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3.0℃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4.5℃
  • 구름조금대전 5.5℃
  • 맑음대구 4.2℃
  • 맑음울산 4.1℃
  • 맑음광주 4.1℃
  • 맑음부산 5.0℃
  • 맑음고창 1.2℃
  • 맑음제주 6.9℃
  • 맑음강화 4.9℃
  • 맑음보은 1.5℃
  • 맑음금산 2.6℃
  • 맑음강진군 2.4℃
  • 맑음경주시 1.3℃
  • 구름조금거제 6.4℃
기상청 제공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발대식…17일 부산에서 열려

송명화 수필가, 제1회 한영문학상 수상

(부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17일 부산역사 5층 512호 회의실에서 문학신문사 선정 우수잡지인 계간 에세이문예사(대표 권대근)는 <한국의 명수필영문번역선> 발간을 계기로 하여 '한국문학의 세계화'에 대한 매우 긍정적 가능성을 가지고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발대식'을 성대하게 마쳤다.

이날 행사는 제16회 에세이문예 전국대회와 함께 열렸고,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위원장인 권대근 교수는 송명화 수필가에게 제1회 한영문학상을 수여했다. 심사위원장은 전 국제PEN한국본부 성기조 회장이 맡았다.

발대식과 함께 권대근(수필가·문학평론가·문학박사) 대신대학원대학교 문학언어치료학과 교수의 세계화위원회 발족 취지, 그리고 제1회 한영문학상 시상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사)한국문인협회 이광복 부이사장이 축사를, 최상윤 전 부산예총 회장과 민화규 대신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가 격려사를 했고, 이날 발대식에는 이동영 KBS 국장, 장건섭 미래일보 편집국장, 이진화 서울일보 국장, 양은순 국제PEN부산지역위원회 회장, 창작수필산맥 허선주 주간, 해드림출판사 이승훈 대표, 선용 부산문협 번역분과위원장, 이은희 에세이포레 편집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해서 장도를 축하해 주었다.

권대근 교수의 특강에 이어 개최된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는 앞으로 각 지역에서 한국문학의 현주소를 살피고 앞으로 한국번역문학 작품을 모으고 번역집 발간 업무를 총괄하게 될 지부장을 위촉하였다. 위촉식에 이어 진행된 제1회 한영문학상은 송명화 수필가가 받았다.

송명화 수필가는 수상소감에서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발대식과 더불어 제1회 한영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여긴다"며 "수필 창작에 매진한 지 20년이 다 되어가지만 본격수필가가 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송 수필가는 이어 "수필이 명수필의 이름을 달고 <한국명수필영문번역선>의 제일 첫머리에 실리게 되는 영광을 기뻐함과 아울러 커다란 책임을 느낀다"며 "타 장르에서 맛볼 수 없는 우리 수필의 미학이 언젠가는 세계 곳곳에서 각광받을 날이 오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 수필가는 그러면서 "이 상을 주신 권대근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위원장님과 여타 선배작가님들의 기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더욱 치열하게 수필을 쓰겠다"며 "오늘의 이 영광을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위해 큰 뜻을 함께 하는 작가님들과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송 수필가는 문학평론가, 문학언어치료학박사, 전남일보 신춘문예 수필 당선, 제1회 김만중문학상 수상하였고, 연암박지원문학상, 풀꽃수필문학상, 설총문학상, 부산수필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 부산수필문학협회 회장, 국제PEN부산지역위원회 부회장, 한국문협 회원이다. 수필집 <에세 햇살 위를 걷다>, <사랑학개론>을 상재하였으며 2017년에는 수필집 <순장소녀>가 세종도서 문학나눔에 선정되었다. 현재 부산교육대학교 외래교수이다.

수상자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심사에서 한국 수필가 중 기본기가 가장 튼튼한 작가로서, 깔끔하고 절제되고, 미적 사유를 주는 문장력으로 본격수필을 써왔으며 그녀의 수필은 잡문으로 폄하되기 쉬운 우리 수필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을 단순에 뛰어넘는 본격수필의 전형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제1회 한영문학상 시상식에 이어 모스크바 국립 그네신 음악대학에서 플롯을 전공하고 현재 창신대학 음악과 외래교수, 동의대학교 예술종합콘서바토리 외래교수, 동의대학교 산업대학원 외래교수, 알마스앙상블 단장, 두루지야 플루트 앙상블의 유선이 예술감독의 플루트 축하 연주 공연과 성명순 시인이 에세이문예의 발전을 기원하며 자작시 '코스모스 같은 에세이문예' 등 축시 낭송으로 시상식을 축하해 줬다.

다음은 성명순 시인의 자작시 '코스모스 같은 에세이문예' 전문이다.

한 계절이 지나면 하나의 계절이 오는
자연의 이법 따라
너도 가늘어지고 휘어지는구나.

서로가 서로에게
사랑의 기운을 북돋을 때
비로소 세상에 찬란히 빛나는 법이 아니더냐.
어디에도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

책과 마주치면 깨닫는 우리,
살아가는 길목마다
최고의 정성드려
피운 꽃,
너, 에세이문예여,
어여쁜 코스모스여,
가을 하늘 위
저마다 한 마디씩 명품으로 토하라.

한편, 한국문학세계화위원회 위원장에는 이번에 수필가 28명의 수필작품 40여 편을 번역하여 <한국의 명수필>을 펴낸 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권대근 교수가 맡았다.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에는 부산교육대 외래교수이자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제1회 한영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박사가 위촉되었다.

각 지역 지부장으로는, 서울경기지부장은 최숙미 수필가, 부지부장은 성명순 시인, 충청지부장은 강전섭, 전라지부장은 최재선 시인, 울산지부장은 최옥연 수필가. 부산지부장은 김정애 평론가, 미주지부장은 박인애 수필가가 위촉되었다.

위원회는 민간 부문의 공익문화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으로서 민족문화 창달과 한국문학의 세계화를 위하여 문학상 선정, 명수필선 발간뿐만 아니라 국제적 문학교류행사를 주최하는 등 우리 문학의 발전에 매진할 것이다.

이번 지부 결성을 통해 각 지부가 번역을 위한 기초작업을 추진함으로써 한국문학을 번역하는 사업을 기획하는 동시에 우수 한국문학의 글로벌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권대근 위원장은 지난 12일 발간된 <한국명수필영문번역선> 출간 경험을 살려서 각 지역의 우수한 한국문학작품을 발굴하여, 이를 번역해서 한국의 명수필 지역특선을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후 10년 안으로 우리 한국의 수필을 200편 정도를 번역하여 해외 각 대학 도서관 서점 등에 내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의 명수필영문번역선>에는 송명화, 이은희, 김혜식, 최순덕, 피천득, 최숙미, 박인애, 문정, 박소현, 유안진, 윤미순, 목성균, 박송죽, 권대근, 권정순, 이선애 이운순, 황성창, 이영옥, 김정애, 이철수, 서태수, 이미희, 김연화, 윤태란, 김연숙, 박경애, 이복희 수필가의 수필이 한 편에서 세 편까지 영문으로 번역되어 국문과 함께 실렸다. 번역은 권대근 교수가 맡았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김진향 개성공단 전 이사장,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 기자회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진향 전 개성공단 이사장/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비례후보 출마를 선언했다. 김진향 전 이사장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국가 불행, 국민 불행의 근원이 남북의 분단과 적대, 전쟁체제에서 비롯된다”며 “전쟁을 끝내야 적대가 사라지므로 평화를 위해서는 종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이사장은 이어 “북측이 올해 초 남북관계를 더 이상 한 민족, 한 동포가 아닌 적대적 남북관계로 선언한 것에 대해 운명적으로 남북은 그럴 수 없다”며 “나아가 한반도의 전쟁 상태를 끝내는 종전이 안보의 시작이고, 종전이 평화의 시작이며, 종전이 바로 국민 행복”이라고 주장하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21대 국회에 종전선언과 종전결의안 채택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김 전 이사장은 그러면서 “오랜 대북 협상 경험을 가진 평화협상가, 한반도 평화전략 전문가로서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전 이사장은 “우선 긴박한 전쟁 위기를 막고 평화를 구조화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한반도 종전결의안을 추진하고 적대와 전쟁 방지 관련 입법을 제도화하겠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