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맑음동두천 -0.9℃
  • 흐림강릉 0.2℃
  • 맑음서울 0.6℃
  • 구름많음대전 0.6℃
  • 구름많음대구 3.4℃
  • 흐림울산 3.6℃
  • 구름조금광주 0.5℃
  • 구름많음부산 5.5℃
  • 구름많음고창 -1.2℃
  • 구름많음제주 5.2℃
  • 맑음강화 -0.4℃
  • 흐림보은 0.8℃
  • 구름많음금산 0.3℃
  • 구름많음강진군 1.5℃
  • 흐림경주시 3.1℃
  • 구름많음거제 4.9℃
기상청 제공

사회

한살림, 첫 민간자율검사 LM유채 밀집 8곳 발견

김현권 의원 "MB때부터 중국산 유채 수입, 민간조사 강화해야"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 생활협동조합 한살림이 유전자변형생물제(LMO) 광역단위로 시민 자율 방식의 환경오염 검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충남‧경남 12개 지역가운데 8곳에서 넓게는 1만평, 평균 5000여평에 이르는 LM유채 집단 서식지가 발견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16일 농촌진흥청 국정감사에서 “농진청을 비롯한 정부 당국은 지난해부터 올 4월까지 중국에서 들여온 유채씨앗 50여톤만이 문제인양 추적 조사하고 있다”며 “실제론 식용 GMO수입이 허용된 2008년 이명박 정부때부터 끊이지 않고 들어온 중국산 유채씨앗 160여톤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우리 사회가 LM유채로부터 생태를 안전하게 지키려면 민간 자율방식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국감에 앞서 김현권 의원은 생활협동조합,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와 함께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 안성시‧용인시‧연천군, 충남 홍성군‧예산군, 경남 김해시‧거제시 등 12곳에서 LM유채 간이 검사를 실시한 결과 경기 안성시 대덕면, 용인시 처인구, 연천군 전곡리, 홍성군 신경리, 예산군 덕산리 등 LM유채 밀집 서식지 8곳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사대상지역중 10곳에서 유채가 발견됐으며, 발아도 함께 이뤄졌다”며 “유채꽃은 4군데에서 피었고, 결실을 1곳에서만 맺었다”고 덧붙였다.

문지영 한살림연합 연대협력팀장은“지난 7월 민관합동조사가 이뤄진 곳 중에서 선정한 12곳을 조사장소로 삼았고, 검사는 지난 5월 국립종자원이 LM유채를 적발한 것과 같이 LM진단키트를 활용한 간이검사방법로 진행됐다”며 “한살림은 이를 통해 제초제 내성을 지닌 몬산토 GT 73유채를 가려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세영 한 살림연합 조직지원 팀장은 “지난달 한살림이 지역 한살림 조직을 동원해서 자율적으로 LM유채 조사활동을 벌인 것은 지난 7월 민관합동조사 결과에서 식물체 제거와 제초제 살포까지 진행댔지만 다시 싹을 트우거나 심지어 꽃을 피운 곳들이 다수 발견됐지 때문”이라며“같은 지역에서 5월엔 식물체가 없었지만 6월엔 싹이 발견됐고 7월 들어 광범위한 면적에서 밀집 성장한 LM유채가 나타나는 등 LM유채의 환경 방출 위험이 컸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7월 민관합동조사 당시에 식물체를 제거한 곳에서 다시 재발아하는 일들이 종종 발견된 것이 사실이라면서 농진청과 환경부, 그리고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함께 실시하는 민관합동 환경조사가 10월말 실시되는 것을 비롯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벌여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김현권 의원이 관세청 무역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단순히 지난해와 올해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인 지난 2008년부터 해마다 끊이지 않게 중국산 유채씨앗이 국내에 들어왔다.

이에 따르면 중국산 유채씨앗(HS번호 1205-90-0000, 1205-10-0000)은 2008년 0.5톤, 2009년 10톤, 2010년 8.5톤, 2011년 33.7톤, 2012년 10.9톤, 2013년 7.2톤, 2014년 21.9톤, 2015년 17톤, 2016년 28.2톤, 2017년 4월까지 22.4톤이 들어왔다.

중국산 LM유채가 발견된 올 5월이후 중국산 유채씨앗은 수입되지 않았다. 특히 농진청 국립종자원 농림축선검역본부 등 관계기관에서도 과거 중국에서 LM유채가 수입됐을 가능성을 부인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이웃 일본에선 생협, 시민단체 들이 전국적으로 연대해서 매년 전국 곳곳에서 진단키트를 이용한 LMO간이검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언론에 발표한다”면서“우리나라에서도 민간 자율의 전국 LMO조사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정부‧지자체가 함께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특히 “농식품부가 외교 지원에 힘입어 중국과 협의를 통해서 중국에서 유채씨앗을 수입하려는 업체에게 중국 정부의 Non-LMO증명서를 첨부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하고 지난달 14일부터 적용한 것은 중국산 LM유채를 차단할 수 있는 근본적인 조치”라며 “이달내 중국 당국이 조만간 자국 유채의 LMO오염 실태를 조사 결과를 우리 정부에 전달하기로 한 만큼 보다 확실한 대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유채는 유채는 유채 말고도 겨자 등 같은 십자화과 작물과의 이종교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LMO 오염위험이 훨씬 크므로 더욱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작물”이라며 “LMO 유채 환경방출로 인한 생태계오염과 토종종자 등의 종자오명, 생물다양성 감소는 돌이킬 수 없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한편 농진청은 민간단체, 환경부 등과 함께 10월말 부터 환경영향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때를 같이해 중국측과 양자전문가협의회를 갖고 중국 유채 LMO오염 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논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redkims6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