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9 (토)

  • 맑음동두천 -4.5℃
  • 구름조금강릉 -0.3℃
  • 맑음서울 -1.8℃
  • 맑음대전 -1.5℃
  • 맑음대구 0.7℃
  • 맑음울산 0.1℃
  • 맑음광주 0.3℃
  • 맑음부산 0.6℃
  • 맑음고창 -2.3℃
  • 구름많음제주 5.5℃
  • 맑음강화 -0.8℃
  • 맑음보은 -4.4℃
  • 맑음금산 -4.0℃
  • 맑음강진군 0.6℃
  • 맑음경주시 0.7℃
  • 맑음거제 1.8℃
기상청 제공

변검배우 김동영, '2018 위대한 한국인 100인 대상' 수상

문화예술부문 '2018 창작예술한국변검발전공로대상' 수상
"중국변검을 한국 전통문화 속에 새롭게 접목·편입" 그 공로 인정받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변검배우 김동영(사단법인 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 한국변검연구소 대표)이 23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위대한 한국인 100인 대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부문 '2018 창작예술한국변검발전공로대상'을 수상했다.

'위대한 한국인 100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언론인연합협의회와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등이 주관하는 '위대한 한국인 100인 대상'은 정치, 경제, 문화, 예술, 언론 등 각 분야에서 올 한해 가장 두드러진 활동을 통해 대한민국 국가발전을 이끈 사람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마당놀이 전문인 '극단미추' 출신인 김동영은 중국의 변검을 우리의 것으로 만든 한국변검의 창시자로서, 단순한 모방에 그치지 않고 중국 가면 대신 한국 전통 가면과 전통 음악을 사용하는 등 한국의 옷을 입히고 발전시켜 변검을 한국 전통문화 속에 새롭게 접목해 편입시켰다는 평가와 함께 그 공로를 크게 인정받았다.

중국 쓰촨(四川) 성 전통예술인 변검은 중국의 3대 전통 연희 중 하나인 천극(川劇)의 하이라이트로 중국의 대표적인 공연이다. 영화 '변검'을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바 있다.

변검은 흡사 서양 마술사들이 마술을 펼치는 것처럼 작은 동작과 화려한 음악으로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짧은 시간에 얼굴의 가면을 바꾸는 것이 특징이다.

김동영은 중국의 가면을 '한국 탈'로 변화시킨 극예술 공연을 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변검 전문 배우다. 그가 쓰는 가면은 한국의 전통 탈이다. 안동하회탈, 봉산탈, 강릉관노가면, 전통도깨비문양, 그리고 양주별산대놀이, 고성오광대, 통영오광대 등에 쓰이는 탈이다.

지난 2004년 서울연극제에서 남자배우 연기상을 수상한 실력파 배우이기도 한 김동영은 수상식 인사말에서 "마당놀이 전문인 '극단미추'에서 20여 년간 배우 활동을 해오며 전통 탈춤과 소리, 가락 등을 체화(體化)한 것이 한국변검을 직접 제작해 공연을 한 계기"라며 "이런 경험들이 '극단미추'를 떠나 홀로서기를 하는 데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김동영은 그러면서 "'극단미추'의 손진책 대표님과 김성녀 선생님께서 음과 양으로 아낌없는 많은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신 덕분에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며 " 함께 작업해온 '극단미추' 단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동영은 또 "늘 뒤에서 조언을 아끼지 않고 해준 후배인 신춘호 박사께도 고마움을 잊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김동영은 이어 "인생을 살아오면서 느낀 점은 무슨 교훈이든 자기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라며 "제가 상경 후 첫 직장으로 양복점 재봉틀 일을 했는데, 너무 힘들어 다시는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나중엔 변검 의상을 만드는 제1호 기술이 됐다"고 덧붙였다.

김동영은 변검에 대해 "중국 각 지방에는 원대(元代)에서부터 내려오는 전통 오페라가 있다"며 "베이징(北京) 지방의 오페라를 경극(京劇)이라고 한다면 상하이(上海)에는 호극(滬劇)이 있으며, 쓰촨(四川)에는 천극(川劇)이 중국인의 사랑을 받으며 맥을 이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천극의 일부로서 지금도 쓰촨 사람들뿐 아니라 전 대륙의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것이 바로 '변검'"이라며 "변검은 '천극지화(川劇之花·쓰촨 천극의 꽃)'라고도 불리며 파촉(巴蜀) 공연예술 뿐 아니라 파촉 문화의 명물로서 그 역할을 다 하고 있으며, 이것은 천극을 공연할 때 배우가 얼굴에 있는 '검보(臉譜)'를 극의 분위기에 따라 순간적으로 바꾸는 연출기법을 말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변검은 천극에서만 독특하게 발달한 연기기술로서 등장인물의 감정 변화와 독특한 개성을 얼굴에 표현하는 얼굴 분장인데, 김동영은 "이 공연 기법은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며 "변검이라는 배우의 서스펜스를 통해 관중을 극 속으로 몰입시키며 오락성과 재미를 한층 고조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동영은 변검의 기원에 대해서도 "변검의 기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있지만, 야생 동물들에게서 생존하기 위해 단장하던 것에서 유래됐다고 하는 설이 가장 널리 퍼져있다"며 "고대 인류가 흉폭한 맹수로 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얼굴에 맹수가 놀랄 만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장하기 시작한 것으로부터 기원을 찾고 있는데, 맹수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변장하던 습관을 무대에서 춤으로 표현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절묘한 변신 기술로 발전 변화하여 지금의 변검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김동영은 끝으로 "내 삶의 목표는 한국변검을 문화예술 콘텐츠로 세계에 알리는 일"이라며 "독특한 매력이 있고 흥도 있는 기예로, 중국의 기예가 아닌 한국 기예로 뿌리내릴 수 있게 후학을 양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꿈"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의 대표적인 변검배우인 김동영은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축하하는 기념 공연인 '2018 원주윈터댄싱카니발 프린지페스벌'에 초청받아 전통 탈과 한복으로 갈아입은 한국식 변검의 신명과 흥을 세계인에게 널리 알렸다.

또한 지난 2016년에 선보인 러시아 원작 연극 '플라토노프'에서 변검을 접목하여 화려한 연기를 펼치기도 했다.

지금까지 양주세계민속극축제, 안동하회국제탈춤축제, 미국 LA 한국문화원 행사 등 국내외에서 수백 회 공연을 해 온 김동영은 현재 사단법인 한국연극배우협회 이사 및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교수로 후학 양성에 힘을 쏟고 있으며, 여건이 된다면 변검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후학양성에도 매진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 변검배우 김동영 약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중어문학과 졸업.
△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공연예술학과(연기전공) 석사 졸업.
△ 경극변검 주홍무 선생에게 사사.
△ 한국변검연구소 대표.
△ 한국변검, 한국 인형변검 창시자.
△ 2014 글로벌문화콘텐츠 추계학술대회(1인 공연예술로서 '한국변검'의 창작적 특징과 가치 탐색).
△ 2004년 서울연극제 남자연기상 수상.
△ 세종대학교 글로벌지식원 출강.
△ (現) 서울예술실용전문학교 출강.
△ '배우 김동영의 한국변검 이야기' 출간
△ 현재 변검, 연극,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대한상공인당' 8일, 창당식 갖고 총선 참여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 = 대한상공인당이 8일 영등포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에서 창당대회를 개최하면서 4.10 총선 참여를 공식선언 했다. 대한상공인당은 이날 '소상공 人心', '대한상공인 黨心', '이것이 民心' 이라는 모토로 창당식을 가졌다. 이날 창당대회에서는 창당준비위원회 정재훈 대표를 당원들의 만장일치로 당 대표에 선임했다. 이와 함께 김현식 전 충남문화예술재단 이사장, 전희복 현 지역광고인협동조합 이사장 등 2인을 공동 대표로 정책위원장에 신용묵 현 소비자정책연구소 이사장, 사무총장에 조용범 전 아리랑방송국 신사업추진단장을 각각 선임했다. 정재훈 대표는 강원도 춘천 출신으로 중소기업청 자금지원과장, 지식경제부(현 산업부) 기획조정실장,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을 역임하며 빠른 결단력과 과감한 업무 추진력으로 선후배들로부터 '독일병정'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정대표는 대표수락연설에서 소상공인전담은행 설립, 중대재해처벌법 폐지, 인구소멸 위기의 기초단체와 연계한 노인과 장애인 대책, 유아휴직과 무상보육의 실질적 시행을 주장했다. 대한상공인당 측은 "우리 대한상공인당은 포장용 과시용으로 홍보하는 민생대책이 아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