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비영리 사단법인에서 해외 유수 로스쿨과 비학위 과정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라큐스 로스쿨은 미국 뉴욕에 위치한 명문 로스쿨로, 미국변호사회(ABA)에서 승인한 200여개의 로스쿨 중 종합순위 87위이다. (US News & World Report, 2016년 기준)
시라큐스는 1870년 3월에 첫 개교한 명문대학교로, 신문방송학, 건축학, 행정학 분야에서 유명하며, 법학대학(현재 법학전문대학원)의 경우 1895년에 설립되었다.
시라큐스 로스쿨은 여러 법률 분야 중 국가보안법(National Security Law)과 과학기술법(Science & Technology Law) 분야가 유명하며, 시라큐스 로스쿨의 대표적인 동문으로는 오바마 행정부의 부통령이었던 죠 바이든(Joe Biden)이 있다.
이번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미국법을 심층적으로 공부하고 싶거나 미국변호사시험 응시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고자 하는 ILEA 회원들은 시라큐스 로스쿨 강의를 미국 본교보다도 저렴한 수강료로 수강할 수 있게 되었다.
비학위 과정은 1년 순환주기로 여름(5월말~8월초) 및 겨울학기(12월초~1월초)에 개설되는데, 1년간 총 26학점을 취득하면 국내 법학사 소지자의 경우 미국변호사(워싱턴 DC)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또 비학위 과정을 수료하면 시라큐스 로스쿨 총장 명의 수료증(certificate) 수여 및 사전에 법률영어과정(Legal English Program)이 제공되고, 법률영어과정 수료자에게 시라큐스 대학교 부설 어학원장 명의 수료증(certificate)을 수여한다.
ILEA는 협회 소속 회원 뿐 아니라 누구나 비학위 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미국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모으고 관련 전문가 양성에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시라큐스 로스쿨 비학위과정 수료자 중 미국변호사 자격증을 최초로 취득하는 수료자에게는 오백만(5,000,000)원의 축하금을 전달하고, 미국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미국 현지 로펌에서의 인턴기회(최대 1년)도 제공할 계획이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