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2 (금)

  • 구름많음동두천 -0.7℃
  • 흐림강릉 -0.4℃
  • 구름많음서울 1.1℃
  • 맑음대전 1.3℃
  • 흐림대구 3.5℃
  • 흐림울산 2.9℃
  • 박무광주 4.0℃
  • 흐림부산 4.3℃
  • 흐림고창 1.7℃
  • 제주 8.4℃
  • 흐림강화 -1.9℃
  • 구름많음보은 2.1℃
  • 흐림금산 1.3℃
  • 흐림강진군 3.5℃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1℃
기상청 제공

외교/통일

외교부, '가나 피랍사태' 공개…"청해부대 급파 알려 납치세력 압박"

"정부, 범죄집단과 직접 협상 않는 기본원칙 견지"
"납치세력 압박..측면지원 강화한다는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외교부는 아프리카 가나 해역에서 피랍된 한국인 탑승 어선이 피랍된 사실에 대한 보도유예(엠바고) 해제 결정이 청와대 지시로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3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가 주관 부처로서 수차례 협의해왔다"며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의 파견 등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공개적으로 알리는 것은 납치세력이 압박을 느끼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정부의 이번 대응을 계기로 테러단체에 잘못된 메시지를 주고 우리 국민들이 주요한 납치 타깃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이전에도 정부는 선박 피랍사건 등에 있어서 외교채널을 통한 안전한 석방 노력, 제반 정보제공 또 협상전략 조언 등을 통해서 측면지원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노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테러단체, 해적 등의 범죄 집단과 직접 협상하지 않는다는 기본원칙을 유지한 채로 협상에 도움 줄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이라며 "테러 단체에게 최대한 압박을 줘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고 우리 국민이 고통 받는 상황을 단시간 내에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또 "기존의 여러 납치사건의 케이스를 검토해 본 결과, 선사 및 피해 당사자와 테러단체 간에 협상을 통해서만 문제를 해결하다 보니 사건이 필요 이상으로 장기화되는 측면이 있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국민의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공개수사로 전환하는 시점이 언제가 좋을지에 대해서는 또 다른 판단이 필요했었다"라며 청와대가 공개하기로 판단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노 대변인은 "(청와대와) 충분히 조율이 된 이야기"라며 “측면지원도 표현을 다시 빌리면 얼마나 뒤로 빠져 있느냐, 뒤로 빠져 있는 정도도 굉장히 차이가 많이 있을 수 있다는 차원에서 이해를 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 대변인은 피랍 사건 대응 상황과 관련해 "지역의 해당 정부, 또 그쪽 지역에 해군력을 갖고 있는 외국 정부, 우리 규제국에 있는 우리 공관 등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이지리아 해적 9명은 지난 3월 26일(현지시간) 가나 해역에서 500t 규모의 참치잡이 어선 '마린 711호'를 납치했다가, 나이지리아 해역 쪽으로 이동 중이던 28일 오후 4시 50분 우리 국민 3명과 그리스인 1명 등 외국인 2명 등을 스피드보트에 태우고 달아나자 정부는 엠바고를 걸었다. 

관련 사실이 외부에 알려질 경우 납치세력이 우리 국민의 신변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통상적으로 정부는 해외에서 납치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언론에 엠바고를 요청하고 물밑 접촉을 통한 사건 해결을 모색해왔다.

정부는 이들의 행방을 아직까지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노 대변인은 '현재 달라진 상황이 있느냐'는 물음에 "없는 것은 아니"라면서 "있지만 일일이 설명하기 어렵다.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는 지난달 31일 오후 갑작스럽게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또한 청해부대 문무대왕함이 보도자료 배포에 앞서 28일 오전 9시께 인근 해역으로 긴급 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지 언론에서 보도가 나왔기 때문에 엠바고 해지가 불가피했다는 입장이었다. 가나 현지 일부 언론이 관련 사건을 보도하고, 그중 일부에서 한국인 관련 이야기가 언급된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정부 당국자는 "(구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를 감안해 엠바고 해지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또 "인터넷 등을 통해 (피랍 소식이) 파급될 상황을 염두에 뒀고, 조만간 국내에도 (전해질 것을) 우려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향후 납치 세력이 협상을 요구해올 경우 대응 방안에 관해서는 "협상은 가족이나 선사가 진행하게 될 것"이라며 "(협상 진행되면)정부는 측면 지원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무대왕함은 이달 중순께 인근 해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김한규 의원 "테러를 테러라 말하지 못하는 정부, 정치적 목적 있어 보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9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제주시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피습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지 않는 대테러센터의 행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에게 "(이 대표 피습 사건의 경우) 군 출동 요구도 없었고 이 대표 측에서 보상금 지원도 요구하고 있지 않다"며 "대테러 관련 조치가 달라질 게 없는데 테러 인정에 대한 판단을 이렇게 오래하는 것 자체가 무익한 게 아닌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의원은 "법은 국민들 상식에 기초해 만들어진다"며 "2006년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습격당했을 당시 테러방지법이 없었지만 제1야당 대표 생명을 노린 테러라 언급했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서 "피의자는 이 대표가 야당 대표이기 떄문에 범행을 저질렀고 이는 국회 권한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며 "현행법상으로도 테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정부가 법 해석에 시간을 들여 고민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2006년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 피습 사건과 2015년 리퍼트 주한미국대사 피습 사건 당시 피의자 정보가 즉각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