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인천 '건축왕'...호소문 통해 정부의 임대인 보호정책 마련 촉구

행복공간을 만드는 사람들, "정부는 착한 임대인 보호 정책 수립 시행 해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인천 미추홀구의 '건축왕'으로 불리면서 전세사기로 난도질을 당한 '행복공간을 만드는 사람들'(이하 '행만사')이 16일 호소문을 통해 “그동안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했던 '착한 임대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정책을 수립 시행해 달라"고 호소했다.

행만사는 이날 호소문을 통해 "그동안 자영업자, 소상공인, 직장인 등 내집이 없어 주거가 불안정한 서민들을 위하여 살기 좋은 행복한 공간을 만들어 드리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다"면서 "임차인들이 전세계약을 하기 전에 기존의 대출금과 근저당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여러가지 임차인을 배려한 조건들을 마련함으로써 임차인들 스스로 선택하고 이에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공간'을 10년 이상 제공해 온 '착한 임대업자'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행만사는 "그동안 '행만사'는 금융기관 대출금의 이자도 임차인에게 전가하지 않고 직접 10년 이상 납입해 왔으며, 전세금도 주변 시세에 비하여 1/3 내지 1/2 가격으로 제공하였고  '행만사'의 직원들도 임차하여 거주할 정도였다"며 "하지만 최근의 경제불황과 불경기 속에서 부동산 가격 폭락으로 인하여 일부 임차인들이 전세금을 보호받기 어려운 상황에까지 이르러 너무나 죄송스런 마음이다"라고 머리를 숙였다.

행만사는 계속해서 "이는 지난 정부에서 부동산 경기의 과열을 막고 서민들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지나치게 부동산 거래를 규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임대인들에 대한 금융지원이 단절되고 부동산 거래가 중단됨으로써 자금사정이 극심하게 악화되었다"면서 "따라서 저희 임대사업자들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희생양이라 할 수 있다. 지나친 부동산규제 정책과 규제 일변도의 임대차 3법으로 사지도 팔지도 못하게 한 정부 부동산 규제정책의 희생양"이라고 호소했다.

행만사는 또 "현 정부는 이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있으나 그 속도가 너무 늦어 시장사정을 호전시키기에 역부족이고 이미 고갈된 자금시장에는 '언발에 오줌누기' 식의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또한 사법당국에서는 소위 말하는 '깡통전세' 내지 '전세사기' 사태에 대하여 '마녀사냥'식의 무차별적이고 무분별한 수사와 압수 수색 및 구속 등으로 서민들의 불만을 해소하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행만사는 그러면서 "언론기관에서는 수사당국으로부터 받은 확정적이지 않은 정보에 기초하여 문제의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기 위한 보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적인 제목과 부정확한 내용을 '아니면 말고' 식으로 보도를 하고 있다”면서 “현재 저희 '행만사'에서는 현재 보유자산 매각 등을 통하여 임차인 보호를 위한 자금 마련을 하는 한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대한 건의를 통하여 다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결론적으로 저희 '행만사'는 최근 보도되고 있는 전문적인 전세사기범들과 차원을 달리하는 서민들을 위한 '착한 임대업자'임을 믿어주시고 이 사태의 해결을 위해 다음과 같이 대책을 건의드리며 협조사항을 당부드린다"면서 임차인·언론·사법당국·정부에 각각 협조사항을 말했다.

행만사는 이와 관련 먼저 임차인들에게는 "저희가 임차인들께는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드려 너무나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린다"면서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에 대하여 저희 '행만사'에서 운영하는 '콜센터' 등을 이용하여 말씀해 주시고 일부 언론사에서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자극적인 뉴스에 부화뇌동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속 저희와 함께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지혜로운 해결을 도모하면서 '내집마련 프로젝트'에 동참하셔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실 것을 호소드린다"라고 당부했다.

행만사는 언론사를 향해서도 문제해결을 위해 당분간 보도중지를 호소했다.

즉 "무분별한 일방적이고 악의적인 내용의 부정적인 보도로 2, 3차 피해가 더 커지고 있다"면서 "보도중지 요청드린다"라고 말했다.

행만사는 "해결대책을 마련하여 보도하는 언론의 순기능이 필요하다"면서 "언론인들께서는 자극적인 뉴스를 경쟁적으로 보도하기 보다는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시고 선량한 임대업자와 전문적인 전세사기범들을 구분해서 보도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행만사는 사법당국에 대해서는 "여론 무마용으로 비치는 '마녀사냥' 식의 무차별적인 수사보다는 '무죄 추정의 원칙'에 입각한 합리적인 수사를 부탁드린다"면서 "대한민국의 임대인들은 현재 고금리와 자산가치 하락 등으로 무분별하고 무차별적으로 언론의 마녀사냥식 보도와 전세사기 고소·고발 공포 등으로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로 인해 선량한 임대업자들은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생활고에 시달리며 죄인 취급을 받고 있으며 하루하루 근근히 문제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를 이끌어 온 든든한 경제주체인 선량한 임대인들도 소중한 국민이며 그들을 존중하는 것이 진정으로 임차인들을 보호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행만사는 마지막으로 정부에 대해서는 "정부는 이번 사태를 임기응변식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을 파악하셔서 서민들의 주거안정과 피해방지 노력과 함께 그동안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했던 '착한 임대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정책을 수립 시행해 주시기를 바란다"라며 "우선 정부는 부동산 관련 불합리한 규제를 전부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누구나 자유시장경제 원리대로 사고 팔수 있게 하여야 국민들도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자금이 선순환되고 정부로서도 충분한 세수가 확보되도록 해야 정부도 국민도 모두가 상생합니다"라며 "현재 임대인들은 세무서와 구청세무과의 압류와 은행권에서 경매신청을 하여 신용불량이 되고 통장압류로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정책에 성실히 협조하던 선량한 임대업자 조차도 범법자로 만드는 임기응변식의 졸속행정은 중지되어야 한다"며 "정부가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해서 서민들의 주거안정과 피해방지 노력과 함께 그동안 정부 정책에 적극 협력했던 '착한 임대인'들도 함께 보호하는 정책을 수립 시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호소했다.

한편 행만사는 인천에서 2700여 채에 달하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실소유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임차인들에게 전세금 반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

이와 관련 경찰은 지난 12월 23일 행만사의 대표 등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이례적으로 장문의 기각사유를 설명하는 가운데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전세사기는 아니라는 판단이었다.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 음성 꽃동네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 참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방방곡곡(坊坊曲曲) 나누고 베풀고 봉사 RUN'을 슬로건으로 다문화가정 및 차상위 계층, 저소득 노인들과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순수한 민간 사회공헌 단체 '나누고 베풀고 봉사하는 그룹'(회장 한옥순, 이하 '나베봉')이 이번에는 지난 16일 충북 음성 꽃동네에서 진행된 생명사랑 동산 '생명의 나무 심기' 행사에 참여했다. 조성철 한국생명운동연대 김대선 상임대표, 한국종교인연대 임삼진 상임대표, 한국환경조사평가원 박인주 원장, 나눔과운동본부 이해숙 이사장, 서울꽃동네사랑의집 원장 등 여러 단체가 함께한 이번 행사는 '생명사랑 동산조성'을 위해 음성 꽃동네 오웅진 신부가 주관했다. 행사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음성 꽃동네에서 미세먼지와 황사 등 문제로 대기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되새기고 자연보호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한옥순 나베봉 회장은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것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우리 강산을 후손들이 함께 더욱 풍성하게 가꿔주는 자원의 보배가 되도록 본존해야 할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정치

더보기
황희 의원,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재차 요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양천구 목동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황희 의원은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서울시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말했다. 황 의원은 “나를 포함, 서울 송파을 배현진 의원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공약으로 걸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라는 공약에는 여도, 야도 없다. 정책 효과도 없이 재산권만 침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토지거래허가제는 즉각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서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세훈 시장이 투기수요 차단이라는 미명하에 2021년 4월에 지정했고, 벌써 2차례 연장을 거쳐 3년째이다. 더 이상 목동 주민들은 참지 않을 것이다"며 "목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고, 강북 재건축·재개발은 규제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발표는 대놓고 목동 주민들의 가슴에 다시 한번 대못을 박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계속해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