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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숙영 도예전 '도자기에서 봄을 만끽하다' 4월 3일 오픈

서울 인사동 '통인갤러리'서 4월 9일까지 Spring Festival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국의 현대 도예에 하회와 상회 작업을 자유롭게 접목한 1세대로 세라믹아트의 세계를 개척해 온 도예가 설숙영 작가의 도예전 '도자기에서 봄을 만끽하다'가 오는 4월 3일부터 9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통인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설숙영 작가의 도예전은 봄을 테마로, 상큼하고 가슴 떨리는 순간들을 도자기에 담고 있다. 봄의 축제가 시작된 것이다.

도자기에서 야생화가 피어나고, 종달새가 지저귀고, 연둣빛으로 물든 나뭇잎이 초록으로 변해가며, 내 앞으로 통~ 통~ 튕겨져 나온다.

설숙영 작가는 이번 작품 전시에 대해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하회의 전통기법에서 상회의 모던기법까지 폭 넓은 영역을 넘나들며 도자회화의 세계를 펼쳐보았다"며 "지난 전시 때 미인도에서 잠시 선보였던 자개를 도자기에 넣기 위해 많은 어려움과 시간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설 작가는 이어 "보는 각도에 따라 신비롭고 영롱한 빛을 발하는 자개를 이번 작품에 나비로 환생시켜보았다"며 "전시회에 오신 분들이 곳곳에 숨어있는 나비를 찾는 것도 즐거움으로 다가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병수 미술평론가는 이번 설숙영 작가의 작품 전시회와 관련해 "공예와 예술 그리고 미학이 접속하는 자리에 설숙영의 도예 작업이 위치하고 있다"며 "동양화에서 출발하여 도자기 속에서 전통과 동시대를 접속시키는 방식은 일종의 회고적인 성격을 지니면서도 일상의 미학을 실현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했다.

김 평론가는 이어 "기억으로서 전통은 추억 속에서 현전한다. 이것은 예술사와 개인사에서 공존하는 방식이다. 오히려 개인의 회고를 통한 시간의 현재화는 물질적 사유를 환기시킨다. 거기에 다양한 도예 작업이 등장한다"며 "현대소설의 창시자 마르셀 프루스트(Marcel Proust)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대하여 제라르 즈네트(Gérard Genette, 프랑스의 문학 평론가)가 말한 바는 설숙영의 도예 작업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그러면서 제라르 즈네트의 "그것은 전적으로 본질을 드러내는 것을 지향함으로써, 오히려 그것으로부터 계속해서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놓쳐버린 진리, 즉 소유권의 박탈로부터 비로소 작품으로서의 가능성과 진정한 소유권이 생겨난다. 프루스트의 글쓰기처럼 그의 작품도 일종의 팰림프세스트(Palimpsest, 다른 텍스트를 써넣을 자리를 마련하려고 적힌 글의 일부나 전부를 지운 양피지)이다. 그 안에는 다양한 비유법들과 의미들이 혼합되고 서로 얽혀 있으며, 이들이 모두 동시적으로 현존하고 있어, 오로지 풀어낼 수 없는 전체성 안에서만 해독될 수 있다"를 예로 들었다.

김 평론가는 "설숙영의 도예가 지닌 콘텍스트는 동시대의 문화 상황까지 포함하고 있다"며 "작가의 텍스트에서 창작과 해석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 모두를 지배하는 구조 체계는 다름 아닌 전통의 규칙과 코드의 체계이다"라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이어 "이 체계는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적으로든 내면화한 것으로서, 우리가 텍스트로서 예술작품을 대면했을 때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 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며 "이러한 규칙과 코드 가운데 일부는 대체로 우리들에게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자연스러워하지만, 그 대부분은 제도로부터 배운 것들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평론가는 그러면서 "동양화와 도자기의 만남이라는 콘텍스트가 성립되는 지점이다. 작가의 작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상기하게 된다. 이렇게 작가의 전공과 작품의 가치는 아주 중요한 관련을 갖는 것이다"라며 "하나의 도자기라는 형태를 취한 작품은 단지 조형적 텍스트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장식이나 실용성 등 작품 외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다. 작품만이 아니라 작품이 존재하는 '위치'를 고려하지 않으면 설숙영 도예의 총체를 제대로 포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끝으로 "콘텍스트라는 사고는 동시대 미술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릴까? 꽃을 포함한 이른바 여성적인 장식들은 단지 관습적인 전통에 대한 순응인가, 혹은 페미니즘과는 무관한가? 기억과 작업은 정말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라며 "일본에서 체험한 '찬란한 문양 위주의 도자기'에 대한 매혹은 여전히 유효한가? 이러한 물음들이 가로지르는 장소가 바로 설숙영의 도예 작업"이라고 평했다.

설숙영(薛淑永) 도예가

단국대학교 대학원 도예학과 졸업

개인전
2019 개인전 8회 (통인갤러리/서울)
2017 개인전 7회 (엠버서드호텔/서울)
2017 개인전 6회 (라메르갤러리/서울)
2016 개인전 5화 (전주한옥갤러리/전주)
2015 개인전 4회 (경인미술관/서울)
2014 개인전 3회 (소담갤러리/서울)
2013 개인전 2회 (C&S갤러리/의왕)
2012 개인전 1회 (삼성코엑스/서울)

국제전시외 단체전 80여회
북경 한·중 교류전 (2017, 북경문화예술원)
하얼빈국제교류전 (2016, 하얼빈)
일본 동경 초대전 (2016, 동경 아자부주반갤러리)
미국 뉴저지국제교류전 (2015, 미국 리버사이드갤러리)
청도 국제교류전 (2014, 청도 국제출판단지)

페어전시
티문화대전 (2012, 삼성코엑스)
리빙페어 (2016, 삼성코엑스)
블랑블루아트페어 (2017, 엠버서드 호텔)

작품소장
Beijing Guozhong Cermic Art Museum
(주)한도

한국미술협회 (안양지부)
한국공예가협회
한국도자디자인 협회
안양공예가회
관악현대미술대전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 역임
현) C&S Gallery / Ceramic Studio 대표
안양공예가회 회장

i24@daum.net

좋은땅출판사, ‘이능(異能) 1’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좋은땅출판사가 ‘이능(異能) 1’을 출간했다. 누구나 한번쯤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는 부끄럽지만 재미있는 상상을 해 봤을 것이다. 갑자기 먼 부자 친척이 돌아가시며 유산을 내 앞으로 상속해 준다거나, 어느날 눈을 떠 보니 다른 세계에 떨어졌다든가 하는 허무맹랑한 상상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을 직접 겪는다면 우리에겐 걱정되는 점들이 너무나도 많다. 당장 내일 올려야 하는 보고서, 아직 뜯어 보지도 못한 택배, 업무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비어 있을 내 자리 등 그래서 사람들은 나에게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기를 진심으로 원하기보다는 비슷한 소설을 찾아 읽으며 대리만족을 느낀다. ‘이능’ 또한 이러한 상상에서 출발한 소설이다. 주인공은 뛰어난 외모로 타 여학교까지 소문이 나 있고 공부까지 잘 하는 대기업의 손자이지만 이 모든 것을 최대한 숨기고 평범한 학생으로 살고 있다. 그는 여느때와 똑같은 일상을 보내다 우연히 참석한 학교 대항 대회에서 초능력을 가지게 된다. 이 초능력은 주인공뿐만 아니라 주인공의 후배, 그리고 특정 음료를 마신 학생들에게 모두 나타난다. 특정 음료를 제조한 곳은 어느 거대 종교단체였고, 그 종교단체에서는 초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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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미래당, 정헌율 익산시장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외국인 차별발언 규탄 성명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회는 25일 국회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정헌율 익산시장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외국인 차별발언'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지난달 11일 '2019년 다문화가족을 위한 제14회 행복나눔 운동회'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를 빗대 ‘잡종강세’라고 표현해 공분을 사고 있다. 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9일 부산상공회의소 조찬간담회에서 "외국인은 똑같이 임금 수준을 유지해줘야 한다는 건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외국인 차별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다. 우태주 바른미래당 다문화행복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에서 "위의 두 정치인의 이 같은 발언은 시대감각 없는 차별의식에서만 나올 수 없는 발언"이라며 "다문화시대가 급속히 진행되는 현재 우리나라 상황에서 중요 정치인들의 다문화 인식에 대해 심각한 우려가 생겨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성명서를 발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국내거주 장기체류 외국인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다문화는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 됐다"며 "이에 따라 외국인과 그 문화에 대해 차별의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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