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농민들 2천원 비싸도 '농협사료' 써야만 하는 사연

"농협조직 환골탈태 하는 것이 이 시대 농민들의 숙원 과제"
농협사료, 한우협동조합 사료가격에 비해 현저하게 비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정감사를 통해 농협중앙회가 농민이익을 우선하는 조직으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와 함께 국감장에서는 농협사료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됐다.

전국한우협회는 국회앞 기자회견을 통해 농협중앙회가 적폐의 몸통으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국정감사장에서는 농협사료가 한우협동조합 사료 가격보다 현저하게 비싸다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는 농협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는 20일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농협 적폐 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전국한우협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은 20대 국회가 250만 농민이 적폐라고 규탄하는 농협중앙회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날"이라면서 "지난 50년간 농협중앙회는 정부의 꼭두각시가 되어 농민 권익을 외면 한 채 조직이 이익에만 치중해 왔고 결국에는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회장 퇴임 후 월 500만원씩에 차량 기사까지 제공한다는 천인공노할 짓 까지 저지르게 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UR 협상 WTO FTA가 체결 되어 농업이 풍전등화 임에도 대한민국 농업 농민 권익보호에 앞장서야 할 농협중앙회가 꿀 먹은 벙어리가 되어 농업이 어찌 되든 말든 조직 임직원 챙기기에만 혈안이 되어 있어 250만 농민들은 눈뜨고 볼 수 없는 현실을 그냥 둘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한우협회는 계속해서 "오늘 열리는 국회 대농협 국정감사에서 농협중앙회가 농민이익 우선 조직으로 환골탈태 하는 것이 이 시대 농민들의 숙원 과제임을 감안하여 국정감사에 임해 줄 것을 250만 농민의 이름으로 청원 드린다"고 밝혔다.

전국한우협회는 이와 관련 국정감사에서 다뤄져야할 사안에 대해 ▲회장의 이중 봉급, 과다한 이사수당 특별활동비 문어발식 자회사 운영, 회장 퇴임 후 월 500만원 차량 기사 제공 발의 경위 ▲농협의 농민 수탈 사례를 직시하여 농가 부담을 줄여주고 ▲250만 농민이 농협중앙회 적폐청산을 주장하고 있는데 반해 농민 농업을 위한 활동에 주력해야 하는 입장에서 농협중앙회는 잘못된 운영방향을 고칠 생각은 하지 않고 언론 정계 등에 로비를 통해 적폐를 덮으려고 하는 어리석은 짓을 막아주고 ▲농협 회장의 선거법 위반 소송은 극히 사적인 일임에도 조직의 인사를 통해 이를 막으려는 행동이 없었는지 살펴보고 ▲비회원 조합 사료보다 2천 원 이상 비싼 사료를 먹이고 농협 사료를 쓰지 않는 농가에 불이익을 주는 사례를 확인하며 ▲계통 구매라는 형식으로 수취하는 수수료 때문에 농가 부담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꼭 파헤쳐 농민들이 농협의 멍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야 한다 등을 주문했다.

전국한우협회는 이 같이 주문한 후 "농협중앙회 적폐가 청산되면 농협중앙회는 농민조직 농업 중심 조직으로 탈바꿈 되 것이며 품목별 연합회로 재편되어 고비용 저효율의 기존 시스템을 탈피하여 개방화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농민단체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국한우협회를 비롯한 농협 적폐청산위원회는 농민보다 조직 운영에만 급급해온 농협의 적폐 청산 없이는 농업 농민이 살 수 없다는 확고한 명제를 해결하는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면서 "국회의원님 들께서도 농민과 농업이 살 수 있게 농협 적폐청산 위해 힘을 보태 주시기 바라며 오늘 국정감사를 통에 적폐가 낱낱이 밝혀져 적폐청산이 하루라도 빨리 이룰 수 있기를 바라는 바"라고 촉구했다.

20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농협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농협사료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됐다.

식품전문 매체인 <푸드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이완영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서 특히 농협사료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날 이완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축산업은 매출액 기준 농업 전체 43%의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면서 "축산업에 있어 사료는 전체 경영비의 40~70%에 이르고 있는 등 사료 가격 인하와 안정화는 한우 사업을 비롯 국내 축산업 경쟁력 강화의 시작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특히 축산업 중 한우산업은 농협 사료의 점유율이 70%에 달하는 등 농협의 운영과 생산비 절감이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면서 “농협사료와 한우협동조합과 사료가격을 비교해 보면 25kg 포장 기준 농협사료가 한우조합 사료보다 2,110원에서 2,440원이나 비싼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계속해서 "최근 농협의 적폐논란과 관련해 농협사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이유가 농협의 방만한 경영과 고임금 체계 등이 지적되고 있다"면서 "더 나아가 농협사료 사장의 근무시간 중 골프모임 등이 농협자체 준법감사 중에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같이 지적한 후 "이처럼 농협사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쌈에도 한우 농가들이 농협 사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요인으로 농협사료를 먹이지 않으면 조합 이용도에서 불이익이 발생해 한우를 공판장에 팔아야 하는 수단인 출하예약제 참여가 봉쇄되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이에 대한 농협중앙회의 시정대책과 향후 개선방안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박용진 의원, "엉망진창 국민 속 뒤집는 대통령 심판 위해 민주당 지지해달라"…서울 지역 험지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 진행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을)이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서울 지역 험지인 송파구와 서초구에 지원유세를 나섰다. 박용진 의원은 3월 31일 일요일 송파(갑) 조재희 후보, 송파(병) 남인순 후보, 서초(을) 홍익표 후보와 함께 민주당 지지를 호소하며 주말유세를 진행했다. 박 의원은 11시 올림픽공원역 3번 출구에서는 송파(갑) 조재희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박 의원은 “압도적인 국정참여 경력, 행정경험, 불굴의 학식과 경험을 갖춘 후보인 조재희 후보를 압도적으로 당선 시켜달라”고 호소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던 보수적인 분들 마저도 머리를 싸매고 절레절레 고개를 흔들고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어 “지난 2년 동안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한 따끔한 회초리가 필요한 만큼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박 의원은 또 16시 장지역 4번출구 건너편 한우물공원에서는 송파(병) 남인순 후보와 함께 유세를 진행했다. 박용진 의원은 “남인순 의원을 선택하면 첫째, 송파 발전의 확실한 근거 마련, 둘째, 대한민국 정치의 역량있는 여성리더를 얻게 되는 것, 셋째, 민주당이 변화하고 혁신하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