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과학, 더 이상 어렵지 않아요” 과학 행사 가득한 5월

2016.05.04 15:08:36

과학 관련 강연, 전시부터 체험 중심의 재미있는 활동까지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최근 구글(Google)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인 알파고(AlphaGo)와 이세돌 9단의 바둑 대결로 인공지능 및 과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와 함께 딱딱한 이론이 아닌 흥미로운 주제의 강연, 전시, 체험 이벤트 등 다양한 과학 행사들이 손짓하고 있다. 4월 과학의 달에 이어 가정의 달인 5월에도 과학을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된다. 과학이 낯설고 어려운 사람부터 깊이 있는 지식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원하는 사람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흥미로운 과학 행사들을 소개한다.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 두산아트센터 두산인문극장 2016: 모험무료 릴레이 과학 강연

 

요즘 단순한 인문학 강연보다는 과학적 사고를 결합한 인문학 강연이 화제다. ‘두산인문극장은 두산아트센터의 인문 기획 프로젝트로 매년 상반기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 사회학, 인문학 등 각 분야의 강연자를 초청해 주제와 결부된 강연을 진행하고, 공연, 전시, 영화 상영을 선보인다 

강연은 매주 월요일 총 10회 릴레이로 진행되며, 올해는 모험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과학적 접근을 강조하여 자연과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 우주과학 등 다양한 과학적 관점으로 총 6회 강연을 진행한다.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 전치형 교수, 카이스트 전자공학 김용대 교수, 동국대 과학사 이관수 교수 등이 과학적 모험에 대해 차례로 강연을 선보인다. 23일 전치형 교수(카이스트)모험하는 로봇, 방황하는 인간을 주제로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을 살펴보며 로봇에게 위협받는 인간의 방황을 다룬다.

 

30일에는 김용대 교수(카이스트)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확대되는 해킹의 영역을 살펴볼 예정이다. 과학뿐 아니라 인문학과의 통합적 프로그램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두산인문극장 2016: 모험강연은 613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30분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진행한다. 모든 강연은 무료이며,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선착순 마감) 가능하다.

 

새로운 과학 지식으로 직접 실험해보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한국연구재단은 매주 금요일마다 유용한 과학 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일상생활 속의 쉽고 재미있는 과학 기술을 주제로 한 강연을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등 다양한 지역에서 동시에 선보인다.

 

국내 과학자들의 최신 연구내용을 나누며 함께 과학 실험도 참여할 수 있다. 진로 선택에 앞서 다양한 과학분야 체험을 원하는 학생들부터 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가족과 함께 과학 체험할 수 있는 ‘2016 엑스포과학공원 어린이날 큰잔치

 

과학하면 떠오르는 도시 대전에서 5일부터 8일까지 ‘2016 엑스포과학공원 어린이날 큰잔치를 진행한다.

 

공연, 체험행사, 어린이 놀이터 등 과학과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가족 레크레이션, 인형극, 사이언스 콘서트 등의 공연이 준비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로 안성맞춤이다. 과학 체험존, 과학게임 등의 프로그램으로 피상적이고 딱딱하게 느껴졌던 과학을 직접 경험하며 과학에 대한 장벽을 낮추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전시 월드IT2016’

 

국내 최대 규모의 ICT 전문 전시회 월드IT2016’17일부터 2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정보통신기술(ICT)로 연결되는 초연결 세상 'Connect Everything'을 주제로 VR제품, 스마트카, O2O서비스, 인공지능(AI)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등 IT에 대해 선보인다.

 

삼성전자, LG전자, SKT 등 국내외 450여개 기업들이 1500여개 부스를 마련해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돼있다. 다양한 관점에서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만날 수 있으며 각 분야의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하는 컨퍼런스도 참여 가능하다.

 

joseph64@dmr.co.kr

김정현 기자 joseph64@dmr.co.kr
<저작권ⓒ 동양방송·미래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C버전으로 보기

㈜미래매스컴 등록번호 : 서울 가00245 등록년월일 : 2009년 4월 9일 기사제보 i24@daum.net 서울특별시 성동구 자동차시장1길 33 그랜드빌딩 대표전화 : 02-765-2114 팩스 02-3675-3114, 발행/편집인 서정헌 Copyrightⓒ(주)미래매스컴. All rights reserved. 미래일보의 모든 콘텐츠는 무단 전재,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