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3.4℃
  • 흐림강릉 2.3℃
  • 비 또는 눈서울 3.4℃
  • 흐림대전 6.4℃
  • 흐림대구 7.7℃
  • 흐림울산 7.3℃
  • 광주 7.5℃
  • 구름많음부산 10.7℃
  • 흐림고창 5.3℃
  • 제주 9.0℃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7.5℃
  • 흐림금산 7.4℃
  • 구름많음강진군 7.7℃
  • 흐림경주시 6.8℃
  • 구름많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사회

강맹구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본부장 퇴임식서 '구청 부당함' 지적

공무원 갑질, 공단 직원 공 가로챈 구의원 언급 '논란' 예상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강맹구 서울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본부장이 퇴임사에서 구청과 공무원의 갑질, 공단 직원의 공을 가로챈 구의원을 언급해 논란이 예상된다.

강맹구 본부장은 7일 공단 본부에서 열린 퇴임식에서 영등포구청과 관계 공무원들이 공단에 행사해온 부당함과 자신에게 쏟아진 의혹에 대해 일일이 해명했다.

강 본부장은 제1노조 간부들이 지난 5월14일 임원추천위원들에게 보낸 '(공단이) 지방 노동위원회에 노동탄압 및 체불임금으로 제소된 상태이며, 경영평가 등급이 떨어졌다"는 호소문을 통해 퇴임을 압박했다며 임금체계 개편, 직무대행의 직원채용, 폭염 관련, 채용 비리 등 4가지 사안에 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임금쳬계 개편에 대해 강 본부장은 "가파른 생활임금 상승으로 지난 2017년 11월에 2018년 1월 정규직원 급여를 추산해 보니 당시 임금체계로는 정규직원 74명 3분의 1에 해당하는 하위직급 25명이 신입직원부터 입사 7년 차까지 같은 급여를 받게 되는 초유의 사태에 직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그는 “규정개정 없이 이를 해소할 방안을 찾게 된 게 초과 15시간(기본급의 10.8%)을 줄이고, 이를 기본급으로 편입, 즉 기본급 10%를 올리면 이를 해소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구청 담당자와 몇 차례 실무자 간 협의가 있었으나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부득이 2018년 1월 급여부터 이사장 지침에 의거해 임금체계 개편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이후 5월에 구청의 인상률 통보가 있었고, 규정개정이 필요하여 5월 30일에 연봉제 규정 임직원 기본급표 변경(안)을 구청과 논의했다"면서 "그러나 (구청측에서) 사전 구청 승인 없이 임금 개편이 이뤄졌다며 임금체계 개편만 특정감사 시행을 통보하고 전임 구청장 때 일이니 6월 말까지 종결하자고 얘기했다"고 과정을 말했다.

이어 “6월 28일 구청 특정감사 수검을 받았으나 6월 말이 지났는데도 감사결과는 나오지 않았다"며 "7월 9일 재정관리과장이 이사장을 면담하러 와서 2015년 자료를 제시하며 고의이니 기안자에 대해 중징계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고 표적 의혹을 제기했다.

강 본부장은 당시 고현순 이사장이 책임을 지겠다고 7월 16일자로 사표를 썼는데 일사천리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강맹구 본부장은 자신의 퇴임 실마리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 초과수당 기본금 편입 사안에 대해 “협의 사안이지 승인사항은 아니라는 행안부의 답변이 있었다”며 “특정감사 결과 불법행위는 아니고 직원 징계 여부 결론을 못 내린다. 감사결과 결제과정을 보면 유추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직무대행의 직원채용과 관련해 강맹구 본부장은 “9월부터 결원이 예상돼 직원채용 공고를 구청홈페이지에 게재해 달라고 동향보고 겸 재정관리과 팀장에게 요청했다"면서 "(구청) 국장과 과장이 정색하며 직무대행이 인사권 행사를 하는 법은 없다고 취소하라고 했다”고 구청의 부당성을 강조했다.

강 본부장은 “당시에는 직원 채용시 구청에 사전보고의 의무가 없었다”며 "구청장직 인수위원에서 직무대행이 구청 승인 없이 직원채용을 하느냐는 얘기가 있었다고 나중에 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 “그렇다면 사실대로 얘기해서 바로 잡으면 될 것을 공단에 부당한 권리를 행사하려고 하면 안 되는 것"이라며 "구청에서는 인사 전횡으로 생각하는 듯하다”고 일침을 가했다.

지난해 폭염과 관련해서 강 본부장은 "지난해 직무대행을 맡고 나서 유례없는 폭염이 시작됐다"고 운을 뗀 뒤 “폭염에 노상 근무자 중 온열 질환자 5명이 발생하여 조기 퇴근토록 하고 적의 병원치료와 휴식을 취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노상 반장들이 폭염에 쓰러진 근무자들을 아무런 조치나 보고 없이 계속 근무하게 했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이를 들은 구의원은 폭염 근무자 졸도라 표현하며 공단에 서면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요구한 바 있다”고 폭로했다.

강 본부장은 “당시 노상 근무자들이 어려움에 부닥쳐 있을 때는 현장 방문 한 번도 없었던 사람들이 공단 직원의 노력을 가로채 자기가 전기 다 넣었다고 카톡을 보내 자랑했다”면서 “기막힌 일로 이는 조직원으로 할 일이 아닐뿐더러 비난받아 마땅한 일이라 생각된다”고 말하며 공단 직원의 공을 가로챈 구의원을 질타했다.

채용 비리와 관련해 강맹구 본부장은 “권익위는 수사 의뢰나 징계는 채용 비리 건수로 업무 실수는 말 그대로 업무 실수 건수로 집계해 발표했다"면서 "공단은 징계 조치가 이뤄져 채용 비리 공단으로 공지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강 본부장은 “발표가 나자 구청 감사담당관이 공단 감사팀장에게 전화해 공단의 채용 비리가 뭐냐고 물었다"면서 감사담당관은 공단 비상임 감사를 맡고 있다며 행동을 비꼬았다.

redkims6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