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5 (목)

  • 맑음동두천 -8.7℃
  • 구름조금강릉 -6.6℃
  • 맑음서울 -8.3℃
  • 맑음대전 -7.3℃
  • 맑음대구 -5.4℃
  • 맑음울산 -6.6℃
  • 구름많음광주 -3.1℃
  • 맑음부산 -4.1℃
  • 흐림고창 -3.3℃
  • 흐림제주 3.0℃
  • 맑음강화 -6.3℃
  • 맑음보은 -7.7℃
  • 구름많음금산 -7.1℃
  • 맑음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6.0℃
  • 맑음거제 -2.3℃
기상청 제공

사회

강원산불 피해 250㏊로 늘어…인제 70%·강릉 40% 진화

여야, 강원산불에 '신속대응' 한목소리 주문…초당적 협력 약속

(속초·고성=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강풍을 타고 번졌던 강원도 고성의 산불이 서서히 진화되고 있다. 고성산불은 5일 오전 11시 기준으로 주불 진화가 완료됐고 잔불을 정리 중이다. 강원 인제의 경우 진화율 70%, 강릉 산불은 진화율 40%를 보이고 있다.

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4일 오후 7시 17분 강원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현대 오일뱅크 맞은편 변압기가 폭발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전 9시 기준으로 초속 5m의 북서풍이 불고 있다.

현재 속초시에서 50대 남성 1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고, 11명이 부상을 입었다.

재산 피해는 조사 중인 가운데 임야 약 250ha와 건물 125여 채, 창고 6채, 비닐하우스 5동이 소실됐다.

중대본에 따르면 오전 6시 기준 4천 명을 넘었던 대피 인원은 일부 귀가하면서 2천263명으로 줄었다. 대피자들은 고성에 1천863명, 강릉에 400명 등이 분포됐다.

정부는 산림청, 소방청, 경찰청, 군부대, 지자체 등 모든 행정력을 총 동원해 산불진화에 힘쓰고 있다. 고성·속초 1만671명, 강릉 4천308명, 인제 902명 등 총 1만5천881명이투입돼 산불진화 및 상황 수습을 진행하고 있다.

통신피해도 크다. 3개 통신사 기지국 79국소와 중계기 172국소, 인터넷 235회선 장애가 생기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재로 인해 배전선로 1㎞가 소실됐으며 이로 인해 166호에 정전이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4일 오후 9시44분에 대응 수준을 2단계에서 최고 수준인 3단계로 끌어 올렸다. 화재 대응 1단계는 국지적 사태, 2단계는 시·도 경계를 넘는 범위, 3단계는 전국적 수준의 사고일 때 발령한다.

화재가 강풍을 타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정부는 피해 현황을 살피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자체, 구호협회, 적십자사 등 관계기관에서 합동 긴급구호물자를 지원했다. 구호세트 1850개, 구호키트 1300개, 이불침낭 777개, 생필품 3100인분 등이 지급됐다.

정부는 재난구호사업비 2억5000만원을 지원했고, 구호협회에서는 국민성금을 모집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4일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 조기 수습을 위해 상황판단회의를 열고 5일 0시를 기해 중대본을 가동한 상태다.

정부는 오전 11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 뒤 현장을 찾아 수습을 지원하고 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도 이날 열릴 예정이던 이임식을 취소한 뒤 강원 고성, 속초 현지를 찾아 신속한 산불진화와 이재민 구호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옥계 톨게이트부터 망상 톨게이트까지 통제됐던 6.6㎞ 구간은 다행히 해제가 된 상태다. 강릉발 3개 열차도 운휴됐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산불 조기 진화를 위해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진화과정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은 선제적으로 주민 대피 조치, 피해 지역 학교 휴교령 등 아이들의 보호방안을 강구하도록 지시했다.

산림청은 4일 오후 10시 강원도 지역 산불 위기경보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산림청장이 현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소방청은 3251명이 투입돼 소방차 374대를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는 강원지역 47개 학교(속초 25, 고성 20, 강릉 2)의 5일 휴업을 지시했다. 교실 및 체육관에 주민 800여 명이 대피하고 있다.

국방부의 경우 14개 부대 1500명이 부대로 복귀, 탄약고 및 유류시설 등 안전조치를 확보했다. 아울러 고성, 인제, 강릉 등 3곳에서 3500여 명이 진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2만1000명 이상의 추가지원이 진행될 전망이다.

도시가스는 산불확산 대비를 위해 6315세대의 가스를 차단했다가 오전 8시30분 이를 해제했다. 현재 8개 주유소(속초 6, 고성2)가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석유공사는 현장 대응반을 파견했다.

경찰청은 속초 교동 삼환아파트부터 고성군 토성면 봉포리까지 약 6㎞의 국도 7호선과 56호선 교통 통제에 나섰다. 교통 통제, 주민 및 콘도 투숙객 대피를 지원하고 있다.

해경청은 속초 장사항에 정박하고 있던 어선 15척의 항내 안전해역 이동 대피를 조치했다.

여야는 5일 강원도 대형 산불 사태와 관련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위로를 전하고, 정부에 신속한 대응을 한 목소리로 주문했다.

아울러 여야 지도부는 잇따라 산불 피해 현장을 찾는 등 화재 진압과 피해 복구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관계당국과 지방자치단체는 산불 확산 방지와 조기진화에 총력을 다해달라"며 "완전한 진화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인명·재산 피해 방지에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사태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추경에도 피해복구를 위한 예산 반영을 요청했고, 내년 본예산에도 이를 반영해 완전한 복구와 산림회복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소방당국은 전심전력을 다해 속초 시내까지 급속히 번지는 산불을 막기 위한 저지선 구축에 만전을 기하고, 안전한 주민 대피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그러면서 "가능한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해 산불대응에 총력을 다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한다"며 "산불 진화와 확산방지, 인명 피해 방지와 안전 확보, 나아가 피해복구와 관련한 모든 조치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재난 수준의 산불 사태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소방당국은 안전에 유의하여 산불 진화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아직 대피하지 못한 인원은 없는지 철저히 파악해 구조작업을 병행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도 산불진화 및 주민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관계 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대응 태세를 갖춰달라"며 "통신, 국방, 교통, 보건 등 관계부처 간 범정부적 대응태세 구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신속한 화재진압, 이재민 구호, 화재진압에 동원된 소방관 등 공무원 안전의 '3박자'를 반드시 맞춰달라"며, "뜬 눈으로 밤을 지샜을 화재 지역의 주민과 소방관, 공무원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불길을 잡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더 큰 피해 없이 진화되길 기원한다"며 "화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자들도 속히 회복하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최 대변은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 불안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빠른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며 "정의당은 산불 진화와 피해 복구에 필요한 조치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일제히 화재 현장으로 향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복구 지원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