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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IT

4060 신중년 이용도 1위 SNS는 인스타그램…활동 경험 1위도 '인스타그램'

조사 참여자 92.6%가 SNS앱 이용…'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68.8%

(서울=미래일보) 장다빈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5일부터 9월 18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98명을 대상으로 4060 신중년의 SNS 앱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본격적인 조사에 앞서 4060 신중년들에게 SNS 앱 이용 여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조사 참여자 92.6%가 SNS앱을 이용 중이라 밝혔다. 이때 SNS를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전체 7.4%에 그쳤다. 

 

SNS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4060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SNS를 이용하고 있는지' 물었다(복수 응답). 그 결과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68.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유튜브(55.4%)', 3위는 52.2%의 응답률을 획득한 '페이스북'으로 나타났다. 1위부터 3위를 차지한 SNS 앱들이 과반수의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때 4위는 '카카오스토리(39.9%)', 5위는 '네이버 밴드(35.9%)'로 조사됐다. 

 

이어서 동일 응답자들에게 '현재 이용 중인 SNS 앱 중 콘텐츠 및 댓글 작성 경험이 있는 앱'은 무엇인지 물었다. 그 결과 다시 한번 '인스타그램'이 52.5%의 응답률을 차지하며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신중년의 SNS로 나타났다. 뒤이어 '페이스북(38%)'과 '카카오스토리(33.3%)', '네이버밴드(32.6%)', '유튜브(31.2%)'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번에는 SNS를 이용 중인 4060에게 '선호하는 SNS 콘텐츠 형태'에 대해 물었다(복수 응답). 그 결과 '사진' 형태 콘텐츠를 가장 선호한다는 응답이 42.4%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사진'은 지난해 동일 항목으로 구성됐던 문항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2위는 '15~30초의 짧은 영상(41.7%)'을 선호한다는 응답으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글(34.4%)' 형태의 콘텐츠가 이어받았다. 

 

동일 응답자들에게 'SNS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묻자(복수 응답), '취미/관심사 공유'를 위해 이용한다는 의견이 50%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유용한 콘텐츠(뉴스 등) 획득'을 꼽는 이들이 43.8%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3위는 '지인/친구와의 교류(38.8%)'라는 응답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흥미 위주 콘텐츠 획득(35.5%)', '시간을 떼우기 위해(24.3%)' SNS를 이용한다는 응답 등이 나타났다. 

 

신중년은 SNS 정보에 대해 얼마만큼의 흥미를 지니고 있을까. 조사 결과 SNS가 '흥미롭다'고 답한 이들이 57.6%, '매우 흥미롭다'는 의견이 10.1%로 SNS 정보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이들이 응답자 과반수인 67.7%로 나타났다. 이때 SNS 정보에 대해 '보통'의 흥미를 지닌 이들은 31.2%로 조사됐다. '흥미롭지 않다(0.4%)', '매우 흥미롭지 않다(0.7%)'는 답변도 일부 나타났다. 

 

이어 SNS 정보의 유익성에 대한 질문에서 '유익하다'는 의견이 50.4%, '매우 유익하다'는 의견이 9.4%로 조사됐다. '보통이다'라는 답변은 전체 37.3%로 나타났으며, '유익하지 않다'는 답변은 전체 2.9%를 차지했다. 

 

SNS 정보의 신뢰성에 대한 질문에서는 '보통'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들이 52.7%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신뢰간다'는 응답이 33.2%를 차지했고, '매우 신뢰간다(5.7%)'라는 답변도 일부 보였다. 한편 SNS 정보에 대해 신뢰도를 보이고 있지 않는 이들('신뢰가지 않는다'와 '전혀 신뢰가지 않는다'의 합)은 8.4%로 조사됐다. 

 

인플루언서에 대한 4060의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인플루언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56.4%, '부정적'인 의견을 가진 이들은 43.6%로 쟁쟁한 결과를 보였다.

dabinkore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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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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