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5 (목)

  • 구름많음동두천 0.8℃
  • 흐림강릉 0.2℃
  • 맑음서울 2.1℃
  • 구름많음대전 0.2℃
  • 흐림대구 4.3℃
  • 흐림울산 4.5℃
  • 구름많음광주 2.6℃
  • 흐림부산 7.1℃
  • 구름많음고창 1.4℃
  • 구름조금제주 6.1℃
  • 맑음강화 1.1℃
  • 흐림보은 1.2℃
  • 흐림금산 0.6℃
  • 흐림강진군 3.2℃
  • 흐림경주시 3.6℃
  • 흐림거제 7.0℃
기상청 제공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서울 역삼특허본부 설립 및 상호우호협력 협정식 체결과 위촉장 수여식

1일 오후 서울 역삼특허본부 설립 및 본부장, 부본부장,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 위촉장 수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글세계화운동연합(이사장 오양심)은 1일 오후 서울 강남에 위치한 역삼특허본부(본부장 박종배)에서 본부설립 및 우호 협정체결식과 본부장, 부본부장,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 등의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번 행사는 김총회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세종 본부장이 사회를 진행했으며, 코로나19 거리두기 인원 제한으로 오양심 이사장, 장건섭 베트남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 박종배 역삼특허 본부장, 도경희 역삼특허 부본분장 등 5명이 참석했다.

김총회 세종 본부장은 개회식 축사 및 인사말을 통해 "얼마 전 네티즌이 뽑은 우리나라 발명품 중에서 1위가 한글이라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며 "한글은 유일하게 만든 사람과 반포일, 글자의 원리까지 우수한 과학성으로 만들어진 인류 최고 발명품"이라고 말했다.

김 세종 본부장은 이어 "한글은 유네스코도 인정한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이 정성을 쏟아서 만들어준 '한글 발명품'으로, 우리 모두는 인류를 행복하게 해야 할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신축년 새해벽두부터 대한민국 서울 강남 한가운데 자리 잡은 이곳에서, 역삼 특허본부가 설립된다는 것은 하늘이 내려준 축복"이라고 역삼 특허본부 설립 및 위촉식을 축하했다.

김 세종 본부장은 계속해서 "한글과 특허가 만난 것도 하늘이 마련해준 남녀사이의 인연 같은 천생연분이 아닐 수 없다"며 연생인연, 천정연분까지 이야기 하면서 "오늘같이 좋은 날 축사를 하고 있으니 역사의 한 획을 긋는 것 같아서 감개무량하다"고 말했다.

김 세종 본부장은 그러면서 "한글세계화운동연합의 목표는 4가지인데 그중의 한 가지는, 한국어를 세계 으뜸어로 만들어 지구촌 문맹을 퇴치하자 것"이라며 "역삼특허 본부와 함께 민들레 홀씨처럼, 한류의 바람을 타고 세계 방방곡곡으로 퍼져나가서, 한글로 이 세상을 가득 꽃피우자"고 덧붙였다.

박종배 역삼특허 본부장은 "21세기는 특허가 세상을 지배한다"며 "특허는 특정인의 이익을 위하여, 일정한 법률적 권리나 능력, 포괄적 법률관계를 설정하는 행위로, 예를 들어 ‘홍어라면’ 같은 메뉴를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식당에서 불티나게 팔고 있지만, 특허가 무엇인지 잘 몰라서, 발 빠르게 홍어라면으로 특허등록을 한 사람에게, 지식재산권을 빼앗겨서, 낭패를 본 경우가 우리 주위에는 비일비재하게 많다"고 특허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이어 "특허는 행정법상으로는 특정인에 대하여, 일정한 법률적 권리나 능력, 포괄적 법령 관계를 설정하는 설권적, 형성적 행정 행위를 의미하고, 특허법은 발명을 보호하고 장려하고 그 이용을 도모함으로,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제정된 것"이라며 "이 법의 요건을 충족하는 발명에 대하여,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고 말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계속해서 "한글은 세종대왕이 우리에게 만들어준 위대한 발명품으로, 지금 지구촌에서는 한글시대를 맞이하고 있어, 한글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되었다"며 "한글과 특허가 세상을 지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한글과 특허의 중요성을 새삼 강조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그러면서 "인류에게 위대한 발명품을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을 '디지털의 아버지'라고 말한 알브레히트 후베 독일 본대학 명예 교수는 독일인이지만, 한국에 머물면서 한글사랑에 푹 빠져 한글을 극찬하고 있어, 가슴이 뿌듯하고 벅참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한글의 중요성을 잊고 살아서 부끄러웠다"며 "세종대왕의 후손으로 후배들이 자긍심과 긍지를 갖고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한글보급과 한국어 인재양성으로 남은 인생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또 "서울 역삼특허 본부장으로 위촉받은 것은 하늘의 뜻"이라며 "한글을 창제하신 세종대왕님의 위대하고 숭고한 정신을 받들면서 혼신의 노력으로 한글세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끝으로 "지속적이고 주기적으로 '세계한글글쓰기대전', '세계한글말하기대전', '세계한글노래부르기대전' 등에 동참하여, 우리한글이 세계으뜸언어로 자리매김될 때까지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참고로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특허청에서 수십 년간 지식재산권 분쟁을 갈고 닦은 경험으로, 자아성찰이라는 삶의 토대를 만들었고, '남북한 지식재산권 법제 비교연구' 1호 박사가 되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또 '통일한국 지식재산권의 이해' 등 수십 권의 책을 발간했고, 특허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성과를 이루어 대통령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대학생, 국내외의 CEO 등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면서 한국인의 자부심, 민족의 뿌리, 정체성, 그 중심에 위대한 발명품인 자랑스러운 우리의 한글이 있음을 자연스레 알고 널리 알리고 있다.

박 역삼특허 본부장은 현재는 강남 역삼에서 드림월드 국제특허법률사무소를 운영하며, 한글과 특허로 남은 인생을 바치고 있다.

도경희 역삼특허 부본분장은 "지난 17년 동안 어린이, 청소년 어르신들의 마음을 음악으로, 몸으로, 그림으로, 비언어적 표현을 하는 일을 해왔다"며 "역삼특허본부 설립이라는 뜻 깊고 감격스러운 자리에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차고 설렌다"고 말했다.

도 역삼특허 부본분장은 이어 "정신적인 지주로 가지 않은 길에 온기를 불어넣어 주신 세종 본부장과 역삼특허 본부장께 감사하다"며 "이사장 및 본부장을 섬기면서 한글로 세상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부족하지면 배워가면서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장건섭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은 "그동안은 한글세계화운동연합의 오양심 이사장을 돕는 차원에 있다가 오늘 이렇게 위촉장을 받으니 살아온 날들이 생생하게 되살아나는 것 같다"며 "동병상련(同病相憐)의 길을 걷게 되는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장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은 이어 "어려서부터 글 쓰는 것을 좋아했다"며 "오랜 동안 언론인 생활과 함께 시인으로서 문학의 길을 걸어오면서, 지난 2019년 3월에는 4박5일 일정으로 베트남 하노이 소재 베트남문학예술연합회에서, 베트남작가협회(주석 휴 틴, Huu Thinh)와 한국현대시인협회(이사장 김용재) 간 '한-베트남국제문학교류'의 가교역할을 비롯하여, 캄보디아를 비롯하여 몽골 등 여러 나라에 한글도서를 기증하고, 시집 등 한국의 문학도서도 현지어로 번역하게 하여 한글을 세계에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장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 그러면서 "베트남의 하노이를 비롯하여 하이퐁, 호치민 등과 그 외 여러 도시에서의 문학인들과 돈독한 우정을 쌓아오고 있다"며 "한글세계화운동연합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실력 있는, 그러면서도 순수한 민간단체가 될 수 있도록 오양심 이사장과 협력해서 의미부여의 덕목을 발휘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오양심 이사장은 "당신은/ 누구시기에/ 우리를 설레게 했나요/ 우리 마음 가져갔나요?//당신은 우리의 의미였습니다/ 믿음이었습니다/ 연구대상이었습니다// - (생략) 아름다운 한글이여!/ 이 세상 놓고 하직할 때까지/ 빙그레 웃으며 두 손을 잡아줄/ 당신은 영원한 우리의 애인입니다//"라며 "'한글세계화'라는 자작시를 낭송하여 역삼특허본부 설립 및 베트남 한글문화교류 추진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등을 축하했다.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들’…희망브리지, 특별한 나눔 '희망어스' 캠페인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재난 피해 이웃과 재난 위기 가정을 지원하는 신규 기부 캠페인인 '희망어스'를 전개한다고 5일 밝혔다. 희망어스는 나눔으로 '희망을 잇는 사람'을 상징하는 기부 캠페인으로 희망스토어, 희망패밀리, 희망컴퍼니로 구성되어 있다. ▲희망스토어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월 약정액 2만 원 이상 ▲희망패밀리는 각 가정에서 월 약정액 3만 원 이상 ▲희망컴퍼니는 소기업 등에서 월 약정액 20만 원 이상을 후원하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희망어스 캠페인을 통해 후원한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개인 및 사업자는 소득금액의 30% 범위 내, 법인은 10% 범위 내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희망어스 캠페인 사이트 (www.hopeus.kr) 에서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캠페인에 참여하면 나무명패, 후원증서 등 각종 키트도 받을 수 있다. 송필호 희망브리지 회장은 "우리 주변의 재난 피해 이웃을 돕는 희망어스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며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소중한 뜻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

정치

더보기
이재명 대표 "현행 준연동제 유지 결정"...통합형비례정당도 준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 비례대표 제도를 현행인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위성정당 창당에 대응하기 위해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5일 오전 광주를 방문해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이와 같이 선거제 개편 입장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준연동제는 불완전하지만 소중한 한걸음"이라며, "과거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다. 준연동제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위성정당'과 관련해서는, "정권심판과 역사의 전진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함께 위성정당 반칙에 대응하면서 준연동제의 취지를 살리는 통합형비례정당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했지만 여당이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내 반대했다"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하지만, 반칙이 가능하도록 불완전한 입법을 한 것을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같이 칼을 들 수는 없지만 방패라도 들어야 하는 불가피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하여 주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