의 피아니스트 고틀리프 왈리쉬의 협연으로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을 연주했다. 지난 18일 광주에서 갖은 유럽투어 프리뷰 콘서트에서 이미 합을 맞춰본 터라 한층 안정적인 협주를 보여주었다. 덤덤하게 기교를 펼쳐가는 피아니스트의 내공과 대화를 하듯 풀어가는 오케스트라와의 조화가 인상적인 연주였다.

전반부 무대를 통해 극장에 대한 감각을 익힌 광주시향은 후반부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에서 특유의 표현력으로 관객을 압도하는 연주를 선보였다. 차이콥스키의 운명에 대한 고뇌에 한국인 특유의 한 정서를 더해 한국 오케스트라만이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느낌의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을 연주해 냈다. 마지막 음이 울려 퍼지고 객석엔 여운을 느끼고 싶은 듯 잠시 정적이 감돌았으며 곧이어 뜨거운 박수가 쏟아졌다. 클래식 접근도와 청중수준이 높은 클래식의 강국에서 광주시향이 현지 관객들의 인정을 받아낸 것이다. 앙코르곡으로는 한국 민요를 편곡한 ‘도라지’로 다시 한 번 광주 시향만의 색깔을 각인시켰다.

이번 유럽투어는 창단 41주년을 맞은 광주시향의 첫 번째 유럽행으로 수도권 및 타 지역 광역시립교향악단에서 일찍이 유럽투어를 진행해 온 점과 비교했을 때 한참 늦은 출발이다. 하지만 이번 체코 공연에서 광주시향은 클래식 음악의 성지와도 같은 곳에서 현지인의 극찬을 받으며 늦은 출발을 상쇄하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80명의 광주시향 단원들은 이번 유럽투어를 통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위상을 높이고, 광주의 문화를 알리는 문화사절단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광주시향은 이제 오스트리아 린츠로 이동한다. 오는 25일(현지시간) 오후 7시 30분오스트리아의 세계적 공연장인 브루크너 하우스 그레이트홀에서 공연한다. 브루크너 하우스에서 공식초청장을 받은 것은 국내 오케스트라 중에서는 광주시향이 최초이다. 브루크너 하우스에서 대관료를 포함한 공연제반비용과 현지 홍보비 일체를 지원한다.

◈ PROGRAM

최성환, 아리랑 환상곡
Seonghwan Choi, Arirang Fantasie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사장조, 작품 58
L. v. Beethoven, Piano Concerto No.4 in G major, Op.58

I. Allegro moderato
II. Andante con moto
III. Rondo. Vivace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 바단조, 작품36

P. I. Tchaikovsky, Symphony No.4 f minor, Op.36

I. Andante sostenuto - Moderato con anima
II. Andantino in modo di Canzone
III. Scherzo. Pizzicato ostinato. Allegro
IV. Finale. Allegro con fuoco

chu7142@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