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일)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사회

이대목동병원서 신생아 4명 동시 사망…병원 "사망 원인 모른다"(종합)

정혜원 병원장 "이례적인 불행한 일…유가족에 깊이 사과"
경찰, 18일 부검…병원 과실여부 밝히기 위해 광역수사대 전담팀도 투입
이대목동병원 "보건소에 신고" 거짓말…경찰 신고 받은 보건소 전화에 확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미숙아 4명이 잇따라 심정지로 사망하면서 원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은 17일 오전 자체조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원인 파악이 힘들어 보건당국의 조사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입장만 내놨다.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은 17일 기자브리핑을 열고, "16일 오후 5시40분경부터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4명의 환아에서 심정지가 발생했고 의료진의 적극적인 심폐소생술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대목동병원 관계자는 “환아들은 16일 오후 9시 32분부터 오후 10시 53분까지 1시간 21분 사이에 모두 숨을 거뒀다”며 “사고 당시 신생아중환자실(총 22병상)에는 환아 16명이 있었는데 모두 미숙아였다. 환아 몸 상태에 따라 배치구역을 구분하는데 사망한 환아 4명은 같은 구역에 있었다”고 밝혔다.

이날 병원 측이 공개한 시간대별 환아 심폐소생술 실시 시간을 보면 A 환아의 경우 1차 심폐소생술이 오후 5시 44분~오후 6시 4분, 2차가 오후 8시 12분~오후 10시 10분에 이뤄졌다.

B 환아에 대한 심폐소생술은 오후 7시 23분~오후 9시 32분, C 환아는 오후 9시~오후 10시 31분, D 환아는 1차 오후 9시 8분~오후 9시 10분, 2차 오후 9시 11분~오후 10시 53분에 진행됐다.

정 원장은 유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했다.

다만 신생아중환자실에 있던 환아 4명이 동시 다발적으로 심정지가 유발돼 사망하는 사건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이라 정확한 사고원인은 아직 규명하기 어렵다는 게 병원 측 공식 입장이다.

정 병원장은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와 유가족, 예기치 않은 전원 조치로 불편과 고통을 겪고 계신 보호자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병원은 보건소·경찰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 및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이른 시일 내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사망한 환아 4명을 제외한 나머지 신생아중환자실 입원 환아 12명 중 4명은 퇴원했고, 8명은 다른 병원으로 옮겨졌다. 전원 조치한 병원은 강남성심병원(5명), 세브란스병원(1명), 보라매병원(1명), 서울의료원(1명)이다.

이에 따라 이대목동병원의 신생아중환자실은 비어있다. 병원 측은 "전원조치된 환아들은 모두 상태가 양호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장에는 유족 일부가 참석해 병원측에 공개 항의하는 등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신원을 밝히지 않은 한 유족은 "병원에서 우선순위로 챙기는 대상이 언론사인지 유가족인지 묻고 싶다"며 "왜 유가족한테는 아무에게도 연락하지 않고 언론 브리핑을 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한수 병원 홍보실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정말로 머리 숙여 사과한다"며 "언론 브리핑이라 유가족에게 연락이 안 간 것이고, 유가족을 신경 쓰겠다"고 해명했다.

사고 발생 직후 유족들은 신생아들이 배가 볼록했고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다며 의료진 과실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숨진 신생아 치료와 긴급 조처를 담당한 의사와 간호사들을 상대로 1차 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들은 "왜 숨졌는지 모르겠다"고 진술했다.

또 경찰은 숨진 신생아 4명에 대한 부검을 18일 오전 실시해 자세한 사망원인을 밝히는 한편,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의료사고 전담팀에서 의료과실 여부를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추가로 소환 조사를 통보한 사람은 없다"며 "부검과 감식 결과를 토대로 정확한 사고원인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4명의 신생아가 한 병실에서 거의 동시에 사망하는 ‘이례적 사고’가 벌어졌는데도 이대목동병원은 이 사실을 곧바로 보건당국에 알리지 않는 등 안이하게 대처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17일 사고병원인 이대목동병원과 경찰, 보건당국 등의 설명을 종합해 보면, 112에 신고가 접수된 시각은 16일 밤 11시7분께다. 신고자는 병원 관계자가 아니라, 숨진 신생아 중 한 명의 보호자였다.

이어 두 시간 뒤인 17일 새벽 1시께 관할인 양천구 보건소에 전화로 사고 소식을 알린 것도 병원이 아닌 경찰이었다.

일반적으로 병원은 병원 내 연쇄 사망 사고 때는 감염병 여부를 판단해 관할 보건소에 상황을 알리고 역학조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대목동병원은 유례없는 ‘신생아 동시 사망’ 상황에서도 통상적 조처 외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이대목동병원(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홍보과 정모씨는 “감염병이라는 게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 달리 이런 상황에서 해야 할 조처가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고도 병원 쪽은 17일 기자회견에서 “새벽 1시께 보건소에 병원이 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는 경찰 신고를 받은 보건소의 확인전화에 답했을 뿐이면서도 먼저 자진신고를 한 것처럼 주장한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 과정에서 유가족 일부가 “유가족들에겐 아무런 설명도 없이 언론 브리핑부터 하고 있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병원이 책임을 덜기 위해 ‘언론 플레이’를 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오는 대목이다.

신고 지연 등 이대목동병원의 초기 대응이 안이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사인이 분명치 않고 감염병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던 시점에 이런 가능성을 대비하는 조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감염병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같은 중환자실에 있던 16명의 신생아 중 4명을 간단한 검사만 한 뒤 퇴원시킨 것도 적절했다 보기 어렵다. 양천구 보건소 한 관계자는 “병원 쪽이 사안의 심각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대목동병원은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17일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이날 오후 2시께 병원 대회의실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유가족과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정혜원 이대목동병원 병원장은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와 유가족, 예기치 않은 전원 조치로 불편과 고통을 겪고 계신 보호자에게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16일 오후 5시 40분경부터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4명의 환아에서 심정지가 발생했고 의료진의 적극적인 심폐소생술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사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병원은 보건소·경찰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 및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매우 이례적인 불행한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정 원장은 또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이른 시일 내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정혜원 이대목동병원 병원장 명의의 사과문 전문이다.

[사과문]

본원에서 어제 발생한 사태에 대해 유가족과 국민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특히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들과 유가족분들, 아기들의 예기치 않은 전원 조치로 불편과 고통을 겪고 계신 보호자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2017년 12월 16일 오후 5시 40분경부터 본원 신생아중환자실에서 치료받던 4명의 환아에서 심정지가 발생하였고 의료진의 적극적인 심폐소생술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사망하였습니다. 현재 병원은 보건소, 경찰 등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 및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매우 이례적인 불행한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하여 유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향후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여 빠른 시일 안에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유가족, 병원 입원환자 여러분, 보호자 분들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립니다.

2017년 12월 17일
이대목동병원 병원장 정혜원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선고 앞둔 '인천 건축왕' 변호인, 재판부 기피신청…'여론 재판' 지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인천에서 수백억원대 전세금 반환을 못하면서 전세사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소위 인천 건축왕 사건이 선고를 앞두고 있다. 수백억대 전세 사기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남헌기(63) 씨 등 피고인 10명의 재판을 진행한 인천지방법원 형사1단독(재판장 오기두 부장판사)은 지난 1월 17일 결심공판에서 2월 7일로 선고기일을 지정했다. 이날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주범으로 지목된 남 씨에게 징역 15년을 구형하는 등 사기 사건에서 처해질 수 있는 가장 높은 형을 재판부에 구했다. 다른 구속 피고인들도 징역 10년, 심지어 단순 가담자에게도 징역 7년 등 예상을 뛰어넘는 형을 재판부에 구했다. 이런 가운데 시민단체인 '사법적폐청산연대'가 3일 논평을 통해 인천 건축왕 사건은 빌라를 대상으로 한 갭투자 사기사건과는 다르다면서 법리에 기초한 공정한 재판을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 구형을 소개한 후 "정상적이지 않다"면서 "또 이 같은 검찰 구형이 피고인들이 행한 그 죄에 상응하는 처벌이 맞는지는 강한 의문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이어 피고인측 변호인이 신청한 재판장 기피신청 사실을 전했다. 피고인이 재판장을 불신해

정치

더보기
용혜인신당 '새진보연합' 공식 출범…"민주진보 큰 승리 위한 연합정치의 근거지 되겠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주도하는 '새진보연합'이 3일 출범했다.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준)으로 구성된 새진보연합은 2월 3일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의 개회사로 시작해 출범 경과 보고, 정당 이미지(PI; Party identity) 공개, 비전 발표 및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되었다. 개회사에서 용혜인 상임대표는 "대한민국의 복합적 위기에도 윤석열 정권은 국가전략 없이 오직 김건희 여사 지키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제3지대 정치마저 국민께 실망을 드린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무임승차 등 무책임한 정책에 개혁의 탈만 씌우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주당만으로 윤석열 정권의 퇴행을 이겨낼 수 없고, 지금의 정의당으로는 이준석·이낙연 제3지대를 이겨낼 수 없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이어 "국민 속으로 자리잡을 유능한 진보정당이 필요하다"며 "새진보연합이 민주진보진영의 분열을 봉합하고 더 큰 승리로 나아가게 할 연합정치의 근거지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용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새진보정책, 새진보후보, 새진보당원으로 22대 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