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1.5℃
  • 구름조금강릉 1.1℃
  • 흐림서울 2.2℃
  • 대전 2.4℃
  • 구름조금대구 6.7℃
  • 구름조금울산 5.7℃
  • 흐림광주 4.1℃
  • 구름조금부산 7.3℃
  • 구름많음고창 3.0℃
  • 제주 7.7℃
  • 흐림강화 -1.2℃
  • 맑음보은 3.2℃
  • 맑음금산 2.7℃
  • 맑음강진군 4.9℃
  • 맑음경주시 5.6℃
  • 흐림거제 7.5℃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민주평화당 갑질근절대책특별위원회 '대구 수성 범어 W' 지역주택조합 제명자 130명 피해자들 목소리 경청

조배숙 위원장 "내용 여론화...정치적으로 푸는 데 노력하겠다"
강제피해자모임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현장 청취 나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대구의 강남이라는 수성구에 '수성 범어 W'를 짓고 있는 대구수성범어지역주택조합(주택조합)이 추가 분담금 미납을 이유로 조합원을 무더기로 제명하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평화당 갑질근절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조배숙)가 지난 3일 대구광역시를 찾아 관련한 현장 민원을 청취했다.

이날 현장 민원 청취는 '수성 범어 W 지역주택조합 제명 사건'의 강제피해자모임 초청으로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두산위브 제니스 연회장에서 이루어졌다.

사건은 주택조합이 최초 계약과 달리 조합원들에게 과다한 추가납입을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주택조합은 일부 조합원들이 집행부에 납입금사용 상세 명세를 요구하면서 납입을 거부하자 223명을 제명하여 지역사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사건이다.

이날 진행된 민원청취 현장에서 강제피해자모임은 자신들의 제명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면서 분양납입금 1억 5,000만원~2억여 원을 되돌려 받아야 한다며 주택조합측과 분양시행사를 향해 날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제피해자모임 13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현장 청취 현장은 뜨거웠다.

강제피해자모임 이상현 대표는 "재판은 물론 민원, 시청, 구청 등 모든 곳에 찾아 억울함을 호소해도 벽만 두드리는 상황"이라면서 "마지막이라는 심정으로 그동안 민주평화당 갑질근절대책위원회가 사회적 약자를 도우며 갑질문화를 근절시키고 있는 것을 알아 문을 두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납입한 2억 원에 대한 환불과 관련해 조합측은 공사가 마무리되고 입주자가 나와야 돌려받는데 그 기간이 지금부터 따지면 약 5년 정도가 걸리며 또한 2억 납입금이 아닌 1억을 공제하고 돌려준다고 하니 5년 동안의 시간에 이자를 가산하면 받을 돈은 한 푼도 없는 것"이라고 조합 측의 횡포를 말했다.

이 대표의 주장에 따르면 주택조합은 시에 기부채납하기 위해 평당 1,000만원 하던 도로부지를 3,300만원으로 올라간 금액으로 매입했다. 또 공사 전체면적의 30%인 약 3,000평을 시에 기부채납 했다.

그는 "현재 평당 5,000만원으로 계산하면 1,500억 원인데 타 아파트의 기부채납은 평균 8~12%"라면서 "그런데 줄잡아 20%를 더 기부채납 한 것이다. 이는 인. 허가를 미끼로 서민들의 재산을 갉아먹는 수성구청이나 대구시가 벌이고 있는 갑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현재 223명 중에 경제적으로 너무 고통스러워서 연락 두절된 분들도 있지만 한 명 한 명이 다시 223명 전원체가 되어 권리를 찾아 투쟁을 해나가겠다"고 선언했다. 강제피해자 모임의 오승윤 씨는 "결혼 때 시댁에서 얻어준 전세금 2억 원을 빼 좋은 환경에서 아이를 잘 키워 보겠다는 마음에 조합원이 되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조합에선 일반분양처럼 납입금만 차근차근 내면 대구에서 제일 좋은 동네에서 살게 될 거라 했다. 지역주택조합에 대해 무지했던 저는 자납금을 포함해 2억 5,400만원을 주택조합에 냈다. 저희에게는 전 재산"이라고 울먹였다.

이와 함께 오 씨는 "이같이 돈이 묶여있는 동안 저희 가족의 삶은 엉망이 되었다"면서 "그동안 몸도 마음도 정말 지쳤다. 또한 그동안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고 몇 번을 마음먹었다. 하지만 아이들을 생각하여 그러지도 못하면서 지금까지 시간을 보내왔다. 이제는 정말 끔찍하고 지긋지긋한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호소했다.

강제피해자모임의 조혜영 씨는 조합은 이중으로 돈을 편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혜영 씨에 따르면 강제피해자모임 223명에 대한 평균 2억여 원 지불금액 환불과 관련해 "조합원의 결원(제명.탈퇴 등)사유가 발생하면 조합과 시행사는 그 빈자리를 분양 하는데 제 3자에게 분양을 하게 되면 제명자 등에게 돈을 환불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지만 조합규약에서는 그 환불시기가 5년 정도가 지나야 환불 받는 것으로서 이는 명백히 제명자의 빈자리에 일반분양을 하여 결손 된 부분만큼의 재산상 이득이 환원된 것으로 볼 수가 있다"면서 "그러나 그렇지 않고 5년의 시간이 지나야 1억여 원 이상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을 환불 하겠다는 것은 제명자는 물론 일반분양자의 돈을 이중으로 편취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씨는 그러면서 "초기에 4억 4,000만원 가운데 1억 5,000만원을 분담금으로 납부하고 나머지 60%는 무이자라고 조합측은 설명했다"면서 "하지만 조합은 이를 다 바꾸었으며 추가 분담금을 3억 원이나 납부를 요구하면서 이를 못 따라 오거나 반대하면 제명처리가 된다"고 분개했다.

피해자 강민정 씨는 "이 자리에 오기 전에 공황장애약을 두 알이나 먹었지만 지금 심장이 터질 것만 같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강 씨는 "지난 수년간 고통의 시간을 받으며 살았다"면서 "15년간을 억척같이 벌어 모은 전 재산으로 자식에게 짐이 되지 않겠다는 마음에 주택조합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강 씨는 이어 "제가 4년 넘게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약에 의존해서 힘들게 버티고 있는 과정에서 2차례의 극단적인 선택으로 응급차에 실려 응급실로 가기도 했지만 인명은 재천이라 이렇게 살아나서 또다시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버텨가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강 씨는 "더 달라는 것도 아니고 제가 납부한 돈만 돌려달라는 것이 부당한 것인지 화가 치민다"면서 "제 자신이 잘못하여 발생한 일이라면 겸허히 수용하겠지만 조합을 믿고 돈을 낸 죄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강제제명피해자모임은 이날 주택조합 측의 폭력 사주와 수성구청 공무원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성태 위원은 "서 아무개라는 가명을 쓰고 있는 사람이 피해자들이 조합 측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폭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수성구청은 국토부가 고시한 조합회의 본인 참석 비율을 무시한 조합의 제명 결정을 확인 없이 승인했다"고 주장했다.

조배숙 위원장은 이날 현장 간담회에서 "소박한 꿈을 이루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먹을 것 입을 것을 아껴서 저축해 온 돈을 선납하고, 어떤 분들은 친지와 은행에서 빌린 돈까지 납입했지만 조합은 그들을 제명했다"며 "선납한 돈도 나중에 공사 끝나고 입주가 되어야 돌려준다는 조합 측의 횡포에 답답한 심경을 울면서 하소연하는 피해자들을 보면서 마음이 무거웠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어 “피해자들이 자살까지도 생각했다는 말을 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하다”며 “피해자들을 더욱 절망케 하는 것은 누구도 그 분들 편에 서있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피해자들은 이미 1심에서 패소한 상태이다. 정치권도 피해자들 편에 서서 사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 위원장은 "갑대위 위원장을 맡아 수많은 갑질 사건을 접하면서 느낀 것은, 을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이 고립감이라는 사실이다. 지금 수성범어주택조합 제명 피해자들 옆에는 그들 옆에 서서 함께 외치고 싸워 줄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며 "1심 소송에서 패배한 사건이라 해결하기 어려운 사건이지만, 민주평화당이 정치력을 발휘하여 피해자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힘을 쏟겠다"고 약속했다.

조 위원장은 그러면서 "현장에 가면 구체적인 사건들을 보게 된다"면서 "이번 간담회에서도 수성범어W주택조합에서 제명된 조합원들의 개별 사연들을 듣게 됐다. 전문적인 주택조합 갑질 세력이 만든 사건이 아닐까 의심하고 있었다. 와서 보고 들으니 실제 그런 세력들이 일으킨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대구에서 피해자들이 똘똘 뭉쳐서 대처해야 힘이 생긴다는 점을 강조했는데, 간담회에 오신 분들께서 이 점을 잘 이해하신 것 같아 다행이라면서 강제피해자모임에서 그간 있었던 일들을 잘 정리해놓고 있는 만큼 내용을 여론화시키고 정치적으로 푸는 데 노력하겠다"며 이번 간담회를 평가했다.

이날 민원청취 현장에서는 42명의 피해자와 가족들이 민주평화당 당원에 가입하여 서민정책지향과 함께 갑질피해 해결 현장에 앞서가고 있는 민주평화당의 정치행보에 이목이 집중됐다.

민주평화당 갑대위 제34차 회의를 겸하기도 한 이 자리에는 한기운 부위원장, 문정선 당 대변인, 김민규 위원, 장성배 위원, 한성숙 위원이 함께 자리했다.

한편 '수성 범어 W'는 아파트 1,340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528실 등 총 1,868가구 규모의 미니신도시급 대단지로 조성된다. 고급주거상품에 맞게 게스트룸,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등의 품격 있는 커뮤니티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i2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