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발간된 '한국문학시대'는 화가 유병호의 'Blue & Jazz'의 표지처럼 밝고 신선한 생명성을 느끼도록 각 장르에서 심혈을 기울였다.
특집으로는 대전이 본향이며 본격적인 한글문학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서포 김만중을 시리즈 11번째로 다시 조명했다.
이번 호에서는 김병국 건양대 명예교수의 '서포 김만중의 국문문학의 인식과 영향', 전성운 순천향대 교수의 구운몽을 중심으로 한 '김만중 소설의 후대적 수용과 성취'라는 두 논문을 실었다.
이를 통해 서포 김만중의 문학이 지금까지도 우리 문학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고 있고, 우리가 어떻게 수용하고 있는지를 학술적으로 보여주었다. 나아가 대전문총은 이에 그치지 않고 금년에도 ‘서포문학축전’을 개최하는 등 서포 김만중의 문학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중심에 서 있다.
문단 등용의 길을 열어주는 '한국문학시대' 우수작품상 공모에서는 시부문 응모자 중에서 2명이 당선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 주인공은 '봄바람' 외 4편의 작품을 응모한 강미옥 씨와, ‘하얀 눈꽃’ 외 4편의 작품을 응모한 나은선 씨이다.
이들은 '한국문학시대' 신인 작가로서 문단에 등단, 앞으로의 작품활동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리고 '한국문학시대'가 지방을 넘어 글로벌 문학으로의 성장과 발전을 통해 제2의 한강 배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시 영어로 읽기'에서는 남상광 시인의 '외로움이란 것' 등 6명의 시인의 시 6편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게재된 회원들의 시는 강신용 시인의 '산4' 등 80편이다. 동시는 박종국 시인의 ‘바닷가 모래밭 발자국’과 최광수 시인의 ‘늦은 질문’ 등 두 편이 실렸다.
수필부문에서는 방경태 수필가의 청마문학관 기행 '청마, 사랑과 행복을 노래하다'와 강돈묵 수필가의 '뒤바뀐 그림' 등 18편의 다양한 수필이 게재되었다.
소설부문에서는 김영훈 소설가의 장편소설 '할미새의 둥지, 그 서른'이 연재되었고, 김현종 소설가의 '민달웅 씨를 이용하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평론부문에서는 송하섭 평론가의 '작가와 소설의 작중화자 이야기'가 실렸다.
특히 평론은 20년간 현장 검사로 활동하다가 현재는 우리 대전지역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는 권중영 작가의 체험적 추리소설 '침묵의 시간', '완벽한 시간', '타인의 시간'을 다루고 있다. 평론가는 범인 추적의 영역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하고 있어 앞으로의 가능성이 크게 기대된다고 하였다.
또한 컬러 화보로는 '한국문학기행17 청마문학관', '오룡역 작은문학관', '대전문학관- 작고문인회고전 김용재 시인'을 비롯하여 오는 4월에 개최되는 '제3회 한국문학시대 나무접시 시화전: 식탁 위에 올라앉은 시', 10월에 열리는 '제2회 서포문학축전', 11월에 개최되는 '제3회 한국문학시대 작곡 프로젝트: 사랑으로 삶을 노래하다' 등 2025년 한국문학시대 문학행사 안내와 미디어 리터러시 등이 소개되어 금년도 대전문총 일년의 활동을 짐작할 수 있게 했다.
김명순 대전문인총연합회 회장은 '권두 에세이'를 통해 문학은 이제 단순한 글을 넘어, 다양한 매체와 형식으로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강조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한 문학의 변용과 참여를 역설했다. 그리고 이번 봄호를 통해, 문학이 우리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다시금 되새기며,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데 모두 함께해 주시기를 부탁하고 있다.
주체적인 참여로 새로운 문학의 미래를 밝혀가는 '한국문학시대'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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