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수)

  • 구름많음동두천 3.5℃
  • 흐림강릉 2.1℃
  • 맑음서울 5.1℃
  • 흐림대전 7.4℃
  • 흐림대구 4.9℃
  • 흐림울산 5.2℃
  • 맑음광주 6.0℃
  • 구름조금부산 5.6℃
  • 맑음고창 3.3℃
  • 구름조금제주 9.5℃
  • 구름조금강화 4.5℃
  • 흐림보은 5.3℃
  • 흐림금산 7.4℃
  • 구름조금강진군 6.1℃
  • 흐림경주시 4.3℃
  • 구름많음거제 6.5℃
기상청 제공

사회

아기 예수 오신 날, "온 세상에 사랑과 평화를"…전국서 성탄 미사·예배 열려

염수정 추기경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인간의 삶은 평화와 행복"
한국교회총연합 "예수님의 복음으로 한국 사회에 빛을 밝히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이신 모습은 온유와 겸손"
대한불교조계종 "고귀한 희생으로 한없는 사랑을 선물한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성탄절을 맞아 25일 새벽 전국의 성당과 교회에서 아기 예수 탄생을 축하하는 미사와 예배가 이어졌다. 또한 일제히 성탄 메시지를 발표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주교좌인 명동대성당에서는 이날 자정 천명이 넘는 신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대교구장이자 평양교구장 서리인 염수정 추기경 주례로 성탄 밤 미사를 봉헌하고 예수 성탄의 기쁨을 나눴다.

미사에 앞서 성당 앞마당에서는 아기 예수를 맞이하는 구유 예절이 거행되기도 했다.

염 추기경은 이날 자정 미사에서 "구원의 빛으로 이 세상에 오신 아기 예수의 성탄을 맞아 여러분과 가정에 하느님의 은총과 평화가 가득하길 기원한다"고 전하면서 "특별히 갈라진 북녘 형제들에게도 주님의 성탄이 새로운 희망과 빛이 되어 어렵고 힘든 마음속에 큰 위로와 빛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인간의 삶은 평화와 행복"이라며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진정한 평화는 단순히 외적으로 전쟁과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이 최대한 존중받고 시민 생활의 공동선이 보장되며 하느님의 정의가 이루어지는 삶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염 추기경은 이어 "올 한 해는 그 어느 때보다 평화에 대한 전 세계의 기대가 우리나라에 집중되었다"며 "작년 한반도에 군사적 긴장이 극도로 고조되던 때와는 달리 지금은 많이 달라져 있다. 다행히 올해 초 평창 동계올림픽의 북한팀 참가를 계기로 긴장 분위기가 완화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염 추기경은 "남북한 정상이 최초로 판문점에서 극적으로 만난 이후에 대화를 이어갔고 양측 문화예술단 공연이 평양과 서울에서 각각 열렸다"며 "이러한 대화의 물결은 북한을 국제사회에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 최초의 북미회담도 열렸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도 기회가 될 때마다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기도해 주셨다. 이처럼 지난 해를 되돌아보면 평화가 우리들의 가장 큰 삶의 주제였다"고 밝혔다.

염 추기경은 그러면서 "신앙인들은 이 세상 안에서 평화 건설을 위해 가장 먼저 모범적으로 실천하도록 소명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염 추기경은 "세상의 평화는 인간의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지만, 인간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진정한 평화는 무엇보다 기도로써 청해야 확실히 얻을 수 있는 하느님 선물이다"이라고 말했다.

염 추기경은 이어 "우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끊임없이 기도해야 한다. 평화로 가는 길이 멀고 험난하더라도 자신의 처지에서 최선을 다하며 인내심을 갖고 기도해야 한다"며 "그러면 우리는 하느님 마음에 드는 사람들이 돼 그리스도의 평화를 누리게 될 것이다"고 설파했다.

염 추기경은 끝으로 "자비로우신 하느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당신의 아드님을 내어주신 성탄의 신비에 감사드린다"면서 "아기 예수님이 주시는 은총이 온 누리에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대구와 광주대교구 등 다른 교구들도 일제히 주님 성탄 대축일 미사를 봉헌하고 빛으로 오신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했다.

한편, 25일 성탄절을 맞아 기독교 단체를 비롯하여 불교계도 일제히 성탄 메시지를 발표하고 평화와 은총을 기원했다.

이들 종교 단체는 "성탄절을 축하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녕을 위해 기도하자"고 당부했다. 또한 이주민과 난민, 외국인 노동자를 비롯해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환대와 자비를 펼칠 것을 요청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김희중 의장은 이주민과 난민, 외국인 노동자들을 환대하고 이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참 신앙 공동체를 이룰 것을 당부하며 ▲다름을 인정 ▲주변의 가난한 이웃과 장애우 환대 ▲차별 거부 ▲생태계 보전 ▲이웃 종교 존중 등 평화를 위한 10가지 실천사항을 제시했다.

주요 교단들의 연합기구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 이승희·박종철·김성복 목사)은 "2019년을 향하는 성탄절에 한국교회는 예수님의 복음으로 한국 사회에 빛을 밝히자"며 "죄인을 부르러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가난하고 외로운 이들, 병들고 지친 이들, 인생의 무게에 눌린 이들을 치유하고 위로하신 예수님의 뒤를 따라가자"고 독려했다.

한교총은 이어 "한국교회는 성탄의 기쁨과 예수 그리스도의 평화가 이 땅에 충만하게 임하기를 소망하며, 한반도의 통일과 세계의 평화를 위해 계속 기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엄기호 목사)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보이신 모습은 온유와 겸손이며, 섬김과 낮아짐이었다"면서 "성탄을 맞아 예수님께서 보이신 십자가 사랑의 의미를 생각하며, 온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그 아들까지 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마음에 깊이 되새길 수 있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는 "예수님은 평화 없는 어두운 역사의 시간을 뚫고 평화의 빛으로 오신 분"이라며 "마음에 모시는 그리스도의 교회는 예수님을 따라 우리의 시간의 한계를 넘어 주님의 평화를 노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목사는 이어 "사랑과 평화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빛이 한반도와 고통당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비추므로, 함께 사는 행복한 새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바란다"고 기원했다.

한국기독교연합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는 "가난하고 병들고 억압받는 이웃들, 특히 자유와 인권을 박탈당하고 기아에 신음하는 북한 동포들에게 아기 예수님의 은총과 평강이 임하기를 간절히 기도한다"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고귀한 희생으로 한없는 사랑을 선물한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드린다"며 "평화와 사랑이 넘치는 오늘을 축복하듯 모두가 존귀하게 태어난 서로의 삶을 존중하며 화합을 이루는 인연 공덕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원행스님은 이어 "일상의 삶에서 이웃과 평화로움을 이루고 차별 없는 예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미래가 불안한 청년들에게 희망을, 강압에 힘겨운 약자들에게 평등과 용기를 북돋아 뜨거운 열정과 화합으로 하나의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