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군 감염병 예방 위한 군진의학 조사연구 실시

2016.06.21 17:03:48

(인천=동양방송) 김동희 기자 =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국군의무사령부 및 제3군수지원사령부(3식품검사대)와 군 감염병 예방활동을 위한 군진의학 연구사업에 대해 공동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연구 내용은 모기채집 및 형태학적 분류, 모기에 의한 감염병 병원체 진단, 검사장비의 공동 사용을 통한 채집모기에 대한 정밀분석, 관련 연구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토의 등이다.

 

모기류에 의해 전파되는 해외유입 매개체 감염병의 감시를 위해 인천항 검역 지역내 3개소에서 BG-sentinel trap법을 이용해 6월부터 10월까지 월 2회 모기를 채집한 후, 채집된 모기로부터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등 플라비바이러스 플라비바이러스 : 지카 바이러스, 일본뇌염 바이러스, 뎅기열 바이러스, 황열 바이러스, 웨스트나일열 바이러스 등 25종의 바이러스

병원체 확인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BG-sentinel trap법은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젖산 등을 이용해 모기만을 선택적으로 유인하는 방법으로 주로 숲모기를 채집하는데 유용하다.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얻은 결과는 매개체 발생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활용하는 동시에 감염병 확산 및 유입에 대한 감시 방제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인천항내 주둔 중인 국군 장병 및 인근 지역주민의 매개체 전파질환 차단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성모 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군진의학과의 공동연구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의 공중보건 발전 및 군 감염병 예방활동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oquit@dmr.co.kr

김동희 기자 goquit@dmr.co.kr
<저작권ⓒ 동양방송·미래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미래매스컴 등록번호 : 서울 가00245 등록년월일 : 2009년 4월 9일 기사제보 i24@daum.net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33 그랜드빌딩 대표전화 : 02-765-2114 팩스 02-3675-3114, 발행/편집인 서정헌 Copyrightⓒ(주)미래매스컴. All rights reserved. 미래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