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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한국예총 "뜨거운 감자 '대한민국예술인센터', 누가 일으킬 것인가"

1400억 원대 한극예총 건물은 뜨거운 감자(?)
기호 1번 하철경 후보 "건물 팔아 위기 돌파"
기호 2번 이범헌 후보 "지역 예총에 이용 편익 확대 제공"
기호 3번 홍성덕 후보 "TF팀 구성으로 위기 극복"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인터넷언론인연대 정성남 기자 = 예술인 단체를 총괄하는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예총)를 이끌 제 28대 회장 선거가 성큼 다가왔다. 선거는 오는 13일(목) 오후 4시부터 서울 목동 소재의 대한민국예술인센터(이하 예술인센터) 2F 대공연장에서 진행된다.

임기 4년의 회장 선거는 서울 10개 협회(건축, 국악, 무용, 문인, 미술, 사진, 연극, 연예, 영화, 음악) 이사장단과 전국의 회장단을 포함하고 전국 광역시·도와 시군에 137개 연합회/지회(미국 2, 일본 1지회 포함)로 구성된 385명 대의원들의 투표로 선출된다.

현재 출마에 나선 후보자는 총 3명이다. 3선 도전에 나선 현 하철경 회장이 기호 1번,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이범헌 이사장이 기호 2번,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홍성덕 이사장이 기호 3번이다. 이들 가운데 누가 쓰러져 가는 공룡이라고 까지 표현되는 한국예총을 이끌 적임자인가?

현재 한국예총 선거의 핫 이슈는 해마다 거액의 적자가 쌓이고 있는 살림을 정상화 시키면서 회원들의 이익을 도모해 줄 수 있느냐에 있다. 또 그 중심에는 예술인센터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가 있다.

지난 1961년 창립된 한국예총 회원은 2018년 기준 현재 98만 명이다. 한국예총은 서울 양천구 목동에 지하 5층, 지상 20층짜리 빌딩(대지 1300평, 연면적 약 1만2500평)을 소유하고 있다. 예술인센터 건물의 감정법인 평가액은 1140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 때문에 한국예총은 그 어떤 단체에 견주어서도 회원 수는 물론이고 소유 건물 등 자산 규모를 따져보면 공룡급 체급이라고 평가된다.

하지만 한국예총의 위상은 여기까지다. 부채는 562억 원(2018년 현재)에 달한다. 금융권에서 400여억 원을 빌렸기 때문에 금융권 이자만 연간 15억9000만 원가량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문제는 지출은 늘어만 가는데 들어오는 돈은 없다는데 고민이 시작된다.

실제 한국예총의 총회 자료(2019년)에 따르면 임대료와 관리비, 국고보조금 등을 포함해 수입은 40억 원에 이른다.

한국예총은 예술인센터에 입주한 예술단체의 사무실 임차료까지 매월 받고 있다. 그런데 지출은 한 해 49억3700만원에 달한다. 해마다 10억 원 가까이 부채가 늘어나는 구조다. 10년이면 부채가 100억 원이 된다. 부채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것이다.

3명의 후보가 제시하고 있는 한국예총 위기 극복에 대한 방안은 조금씩 온도 차이를 나타낸다.

그럼에도 그 중심에는 뜨거운 감자인 ‘예술인센터’를 어떻게 할 것이냐를 놓고 엇갈린다. 매각이냐, 아니면 예술인센터를 예술인들의 보금자리로 유지하되 다른 방법으로 재정난을 타개하자는 안으로 엇갈린다.

먼저 기호 1번 하철경 후보는 기본적으로 매각 쪽으로 기운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8년간의 부실 운영으로 인한 한국예총의 문제점에 대해 기호 1번 하철경 후보에 대한 책임을 묻는 목소리는 높다.

한 회원은 "2014년 예총은 10년간 보증금 50억 원, 월 임대료 3300만 원에 한 임대업체와 위탁계약을 맺었다고 한다"면서 "그러나 이 업체는 보증금으로 35억 원만 지급하고 한국예총이 설정해준 근저당권을 담보로 대출을 받은 후 대표는 해외로 잠적했다고 알고 있다. 그럼에도 누가 책임을 졌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뿐 아니다. 한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예술인센터에 입주한 점포주에게 받은 임대보증금 136억1000만 원이 완전히 소멸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그럼에도 이 같은 내용이 한국예총 내 몇몇 인사만 공유하면서 한국예총의 주인인 회원들에게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고 있다. 투명 운영과는 거리가 한참 멀다.

이 때문에 지난 8년간의 부실 경영에 대해 현 하철경 회장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높아 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에 더해 출마의 변을 밝힌 자리에서 앞서 3선을 한 회장도 있다고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호 2번 이범헌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은 ▲지역 예총에 이용 편익 확대 제공 ▲예총의 자산가치 극대화 ▲각 지역 예총 주관의 복합 예술인센터 건립 및 지역 예총 사무국 예산 확보, 회원복지센터 및 사업 공간을 도모 등을 주요 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기호 2번 이범헌 이사장은 기호 1번 하철경 회장에 정면으로 맞서기에는 중량감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들 두 후보자는 한국예총이 처해진 현실에 대한 반성과 질타보다는 공약이라는 단어에 매달려 장미빛 청사진만 제공하고 있다는 혹평이 더해지고 있다.

그런 반면에 기호 3번 홍성덕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이사장은 ‘예술인센터’ 매각 문제는 물론 한국예총의 재정 문제에 대해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그는 지난 5일 목동 예총 1층에 있는 한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예총이 안고 있는 현안에 대해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기호 3번 홍 이사장은 “우리가 어떻게 만들어 놓은 예술인센터 입니까?”라고 따져 물으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어떻게 버텨온 센터 인가요? 만들기는 어려우나 버리기는 아주 쉬운 것이다. 130만 예총회원들에게 지난 24년 전인 1996년 5월 착공 때인 초심으로 돌아가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홍 이사장은 이어 “130만 회원의 결정체인 예술인센터가 서부지역은 물론 나아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복합공간으로 자리하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홍 이사장은 또 한국예총의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집단체제와 ▲전문경영인을 포함하는 비상전문경영체제를 통해 경영 정상화를 꾀하겠다 ▲임차인 청문회 ▲지회보조금 재교부 등 개혁과 변화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호 3번 홍 이사장은 즉 “예술인센터 경영은 외부 전문 인사를 영입하여 운영을 맡기고 그 인사와 함께 회원사(지부) 집단체제로 견제기능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면서 “전문경영인을 포함한 각 산하단체장 등과 비상전문경영 체제를 시행하여 한국예총 경영을 정상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회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서는 입법을 통한 제도적 장치마련을 약속했다. 당선 후 한국예총의 미래와 관련 ‘(가칭)한국예총 진흥법’ 제정을 밝힌 것이다.

기호 3번 홍 이사장은 이와 관련 “현재 시행중인 문화원 진흥법은 전국 지자체의 주요 역사와 인물을 위한 법으로서 역사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게 현실인데 제가 주장하는 예총진흥법은 이와는 다르다”면서 “이것은 창조적인 예술 활동을 하는 전국의 예술인들을 위한 법”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임차인 청문회를 개최하여 앞서 한국예총 예술인센터에서 발생한 임대차 관련 잡음을 털어내겠다는 것이다.

이번 치러지는 한국예총 회장선거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지난 한국예총의 고답적·답습적·관행적 운영에서 발생한 회원들의 불만이 고조된 가운데 쓰러져 가는 공룡인 한국예술인센터 호의 선장을 찾고 있는 것이다.

59년 역사의 한국예총을 기사회생 시킬 수 있는 이번 선거에서 누가 회장으로 선출될지, 그리고 그 선출된 회장이 과연 쓰러져 가는 공룡을 다시 일으킬 수 있는지 세인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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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사 정호준 시인, 첫 감성 시집 ‘사랑했나요-Did you love me’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월간 시사문단을 등단한 정호준 시인이 첫 시집을 출간했다. 정호준 시인은 충남 태안 안면 고등학교 담임교사이고 국어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정호준 시인은 이번 시집 자서에서 “어머니는 시 읽기를 좋아하신다. 매일 30분씩 영혼이 맑아지는 체험을 하신다. 그런 어머니를 위해 시집을 만들었다”며 “김만중도 어머니께 드릴 선물로 구운몽을 썼는데, 저도 어머니께서 즐기실 시집을 지어드리고 싶었다. 이 시집에는 사랑, 그리움, 어머니가 주로 등장한다. 소소하고 짧은 시들이지만 읽고 깊이 느껴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출판사 대표 손근호 문학평론가는 이번 시집은 감성시집으로 독자에게 읽을 수 있는 느낌의 시집으로 시를 적는 이나 아마추어 작가들에게 혹은 사람에 사랑에 대한 짧은 단막극 같은 시편들로 이루어진 작품집이라고 평했다. 정호준 시인은 천상 시인이다. 약 20년 전부터 적어온 작품들은 우리나라 나태주 시인이나 윤보영 시인과 같은 감성을 가진 시인이다. 요즘 시들이 어렵게 비유가 많이 된 시집들이 많아 시들이 독자의 손에서 떠나게 된 이유가 그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지만, 정호준 시인의 시집은 어렵지 않게 작가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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