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설숙영 교수, 11번째 도예 개인전 '신비의 세계' 개최

서울 인사동 '아리수 갤러리'서 10월 20일부터 10월 26일까지
크리스탈 결정과 각종 융복합을 통해 도자회화의 세라믹아트의 새장 열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국의 현대 도예에 하회와 상회 작업을 자유롭게 접목한 1세대로 세라믹아트의 세계를 개척해 온 설숙영 세종대학교 융합예술전문대학원 교수의 11번째 개인전 '신비의 세계‘가 오는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종로구 인사동 11길 13 '아리수 갤러리'에서 열린다.

마음의 창을 통해 바라본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 그 시간의 기억과 추억이 공존하기도 하고, 감정의 물결에 몸을 실어 미지의 세계를 항해하기도 한다.

이번 설숙영 교수의 도예전 '신비의 세계'는 크리스탈 결정유를 사용한 도자회화 작품의 전시회로 크리스탈 결정의 화려함을 통해 신비로운 작품 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개인전 주제는 어린 시절의 행복한 기억에서 멈추어진 시간과 추억이다. 한국화와 도예를 결합한 독특한 풍이 특징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설 교수와 직접 만나는 '작가와의 대화' 시간도 준비되어 있다. 대화 시간은 관객들이 작품을 감상하며 느끼는 여러 궁금증을 해소하고 작품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작가와의 대화는 10월 23일(토) 오후 4시에 진행된다.

설 교수는 이번 작품 전시에 대해 "마음의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면 과거의 기억과 추억이 생각나고 그 감정에 빠지기도 한다"며 "전시회의 작품들을 통해 어릴 적 행복한 기억을 되돌아볼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설 교수는 이어 "작품의 완성도를 위해 하회의 전통기법에서 상회의 모던기법까지 폭 넓은 영역을 넘나들며 도자회화의 세계를 펼쳐보았다"며 "힘든 작업 과정에서 얻어진 결정체들은 도자기 보석으로, 때로는 영롱한 밤하늘로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새로 승화된다"고 전했다.

설 교수는 그러면서 "가마에 수없이 반복되며 들어가는 과정도, 유약의 결정체를 만들어 내기 위해 어렵게 작업하는 수고로움도 나에게는 작업과 함께 하는 여정이 되었다"며 "도자기가 캔버스(Canvas)가 되고, 그림으로 빚고, 그리는 도자회화의 세계는 세라믹아트(Ceramic art)의 무한한 가능성과 함께 도자회화의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으로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병수 미술평론가는 이번 설숙영 교수의 작품 전시회와 관련해 "공예와 예술 그리고 미학이 접속하는 자리에 설숙영의 도예작업이 위치하고 있다"며 "동양화에서 출발하여 도자기속에서 전통과 동시대를 접속시키는 방식은 일종의 회고적인 성격을 지니면서도 일상의 미학을 실현시키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평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이어 "기억으로서 전통은 추억 속에서 현전한다. 이것은 예술사와 개인사에서 공존하는 방식이다. 오히려 개인의 회고를 통한 시간의 현재화는 물질적 사유를 환기시킨다. 거기에 다양한 도예 작업이 등장한다"며 "현대소설의 창시자 마르셀 프루스트(Marcel Proust)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대하여 제라르 즈네트(Gérard Genette, 프랑스의 문학 평론가)가 말한 바는 설숙영의 도예 작업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그러면서 제라르 즈네트의 "그것은 전적으로 본질을 드러내는 것을 지향함으로써, 오히려 그것으로부터 계속해서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놓쳐버린 진리, 즉 소유권의 박탈로부터 비로소 작품으로서의 가능성과 진정한 소유권이 생겨난다. 프루스트의 글쓰기처럼 그의 작품도 일종의 팰림프세스트(Palimpsest, 다른 텍스트를 써넣을 자리를 마련하려고 적힌 글의 일부나 전부를 지운 양피지)이다. 그 안에는 다양한 비유법들과 의미들이 혼합되고 서로 얽혀 있으며, 이들이 모두 동시적으로 현존하고 있어, 오로지 풀어낼 수 없는 전체성 안에서만 해독될 수 있다"를 예로 들었다.

다시 말해 우리는 시간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역사의 흐름을 바라볼 때와 같은 방식으로 시간의 흐름 밖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역사 속 인간이라고 할 수 있는, 즉 도예사 속의 도예가라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설숙영의 도예 작업이 도달하려는 '미래의 추억'은 무엇일까? 동양화, 전통도예, 그리고 동시대 미술로서 도예가가 이루어내는 세계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 어쩌면 그것은 지난한 작업으로 기억과 추억의 콘텍스트로서 작동하고 있을 것이다.

김 미술평론가는 "특이한 비교미학이 요청되어야 한다"며 "설숙영의 도예가 지닌 콘텍스트는 동시대의 문화 상황까지 포함하고 있다"며 "작가의 텍스트에서 창작과 해석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 모두를 지배하는 구조 체계는 다름 아닌 전통의 규칙과 코드의 체계이다"라고 말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설숙영의 도예가 지닌 콘텍스트는 동시대의 문화 상황까지 포함하고 있다"며 "작가의 텍스트에서 창작과 해석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 모두를 지배하는 구조 체계는 다름 아닌 전통의 규칙과 코드의 체계이다"라고 말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이어 "이 체계는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적으로든 내면화한 것으로서, 우리가 텍스트로서 예술작품을 대면했을 때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 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며 "이러한 규칙과 코드 가운데 일부는 대체로 우리들에게 당연한 것으로 여겨져 자연스러워하지만, 그 대부분은 제도로부터 배운 것들이다"라고 주장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그러면서 "동양화와 도자기의 만남이라는 콘텍스트가 성립되는 지점이다. 작가의 작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상기하게 된다. 이렇게 작가의 전공과 작품의 가치는 아주 중요한 관련을 갖는 것이다"라며 "하나의 도자기라는 형태를 취한 작품은 단지 조형적 텍스트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장식이나 실용성 등 작품 외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다. 작품만이 아니라 작품이 존재하는 '위치'를 고려하지 않으면 설숙영 도예의 총체를 제대로 포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김 미술평론가는 끝으로 "콘텍스트라는 사고는 동시대 미술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녀는 왜 도자기에 그림을 그릴까? 꽃을 포함한 이른바 여성적인 장식들은 단지 관습적인 전통에 대한 순응인가, 혹은 페미니즘과는 무관한가? 기억과 작업은 정말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라며 "일본에서 체험한 '찬란한 문양 위주의 도자기'에 대한 매혹은 여전히 유효한가? 이러한 물음들이 가로지르는 장소가 바로 설숙영의 도예 작업"이라고 평했다.

설숙영(薛淑永) 도예가

단국대학교 대학원 도예학과 졸업

◇ 개인전
2021 개인전 11회 (아리수 갤러리/서울)
2021 개인전 10회 (C&S 갤러리/서울)
2019 개인전 9회 (C&S 갤러리/서울)
2019 개인전 8회 (통인갤러리/서울)
2017 개인전 7회 (엠버서드호텔/서울)
2017 개인전 6회 (라메르갤러리/서울)
2016 개인전 5화 (전주한옥갤러리/전주)
2015 개인전 4회 (경인미술관/서울)
2014 개인전 3회 (소담갤러리/서울)
2013 개인전 2회 (C&S갤러리/의왕)
2012 개인전 1회 (삼성코엑스/서울)

◇ 국제 및 단체 전시회 120여회
쯔보 현대 도자기 축제(2019. 쯔보 도자기 박람회)
북경 한·중 교류전 (2017, 북경문화예술원)
하얼빈국제교류전 (2016, 하얼빈)
일본 동경 초대전 (2016, 동경 아자부주반갤러리)
미국 뉴저지국제교류전 (2015, 미국 리버사이드갤러리)
청도 국제교류전 (2014, 청도 국제출판단지)

◇ 페어전시
국제티문화대전 (2012, 삼성코엑스)
리빙페어 (2016, 삼성코엑스)
블랑블루아트페어 (2017, 엠버서드호텔)
Pop up Asia(대만)

◇ 컬렉션
쯔보 도자기 박물관(Beijing Guozhong Cermic Art Museum)
(주)한도
북경문화예술원
양구 백자박물관

◇ 커리어
2020 하모니 도예국제 프랜드십
2016~2018 관악 현대미술공모전 부회장, 심사위원, 운영위원회 위원
계양미술전 운영위원 안양미술협회 공예분과위원장
2015 뉴저지 상원의원 로레타 와인버거 감사장 수여
대한예술협회(의왕지부)
한국공예가협회
한국도자디자인협회
안양공예가협회 회장
세종대학교 융합예술전문대학원 강사
C&S 갤러리 대표/세라믹 스튜디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민주당 긴급 성명 발표,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 불법 단체·집회 선거운동, 선관위 신고 및 경찰 고발 조치"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후보 선거사무소(이하 민주당)는 25일, 홍철호 국민의힘 후보의 불법 단체·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과 관련해 선관위에 신고 조치하고 긴급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22대 총선을 19일 앞둔 3월 22일 저녁 6시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 한 식당에 '대사모는 빨간운동화를 사랑하고 응원합니다'라는 현수막이 붙었다"며 "전·현직 이장 및 기관단체장 등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등장해 발언을 했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대사모라는 단체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단체이며, 빨간운동화는 국민의힘 홍철호 후보가 20대 국회의원일 당시부터 사용하던 닉네임으로 21대 총선 당시 현수막, 선거운동복 등에 인쇄하는 등 다수의 선거구민이 빨간운동화가 홍철호 후보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상황이었다"라며 문제를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어서 "이는 명백히 홍 후보를 지지·응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였으며, 해당 식당을 이용하는 일반 선거구민도 현수막과 홍 후보를 목격할 수 있었다"며 "이는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단체 및 집회를 이용한 선거운동이며, 후보자의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