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6 (토)

  • 구름많음동두천 16.8℃
  • 구름조금강릉 16.1℃
  • 구름많음서울 17.7℃
  • 구름조금대전 20.1℃
  • 구름조금대구 20.0℃
  • 맑음울산 18.6℃
  • 맑음광주 20.7℃
  • 맑음부산 18.5℃
  • 맑음고창 20.0℃
  • 구름많음제주 17.0℃
  • 흐림강화 14.1℃
  • 구름조금보은 18.8℃
  • 구름조금금산 19.8℃
  • 맑음강진군 20.3℃
  • 맑음경주시 19.2℃
  • 맑음거제 18.5℃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文 대통령 "친일잔재 청산은 국가의 의무"…일본의 성의 있는 사과도 촉구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에서 '친일잔재 청산' 의지 밝혀
"빨갱이 같은 변형된 색깔론 하루빨리 청산해야"
"신한반도 체제, 경제협력공동체 남북관계 발전이 동북아 평화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한·일관계가 나빠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3.1절 100주년 기념식에서 어떤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이었다. 직접적인 비판은 없었지만 완곡한 어법으로 올바른 역사 인식과 일본의 성의 있는 사과를 촉구했다. 또 "친일잔재 청산은 국가의 의무"라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제100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통해 "좌우의 적대, 이념의 낙인은 일제가 민족의 사이를 갈라놓기 위해 사용한 수단이었다"며 "우리 사회 '색깔론'이야말로 하루 빨리 청산해야 할 대표적 친일잔재"라고 규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며 "서로에 대한 혐오와 증오를 버릴 때 우리 내면의 광복은 완성될 것이다. 새로운 100년은 그때에서야 비로소 진정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의 앞부분을 친일잔재 청산 의지를 밝히는 데 할애했다. 문 대통령이 기념사를 읽을 때 처음으로 박수가 터져 나온 부분도 친일잔재 청산 의지를 처음으로 밝혔을 때였다.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의 의미에 대해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다"라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할 때 우리는 함께 미래를 향해 갈 수 있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후손들이 떳떳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제 와서 과거의 상처를 헤집어 분열을 일으키거나 이웃 나라와의 외교에서 갈등 요인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라며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 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그러면서 "이 단순한 진실이 정의이고 정의가 바로 서는 것이 공정한 나라의 시작"이라며 "친일잔재 청산도, 외교도 미래 지향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일본의 반발과 확대해석 등을 경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3.1절 기념사에서 일본 정부의 역사의식 부재를 직접 비판했던 것과 달리 올해 기념사에는 일본 정부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없었다. 대신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본과의 협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역사를 거울삼아 한국과 일본이 손잡을 때 평화의 시대가 성큼 우리 곁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힘을 모아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할 때 한국과 일본은 마음이 통하는 진정한 친구가 될 것"이라고 일본의 성의 있는 사과를 촉구했다. 이는 일본이 역사를 반성할 때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갈 수 있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친일잔재 청산의 구체적 방향에 대해 잘못된 '색깔론'부터 없애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제(日帝)는 독립군을 ‘비적(匪賊)’으로, 독립운동가를 ‘사상범’으로 몰아 탄압했고, 여기서 ‘빨갱이’라는 말도 생겨났다"며 "사상범과 빨갱이는 진짜 공산주의자에게만 적용되지 않았다. 민족주의자에서 아나키스트까지 모든 독립운동가를 낙인찍는 말이었다"고 '색깔론'을 친일잔재로 규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빨갱이'로 규정되어 희생되었고, 가족과 유족들은 사회적 낙인 속에서 불행한 삶을 살아야 했다"며 "지금도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경쟁 세력을 비방하고 공격하는 도구로 빨갱이란 말이 사용되고 있고, 변형된 '색깔론'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또 3.1 만세 시위가 남북한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 220개 시군 중 211개 시군에서 만세시위가 일어난 점을 강조하며 "100년 전 오늘은 남과 북도 없었다"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함께 독립을 열망했고, 국민주권을 꿈꿨다"며 "새로운 100년은 진정한 국민의 국가를 완성하는 100년이다. 과거의 이념에 끌려 다니지 않고 새로운 생각과 마음으로 통합하는 100년이다. 우리는 평화의 한반도라는 용기 있는 도전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유관순 열사의 추가 서훈에 대해서는 "3.1독립운동이 현재진행형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유관순 열사는 아우내 장터의 만세시위를 주도했고, 서대문형무소 안에 갇혀서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3·1 독립운동 1주년 만세운동을 벌였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큰 공적은 '유관순'이라는 이름만으로 3.1 독립운동을 잊지 않게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0년의 역사는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희망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변화와 혁신을 이뤄낼 수 있는 걸 증명했다. 앞으로 100년은 국민의 성장이 곧 국가의 성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협상 결렬'로 마무리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었다.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는 많은 고비를 넘어야 확고해질 것"이라며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우리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신한반도체제'로의 전환으로 통일을 준비해나가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한반도체제'는 우리가 주도하는 100년의 질서다. '신한반도체제'는 이념과 진영의 시대를 끝낸, 새로운 경제협력공동체"라며 "한반도에서 '평화경제'의 시대를 열어나가겠다.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 방안도 미국과 협의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의 정상화와 북일 관계 정상화로 연결되고, 동북아 지역의 새로운 평화안보 질서로 확장될 것"이라며 "3.1독립운동의 정신과 국민통합을 바탕으로 '신한반도체제'를 이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고노 다로(河野太郎) 일본 외무상은 이날 문 대통령의 3·1절 100주년 기념사에 대해 "한국 정부가 징용 판결 등에 대한 대응을 제대로 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여러 차례 말했듯 '구(舊)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정부의 표현)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 등에서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한국 정부가 확실히 대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오세희 소상공연합 회장, '민주 비례대표 당선권'…700만 소상공인 권익보호 기대감 UP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세희 전 소상공연합회 회장이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공천 후보에 선순위로 발표되면서 당선이 유력시된다. 이에 따라 22대 국회의원 4년 임기 동안 700만 소상공인을 대변하면서 권익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오세희 전 회장은 더불어민주연합 공천관리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몫 여성, 청년, 직능별 등 20여명의 공천자를 발표한 가운데 당선 가능성이 큰 1∼20번에 배치되는 1그룹의 여성 몫으로 강유정 영화평론가,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비례대표 최종 순번은 더불어민주연합이 결정한다. 다만 오 전 회장이 지난 6일 소상공연합회 회장직을 사퇴하면서 그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은 수용해야 할 부분이다. 이 같은 지적과 별개로 소상공연합회는 안정적인 대행체제 구축을 위한 후임선출 절차에 돌입했다. 소상공연합회는 회장 궐위에 따라 현재 유기준 수석부회장이 회장 대행이 맡아 지난 12일 '긴급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후임 회장 선출을 논의했다. 또한 임시 이사회에서 향후 소상공연합회 운영방안에 대해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오세희 전 회장의 임기 내 대내외 활동과 예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