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맑음동두천 -3.2℃
  • 구름많음강릉 -0.9℃
  • 맑음서울 -1.3℃
  • 맑음대전 -1.8℃
  • 구름조금대구 2.2℃
  • 흐림울산 2.4℃
  • 구름조금광주 -0.4℃
  • 맑음부산 2.6℃
  • 구름많음고창 -4.2℃
  • 구름많음제주 4.2℃
  • 맑음강화 -4.3℃
  • 구름많음보은 -1.2℃
  • 맑음금산 -2.8℃
  • 맑음강진군 -1.4℃
  • 흐림경주시 -0.1℃
  • 맑음거제 1.3℃
기상청 제공

사회

"5·18 망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한국당 의원 퇴출해야"…서울서 대규모 집회

김진태·이종명·김순례 3명 제명·역사왜곡처벌법 제정 요구
반대성향 단체 회원 몰려와 한때 몸싸움…경찰, 경력 투입해 양측 분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5·18 망언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퇴출과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가 23일 서울 도심에서 열렸다.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5·18시국회의와 5·18역사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집회에는 광주·전남지역에서 상경한 이들을 포함해 5천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이용섭 광주시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의원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장과 정치권 인사들도 이날 집회에 모습을 보였다.

참가자들은 집회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주장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및 보수논객 지만원씨를 규탄하고 5·18 왜곡 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지난 16일 광주 금남로에서 진행된 첫 집회 이후 두 번째 대규모 범국민대회다.


박석운 5·18 시국회의 공동대표는 논란을 일으킨 한국당 의원 3명을 두고 "이들의 망동은 5·18 모독 수준을 넘어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용납할 수 없는 폭거"라며 "한국당이 이들을 퇴출하지 않으면 한국당 해체 투쟁까지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공동대표는 이어 "오늘 범국민대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위한 촛불항쟁이 시작된 이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광주민주항쟁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향한 거대한 원료였다"고 밝혔다.

박 공동 대표는 그러면서 "우리 국민이 현재 수준의 민주주의를 누릴 수 있는 것은 광주민주항쟁에서 피흘린 5·18 영령들의 거룩한 헌신에 힘입은 것"이라며 "(김진태 등 의원의) 망동·망언은 5·18 모독 수준을 넘어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모독이기 때문에 결코 국민의 대표라는 국회의원직에 둘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권영진 대구시장도 5·18 망언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전해왔다"며 "5·18 역사왜곡이 더 이상 이뤄지지 않도록 역사왜곡 처벌법 제정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이어 "광주시장이 5·18역사를 바로 세우는 것보다 더 옳은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전 세계가 인정하고 우러러보는 5·18민주화운동이 더 이상 왜곡돼서는 안된다. 망언을 일삼는 3명의 자유한국당 의원의 제명을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1980년 5월 자행된 총칼의 학살이 망언의 학살로 이어지고 있다"며 "원통하고 분하지만 이미 모두를 용서했고 국민통합의 길로 나아가는데, 때만 되면 5·18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이 피해자와 시민들의 아픈 상처를 후벼 파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은 "우리는 잘못된 민주주의를 바꾸기 위해 모였다"며 "앞으로도 5·18에 대한 잘못된 발언과 함께 망언 의원 3명과 지씨의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 한 계속해서 범국민대회를 전국적으로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5·18은 이미 우리 역사에서 찬란히 빛나는 민주화운동으로 온 국민이 바라보고 있다"며 "이를 왜곡하고 거짓을 유포하는 것이 과연 보호받아야 할 표현의 자유냐"고 규탄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참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민주주의의 기본은 관용이지만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사람에게도 관용을 베풀 순 없다"며 "광주시민들이 느끼는 감정과 분노를 함께 하고 이같은 망언이 사라질 때까지 연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군 침투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로부터 이른바 북한군 '광수'로 지목된 광주시민도 이날 발언자로 나서 억울함을 호소했다.

5·18 당시 시민군이었다는 곽희성 씨는 "나는 군대를 만기 제대했고 두 아들도 모두 만기 제대했는데 내가 왜 북한군인가"라며 "이들의 망언도 우리가 민주주의를 만들어서 가능했던 것이다. 우리는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본 집회를 마치고 광화문 광장을 돌아 세월호 분향소까지 행진했다.

앞서 본집회 시작 전 열린 사전집회에서도 "한국당은 5·18 진상조사를 방해하고 망언세력을 비호한다", "언론과 인터넷 매체를 통해 북한군 개입설을 퍼트리는 지만원 씨는 구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집회 시작 전 청계광장 맞은편 도로에서는 일부 극우단체 회원들이 몰려와 참가자들을 향해 고성과 폭언을 쏟아내다 항의하는 시민단체 회원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경찰은 현장에 경비병력 2천 800명을 배치해 양측을 분리하는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