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7.2℃
  • 구름많음강릉 3.0℃
  • 연무서울 6.7℃
  • 연무대전 7.6℃
  • 구름많음대구 7.3℃
  • 구름많음울산 6.4℃
  • 연무광주 8.9℃
  • 구름많음부산 7.9℃
  • 구름조금고창 6.3℃
  • 제주 8.4℃
  • 구름많음강화 3.8℃
  • 구름많음보은 6.8℃
  • 구름조금금산 8.9℃
  • 흐림강진군 5.7℃
  • 흐림경주시 5.8℃
  • 흐림거제 8.3℃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여야4당, 선거제·공수처법·검경수사권조정 패스트트랙 지정 '합의'

23일 각 당 의총서 추인…25일까지 정개특위·사개특위서 지정 완료
한국당 거세게 반발 예상…국회 당분간 파행 계속될 전망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여야 4당은 22일 선거제도 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을 25일까지 정개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완료키로 했다. 법안의 본회의 표결 시에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순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홍영표·바른미래당 김관영·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선거법은 3월17일 4당 정치개혁특위 간사들 합의사항을 바탕으로 미세 조정한 관련법 개정안을 마련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수처 설치와 관련해서는 " 공수처에는 기소권을 제외한 수사권과 영장청구권,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대해 법원에 재정신청할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다"며 "다만 공수처가 수사한 사건 중 판사와 검사, 경찰의 경무관급 이상이 기소 대상에 포함돼 있는 경우에는 공수처에 기소권을 부여하는 등 실질적 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장추천위원회에는 여야 각각 2명씩의 위원을 배정하고 공수처장은 위원 5분의 4 이상의 동의를 얻어 추천된 2인 중 대통령이 지명한 1인에 대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기로 했다"며 "공수처 수사조사관은 5년 이상 조사·수사·재판 실무경력이 있는 자로 제한했다"고 설명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서는 이들은 "그간 사개특위 4당 위원들 간의 합의사항을 기초로 법안을 마련해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기로 했다"며 "다만 검사작성 피신조서의 증거능력에 대해선 제한하는 것으로 변경하되 법원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쳐 보완책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여야 4당은 5·18 민주화운동 특별법 개정안은 오는 5월 18일 이전에 처리키로 했다. 또한 국회법과 관련해 21대 국회에서부터 적용하는 것을 전제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법안의 처리 일수를 단축하는 등 효율적인 국회운영이 되도록 변경키로 했다.

여야 4당은 23일 오전 10시 일제히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추인을 받기로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후 백브리핑에서 취재진이 바른미래당의 내일 의총 추인 결과에 대한 전망을 묻는 질문에 "바른미래당에서 지난주 의총을 거쳐서 사실상 잠정 합의안을 추인을 추진하다가 여러 사정으로 중단된 사실이 있다"면서 "제가 문서로 합의된 합의문이 읽기 전까진 추인 절차 진행하지 않겠다고 의원들에게 약속했고 합의문이 도출됐기 때문에 이것을 기초로 의총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내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추인 과정에 큰 어려움 없을 거라 생각한다"며 "최대한 많은 의원들이 잠정 합의안에 대해 동의하고 추인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기소권이 없는 것은 안된다고 했는데 왜 받았냐는 질문에 "사실 국민들이 대통령 친인척을 포함한 고위공직자의 비리에 대해서 수사하고 기소할 수 있는 권한을 받는 공수처 설치를 지난 20년간 요구해왔다"며 "그러나 공수처 설치에 대해 야당 특히 한국당은 완전 반대하고 야당 내에서도 이견 있어서 굉장히 많은 진통 겪었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일단 공수처를 설치하는게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번에 기소권에 대해선 좀 권한을 받도록 사실상했다. 그건 명시적으로 수사권 기소권다 100% 주진 못했지만 예들어 검사 판사 경찰 경무관 급 이상에 대해 공수처가 기소권 행사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 수사대상은 대통령 친인척 포함해 7,000명이다. 그중 기소권 부여한사람이 5,100명"이라며 "그래서 충분하게 공수처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권한을 충분히 줬다고 보고 나머지 대통령 친인척과 고위 공직자 이런 쪽은 공수처가 직접 갖도록 했기 때문에 충분히 보완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한 당이라도 추인이 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 장병원 원내대표는 "평화당은 선거제를 가장 먼저 주장했고 당내 이견이 없다"며 "518민주화 특별법을 패트스트랙을 걸었는데 일단 분리했지만 4당이 특별법 처리에 서면 합의했기 때문에 당 내에서 이견 없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공수처 설치는 국민들의 20년 희망이었다"며 "선거제 개혁은 대민 정치 미래를 바꾸걸이다. 100% 완전하진 않더라도 새로운 출발점에 여야 4당 원대가 합의했고 의총에서 추인 될거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들 법안들의 패스트트랙 지정 후 즉시 한국당과 성실히 협상에 임하고 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합의처리를 위해 끝까지 노력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취재진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을 추진하면 20대 국회는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해 김관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강한 패스트트랙 반대의사 표명한 걸로 이해한다"며 "패스트트랙 지정하는게 새로운 협상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오늘 패스트랙으로 지정하기로 한건 국회법에 따라 한 것"이라며 "무엇보다 선거법과 공수처법에 대해선 한국당이 원천적으로 반대해서 협상 자체가 지금 난관에 봉착해있고 중단됐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렇게 때문에 우리가 합의문에서 명확히 했지만 선거법, 공수처법에 대해 한국당이 적극적 의지 갖고 협상 하길 바란다"며 "여야 4당은 오늘 오후 부터라도 협상해서 원만한 여야간 합의안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4당의 합의에 대해 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보여 국회는 당분간 파행이 계속될 전망이다.

redkims6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