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5 (목)

  • 맑음동두천 -0.2℃
  • 맑음강릉 1.3℃
  • 맑음서울 -0.5℃
  • 맑음대전 1.8℃
  • 맑음대구 3.4℃
  • 구름조금울산 2.0℃
  • 맑음광주 1.9℃
  • 구름조금부산 4.5℃
  • 구름조금고창 -0.2℃
  • 흐림제주 4.5℃
  • 맑음강화 -1.3℃
  • 맑음보은 0.1℃
  • 맑음금산 0.5℃
  • 맑음강진군 2.2℃
  • 맑음경주시 2.7℃
  • 맑음거제 2.9℃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민주당, 조국 청문회 최후통첩…"…"한국당, 날짜 확정 안하면 단독 청문회 열 것"

이해찬 "한국당은 근거 없는 안보 불안 선동…올바른 공방 아냐"
이인영 "지소미아 종료가 조국 때문? 한국당 가짜뉴스 생산"
설훈 "황교안·나경원 조국 구하기 의혹 제기, 정략적 억측"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자유한국당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를 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 단독으로 청문회를 단행하겠다고 최후통첩을 보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둘러싼 여야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무책임한 행동이 계속되면 단독으로라도 국민에 진실을 알리는 청문회를 감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청문회가 30일까지는 열려야 한다"며 "한국당은 법에 따라 조속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일정을 합의하기를 요구한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한국당은 근거 없는 안보 불안 선동, 의혹 제기에 골몰하고 있다"며 "국가적 단결이 필요한 시점에 국민을 분열해 당리당략을 챙기는 것은 공당의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당정은 한미동맹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지소미아 종료는 한일 신뢰 문제이지 한미동맹과는 별개인 만큼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우리를 안보 적성국으로 간주하며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고, 미국도 중재가 소극적인 상황에서 지소미아 종료는 불가피하면서도 타당한 결정이었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내년 국방예산은 최초로 50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 안보 협력은 앞으로 더 강화될 것이고 국민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최근 한미연합훈련에서 보듯 한미동맹도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전날부터 시작된 독도방어훈련에 대해서는 "우리 영토 방어를 위해 1986년부터 해마다 실시해온 훈련으로, 이를 문제 삼는 일본 정부의 태도는 명백하게 무례한 내정간섭"이라며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다. 이를 부정하는 어떤 발언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정략적 태업을 즉각 중단하라"며 "국무총리 청문회보다 긴 3일 간 청문회를 고집하고 보이콧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은 정략적 의도가 개입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오늘까지 청문회 개최를 거부한다면, 또 날짜 확정을 거부한다면 내일부터 국민과의 대화, 언론과의 대화, 국회와의 대화 등 형식에 구애 없이 이른바 국민청문회 준비에 곧바로 착수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조 후보자에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청문회 통해 철저하게 검증해야할 시기다. 인사청문회는 국회 권한이자 의무"라며 "법정 기한 내 청문회가 이뤄져서 의혹제기에 대한 소명이 이뤄지길 부탁한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 역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주 후보자와 가족에게 쏟아내는 무모한 공격을 보며 아니면 말고식, 논두렁 시계가 재현되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는 국민들도 있다"며 "여론몰이를 통해서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어 "최근 조 후보자 논란이 지속되는 과정에 일부 터무니없는 맹랑한 허위조작정보가 등장했다. 조 후보자가 여배우를 후원했다는 유튜브 채널이 등장했다. 민형사상 조치를 취하겠다고 조 후보자 청문회단에서 밝혔다. 조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설훈 최고위윈도 "조 후보자가 자녀 문제로 국민에게 상처준 것을 사과했다. 사회 기득권 세력의 부조리를 비판하며 살아온 후보자였기에 국민의 실망이 크실 것"이라며 "후보자의 소명을 듣고 국민의 판단을 구하기 위한 청문회를 미뤄서는 안 된다. 청문회는 국회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의 광화문 집회 발언에 대해서도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모든 이슈를 기승전 조국 때리기에 올인하고, 황교안 대표는 지소미아 종료결정이 조국사태에 의한 국내정치 위기탈출용이라 주장했다"며 "지소미아 종료결정은 아베 때문이지 조국 때문이 아니다. 한국당이 가정과 추측을 교묘히 뒤섞어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과 같다고 단정한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장외집회를 열면서도 도가 넘는 반대 목소리를 쏟아내는 한국당에 대해 적어도 우리 국민은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제 1야당이 일본보다 적극적으로 항의하는 모습을 국민은 일본을 돕는 명백한 친일행태라고 지적한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 또한 "지소미아는 한일 간 신뢰의 문제이지, 한미 동맹과는 별개인 만큼 한미 동맹을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일본이 우리를 안보 적성국으로 간주하며 대화와 협상을 거부하고, 미국도 중재가 소극적인 상황에서 지소미아 종료는 불가피하면서도 타당한 결정이었다"고 정부의 입장을 두둔했다.

설 최고위원도 "황 대표가 조국 한사람을 구하기 위해 지소미아까지 파기했다는 지적이 많다며 조국 구하기라는 의혹제기를 했다. 나 원내대표도 조국 구하기라고 단언했다"며 "아베 정부의 부당한 경제침략에 대해 우리나라가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한 외교적 판단까지 정략적 억측을 제기하는 게 당연한 일인지 자문하라"고 지적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한국당은 왜 일본 앞에만 서면 달라지는지, 아베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지 궁금하다"며 "장외투쟁에 맛들인 황 대표가 30일에도 부산에서 집회를 추진한다고 한다. 도둑은 날이 새면 황된다"고 비꼬았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