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1 (일)

  • 맑음동두천 -6.0℃
  • 맑음강릉 1.0℃
  • 박무서울 -2.8℃
  • 연무대전 -3.7℃
  • 박무대구 -2.0℃
  • 연무울산 0.5℃
  • 박무광주 -0.4℃
  • 연무부산 2.1℃
  • 맑음고창 -5.6℃
  • 연무제주 7.8℃
  • 맑음강화 -6.6℃
  • 맑음보은 -6.1℃
  • 맑음금산 -5.4℃
  • 맑음강진군 -2.9℃
  • 맑음경주시 -4.6℃
  • 맑음거제 0.5℃
기상청 제공

외교/통일

황인구 의원 등 서울시의원 15명, "정부·국회·서울시 남북관계 개선 노력 촉구"

-26일, 서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남북평화교류연구회 소속 의원 등 서울시의원 15명 판문점 현장 방문 및 기자회견 진행
'4.27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2032 서울-평양 하계올림픽 공동개최 등에 대한 입장 밝혀
황인구 시의원, "평화는 정치적 상황이나 시대 흐름에 주어지는 것이 아냐…통일 위해 남북교류 선도하는 선진의회상 구현에 매진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남북평화교류연구회(대표의원 황인구) 소속 의원 등 서울시의원 15명이 26일(수)에 판문점 현장방문과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교통위원회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자치위원회, 환경수자원위원회 등 서울시정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의원 15명이 참석해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시의회 차원의 뜨거운 관심을 재확인했다.

이 날 진행된 판문점 방문과 기자회견은 법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남북교류협력의 주체로 명시되고, 지난 4월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 정책협의회 출범함에 따라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 활성화 방안 모색과 지역사회의 관심 제고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판문점 방문과 기자회견은 2018년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에 따라 법정교육주간으로 세 번째를 맞은 ‘제9회 통일교육주간(5.24.~30.)’ 기간이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 직후에 이뤄진 것이어서 그 의미를 더했다.

오전에 진행된 판문점 방문은 자유의 집과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공동 기념 식수 장소, 도보다리 등을 돌아보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어 오후에 진행된 기자회견에서는 '4.27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의 국회 비준과 지방자치단체 남북평화교류 확대를 위한 입법 촉구, 서울시의 남북교류협력 정책 확대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특히, 15명의 서울시의원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종전선언 추진과 남북 간의 조건 없는 대화에 대해 지지를 재확인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경기도와 인천시 등과의 공동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행사를 주도한 황인구 의원은 "오늘의 우리가 누리고 있는 산업화와 민주화는 시간이 지나 얻어낸 것이 아닌 시민 여러분이 일상에서 보여준 헌신과 노력의 결과"라고 언급하면서 "이 땅에 평화를 뿌리내리게 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정치적 상황이나 시대적 맥락으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고 믿는다"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꾸준한 노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황 의원은 이어 "어려운 상황 속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새로운 희망이 시작되었듯이 국회와 정부, 서울시와 함께 우리 서울시의회가 평화와 번영이 흐르는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가자는 취지로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많은 의원님들이 함께 해주신 만큼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는 선진 의회상 구현에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 다음은 성명서 전문이다.

다시 온 평화, 우리부터 노력해야 한다!

서울시의회 의원 15명,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범정부 대응 촉구 기자회견문

우리는 남북관계의 경로의존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에 다가서게 되었다. 미국 하원에서 종전선언 체결과 북미연락사무소 설치 등을 담은 '한반도 평화 법안(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Act)'이 최초로 발의되었고, 다음날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27 판문점 선언'에 대한 재확인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 공동의 인식을 같이 했다.

2019년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전단 살포 논란과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연평도 해역 공무원 피살 사건, 코로나-19 펜데믹 등으로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었던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시계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일시적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한반도 주변국의 동의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대외관계 변화에 취약했던 남북관계에 새로운 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우리가 주인된, 진정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논의의 기회가 열린 것이다.

그러나 다시 다가 온 평화의 봄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과 준비가 요구된다. ‘봄’이라는 계절은 시간이 지나면 돌아오지만, 전쟁과 갈등의 상처를 치유할 '평화의 봄'은 우리 모두의 노력과 인내를 통해서만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15명은 평화의 봄이 다가오고 있는 이 시점에서 판문점 현장방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다짐을 재확인하며, 남북관계 경색을 해소하기 위한 우리 국회와 정부, 서울시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고자 한다.

우선, 지금까지 남북 정상의 합의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 체제 조성 노력의 제도화가 절실하다. 우리 정부는 조속히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의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국회의 비준을 바탕으로 남북교류 확대를 위한 제도 구축에 노력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대북전단 살포 문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등에 있어 다각적이고 진취적인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 불필요한 군사적 긴장과 남북관계 훼손을 야기하는 대북전단의 살포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전개되지 않도록 하고, 발전된 남북관계가 일회성이 아닌 항구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개성공단 재개, 종전선언과 같은 실질적인 성과로 연결 지어야 한다.

우리는 서울시민의 민의를 대표하는 지방의원으로서 민족공동체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평화 정착을 제도화하는 종전선언 추진을 찬동함과 동시에 형식과 장소, 의제에 구애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를 추진하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 완전한 지지를 재확인한다.

국회 역시 지금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남북관계 개선에 역량을 쏟아야 한다. 양경숙 의원 등 65명의 국회의원이 대표 발의한 '남북 화해와 평화를 위한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와 9.19 평양공동선언 이행 촉구 결의안'을 비롯해 산적한 남북교류협력 관련 안건 처리 및 법률 정비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

특히,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를 여는 '지방자치법' 개정 시행을 앞두고 지방정부가 남북관계 발전, 평화·통일 정책을 적극 전개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김홍걸 의원 등 18명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와 같이 남북교류 분야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에 책임과 권한을 강화하는 입법을 조속히 추진해줄 것을 촉구한다.

오세훈 시장이 강조하는 서울시정 대전환 역시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은 남북교류 추진에서 출발해야 한다. 2032 하계 올림픽 우선 협상지가 호주 브리즈번으로 선정된 어려운 상황에도 올림픽 공동개최 위한 협조를 이야기했듯 남북교류협력 정책 전반에 있어 일관된 기조를 유지해줄 것을 기대한다.

더불어 남북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경기와 인천, 강원 등과 협력하여 한강하구 공동이용 추진이나 비무장지대 연계 관광 상품 개발·운영과 같은 지방정부 간 공동사업을 제안한다. 이제는 북한의 여건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능동적인 태도와 정책이 요구될 때이다.

헌법은 평화적 통일을 우리 국민의 지향점이자 사명으로 정의하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의 추진을 규정하고 있다. 이는 지방정부라고 하여 예외가 될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 남북교류협력이 명문화되고, 협의체가 출범한 만큼 이제는 우리가 주체성 있게 남북교류정책을 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서울시의회 의원 일동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합의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기조와 '4.27 판문점 선언'의 정신을 되새기고, 자치분권을 선도할 서울특별시의 구성원으로서 남북화해를 위한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상기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하나, 국회는 '남북 화해와 평화를 위한 4.27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와 9.19 평양공동선언 이행 촉구 결의안'과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남북교류협력 관련 입법을 조속히 처리하라!

▲ 둘, 정부는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 국회 비준을 위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고, 종전선언과 금강산관광·개성공단 재개를 적극 추진하라!

▲ 셋, 서울시는 2032 서울-평양 하계 올림픽 공동개최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스포츠·환경·경제 등 사회 각 분야의 서울-평양 간 교류협력사업을 적극 전개하라!

2021년 5월 26일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일동
(황인구·김정환·김춘례·노승재·문장길·박순규·송아량·송정빈·오현정·이세열·이은주·정지권·최영주·최웅식·홍성룡 의원, 이상 15명)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