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2.5℃
  • 흐림강릉 1.8℃
  • 서울 2.6℃
  • 대전 5.0℃
  • 흐림대구 8.0℃
  • 흐림울산 6.8℃
  • 광주 5.4℃
  • 흐림부산 8.7℃
  • 흐림고창 4.3℃
  • 제주 8.3℃
  • 흐림강화 2.1℃
  • 흐림보은 6.0℃
  • 흐림금산 4.8℃
  • 흐림강진군 6.3℃
  • 흐림경주시 6.4℃
  • 흐림거제 9.2℃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김원웅 광복회장 "독립운동가 후손 가난·친일파 득세 불공정"

김 회장 "한국 사회의 모순은 친일 미청산과 분단"
野, 김원웅 '친일정권' 발언에 "망언 방치한 문대통령도 책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은 과거 정권과 고 백선엽 장군을 비판하며 친일 청산에 목소리를 높였다.

김 회장은 15일 오전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제76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사전녹화 된 기념사에서 "한국 사회의 모순은 친일 미청산과 분단"이라며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친일파들은 대대로 떵떵거리며 살지만,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지금도 가난에 찌들어 살고 있다며 이보다 더 혹독한 불공정이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우리 국민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친일 정권과 맞서 싸웠다"면서 "4·19혁명으로 이승만 친일 정권을 무너뜨렸고, 국민 저항 정점에서 박정희 반민족 군사정권은 자체 붕괴됐다. 전두환 정권은 6월 항쟁에 무릎 꿇었고, 박근혜 정권은 촛불혁명으로 탄핵됐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국민들은 친일에 뿌리를 둔 역대 정권을 무너뜨리고, 또 무너뜨리고, 또다시 무너뜨리고, 처절하지만 위대하고 찬란한 투쟁의 반복된 승리로 이렇게 우뚝 선 대한민국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고(故) 백선엽 장군에 대해서도 "윤봉길 의사가 상해 홍구공원에서 던진 폭탄에 일본 육군 대신 출신 시라카와 요시노리가 죽었다"며 "백선엽은 얼마나 그를 흠모했던지 시라카와 요시노리로 창씨개명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우리 사회 일각에는 백선엽을 국군의 아버지라고 칭송하는 자들이 있다"며 "시라카와 요시노리가 국군의 아버지라면 우리 윤봉길 의사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회장은 이어 "친일 반민족 권력 하에서 독립운동가들은 일제 때 못지않은 탄압을 받았다. 고문, 투옥, 심지어 학살을 당하기도 했다"며 "독립운동이 죄가 되는 세상에서 그 후손들이 어떻게 잘살 수 있었겠나. 친일파들은 대대로 떵떵거리며 살며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지금도 가난에 찌들어 살고 있다. 이보다 더 혹독한 불공정이 있느냐"고 말했다.

김 회장은 또 보수진영을 겨냥해 "민족 배반 대가로 형성한 친일 자산을 국고로 귀속시키는 법의 제정에 반대한 세력, 광복절을 폐지하고 건국절을 제정하겠다는 세력, 친일을 미화하는 교과서를 만들어 자라나는 세대에 가르치겠다는 세력, 이런 세력은 대한민국 법통이 임시정부가 아니라 조선총독부에 있다고 믿는 세력"이라며 "촛불혁명으로 친일에 뿌리를 둔 정권은 무너졌지만 이들을 집권하게 한 친일 반민족 기득권 구조는 아직도 철의 카르텔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한국사회 언론에도 "친일 반민족 족벌 언론이 기득권 유지를 위한 거짓과 왜곡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자신의 앞길을 가로막는 이들에게 분노할 줄 아는 젊은이들의 정의감을 믿는다"면서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 이런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다. 이는 독립운동가의 통한이 담긴 참된 애국의 기도"라고 덧붙였다.

김 회장의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야권은 즉각 반박했다.

신인규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5일 논평에서 "김 회장은 왜곡된 역사관을 토대로 정치적 중립의무를 저버린 채 제 멋대로의 막무가내 기념사를 내보냈다"며 "철 지난 이념과 극도로 편향된 역사관이 전제된 채 대한민국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인하는 기념사"라고 비판했다.

김 회장이 지난해 광복절 기념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애국가 작곡가 안익태를 비판한 것을 두고는 "매년 반복되는 김 회장의 망언을 방치해 국민 분열을 방조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근본적 책임이 있다"며 "문제를 회피하지만 말고 제발 책임 있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의 비판도 이어졌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페이스북에 "김원웅 당신 같은 사람이 저주하고 조롱할 대한민국이 아니다"며 "당신의 지긋지긋한 친일 팔이, 당신들의 최소한의 염치도 없는 내로남불, 국민 삶을 송두리째 파괴하는 문재인 정권의 이념 망상이 이 뜻깊은 광복절을 더 욕보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경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캠프' 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회장은 올해도 어김없이 역사적 편가르기 선봉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김 회장의 기념사가 정부 측과 사전에 조율됐다는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궤변과 증오로 가득 찬 김 회장 기념사가 사전에 정부 측과 조율된 것이라고 하니, 정부가 광복절을 기념하고 말하고 싶은 진심이 무엇인지 헷갈릴 수밖에 없다"고 정부를 겨냥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은 논평에서 "광복회장 김원웅의 망언 행진이 점입가경"이라고 비판했다.

김 회장이 이승만 정부를 '친일정권'이라고 표현한 데 대해서는 "사실관계가 틀렸다"며 "이승만의 초대내각은 대부분 독립투사들로 구성됐다. 반면 북한의 초대내각은 상당수가 친일파였다"며 "이승만 내각은 억지로 폄훼하면서 북한의 친일내각에는 입을 다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권성주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캠프 대변인은 "빼앗긴 나라를 되찾은 광복절의 숭고함이 해마다 반복되는 김 회장의 망언으로 심각히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선거 때마다 친일 프레임으로 국민 갈라치기 하는 문재인 정부의 그 나쁜 버릇은 유통기한도 없다"며 "문 대통령은 해당 표현을 걸러내지 않은 정부 담당자와 김 회장을 즉각 징계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 회장의 기념사 발언 기사를 공유하며 "집권 민주당과 친문의 사고는 100여 년 전 과거에 머물러 있다"며 "시대착오적 반일몰이로 국론을 분열시키는 세력이야말로 청산되어야 할 구시대 적폐"라고 비판했다.

김 회장이 지난해 광복절 기념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애국가 작곡가 안익태를 비판한 것을 두고는 "매년 반복되는 김 회장의 망언을 방치해 국민 분열을 방조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근본적 책임이 있다"며 "문제를 회피하지만 말고 제발 책임 있는 대통령으로서의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문 대통령을 비판했다.

한편 김 회장은 이날 광복절 경축식 영상 기념사를 통해 이승만·박근혜 정부 등을 친일 정권으로 규정하고 고(故) 백선엽 장군의 친일 시비를 거론했다.

김 회장은 지난해 광복절 기념사에서도 이승만 전 대통령을 "친일파와 결탁했다"고 평했고 애국가에 대해서는 "민족반역자(안익태 선생)가 작곡한 노래"라고 말했다.

■ 다음은 김원웅 광복회장 기념사 전문이다.

기념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독립운동가들이 꿈꾸었던 나라, 어떤 나라였을까요?

일제에 빌붙어 동족을 배반한 자들이 입법, 사법, 행정의 최고위직을 차지하는 나라는 아니었습니다. 외세에 의해 분단된 나라에서, 남북의 형제들이 서로 가슴에 총구를 겨누고 싸우는 나라는 아니었습니다.

한국사회의 모순은, '친일 미청산과 분단'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시 일본이 인도네시아를 점령하고 네덜란드계 여성 35명을 일본군 위안부로 끌고 갔습니다. 전범재판에서 일본군 장교 7명이 '반인류죄'로 처벌되었습니다. 그러나 수없이 많은 한국인 위안부 연행에 대해서는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습니다. 반인류죄의 ‘인류’에는 백인여성만 해당되고, 아시아여성은 해당되지 않았습니다.

반인류죄에 대해서는 시효가 없이 끝까지 찾아 응징한다는 국제사회의 법 논리는 지금도 관철되고 있습니다.

최근 독일 검찰은, 나치수용소 간수였던 100세 노인을 법정에 세웠습니다.

만약 제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나 독일에서 나치협력자에게 면죄부를 주고 권력을 잡게 했다면, 이것 자체가 범죄행위로 처벌당했을 것입니다.

1945년 일본 패전 후, 미군정은 임시정부와 광복군을 강제로 해체시키고, 일제에 협력한 전범들을 주요관직에 기용했습니다. 백인을 학살한 나치는 ‘반인류 범죄’로 처벌하면서, 일제가 학살한 아시아인은 반인류죄의 인류에 해당하지 않았습니다.

초대 내각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이시영 부통령은, 친일세력들의 발호에 손발이 묶여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고백하고 부통령직을 사퇴했습니다.

광복군 출신 이범석 총리 겸 국방장관은 8개월 만에 교체되었습니다.  내각에서는 독립운동가들이 하나씩 제거되었고, ‘친일파 내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우리 국민은 독립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친일정권과 맞서 싸웠습니다.

4·19혁명으로 이승만 친일정권은 무너졌고, 국민저항의 정점에서 박정희 반민족 군사정권은 자체 붕괴되었습니다. 전두환 정권은 6월항쟁에 무릎 꿇었고, 박근혜 정권은 촛불혁명으로 탄핵되었습니다.

국민들은 친일에 뿌리를 둔 역대정권을 무너뜨리고, 또 무너뜨리고, 또다시 무너뜨리고… 처절하지만, 위대하고 찬란한 투쟁의 반복된 승리로, 이렇게 우뚝 선 대한민국을 만들었습니다.

윤봉길 의사가 상해 홍구공원에서 던진 폭탄에 일본육군대신 출신 시라카와 요시노리가 죽었습니다. 백선엽은 얼마나 그를 흠모했던지, 시라카와 요시노리로 창씨개명 했습니다.

우리 사회 일각에는 백선엽을 '국군의 아버지'라고 칭송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시라카와 요시노리가 국군의 아버지라면, ‘우리 윤봉길’ 의사는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친일반민족권력 하에서 독립운동가들은 일제 때 못지않은 탄압을 받았습니다. 고문, 투옥 심지어 학살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재판정에서는 법복 입은 친일파 출신 대법관과 죄수복에 수갑 찬 독립운동가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독립운동이 죄가 되는 세상에서 그 후손들이 어떻게 잘 살 수 있었겠습니까? 친일파들은 대대로 떵떵거리며 살며,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지금도 가난에 찌들어 살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혹독한 '불공정'이 있을까요?

이 불공정을 비호하는 자들을 방관하면서 '공정'을 내세울 수 있습니까? 민족배반의 대가로 형성한 친일재산을 국고로 귀속시키는 법의 제정에 반대한 세력, 광복절을 폐지하고 건국절을 제정하겠다는 세력, 친일을 미화하는 교과서를 만들어 자라나는 세대에게 가르치겠다는 세력, 이런 세력은 대한민국의 법통이 임시정부가 아니라, 조선총독부에 있다고 믿는 세력입니다.

촛불혁명으로 친일에 뿌리를 둔 정권은 무너졌지만, 이들을 집권하게 한 친일반민족 기득권 구조는 아직도 ‘철의 카르텔’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친일반민족 족벌언론의 기득권 유지를 위한 거짓과 왜곡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신의 앞길을 가로막는 이들에게 분노할 줄 아는 '젊은이들의 정의감'을 믿습니다. 아들딸, 손녀손자의 앞길을 가로막는 절망의 불공정 사회를 만들어온 친일반민족 기득권 세력의 편에 설 ‘참 어른’은 없을 것입니다.

민족정통성의 궤도를 이탈해온 대한민국은 깨어난 국민들의 힘으로, 이제 제 궤도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무릎 꿇으면, 다시 일어설 수 있을까요? 우리의 운명은 우리 힘으로만 개척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를 스스로 도울 때에만 세계도 우리를 도울 것입니다. '친일파 없는 대한민국', 이런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는, 독립운동가의 통한이 담긴 참된 애국의 기도입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8월 15일
광복회장 김 원 웅

i2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