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5 (목)

  • 맑음동두천 -2.2℃
  • 맑음강릉 1.8℃
  • 맑음서울 -1.6℃
  • 맑음대전 0.7℃
  • 맑음대구 2.2℃
  • 구름조금울산 1.8℃
  • 맑음광주 1.6℃
  • 구름많음부산 2.6℃
  • 맑음고창 -0.9℃
  • 흐림제주 4.7℃
  • 맑음강화 -1.8℃
  • 맑음보은 -0.9℃
  • 맑음금산 -0.2℃
  • 맑음강진군 2.9℃
  • 맑음경주시 1.6℃
  • 구름조금거제 3.1℃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민중당·KT민주동지회 "국민기업 KT 사유화 황창규 회장 즉각 사퇴하고 법의 심판 받아야"

김종훈 민중당 의원, KT민주동지회…황 회장 불법자금 조성 등 횡령 혐의로 고발 예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김종훈 민중당 원내대표와 KT민주동지회가 통신대란을 일으킨 아현국사 화재의 책임을 물어 황창규 KT회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황 회장을 불법 정치자금 제공 등 횡령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와 KT전국민주동지회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창규 KT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KT 아현화재는 명백한 인재"라며 "(황창규 KT회장)취임 직후 직원 8304명이 강제 퇴출되며 시설관리가 하청으로 채워졌다. 황창규 회장은 화재복구도 외주화 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문 대통을 만나 5G사업 얘기를 했는데 정직원 문제부터 해결해야 할 것"이라며 "이제는 황창규 회장이 결단을 해야 한다. 과거 국정농단부터 아현화재까지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박철우 KT전국민주동지회 위원장은 "황창규 회장이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으로 2014년도 1월에 입사한 후 3개월 만에 직원 8304명을 내보냈다. 황창규 회장이 수익중심의 경영과 정치권에 돈을 대면서 KT가 참담하게 무너졌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시설 유지보수 CM팀이 있는데 인력 강제퇴출 이후 4명의 인원이 작업차 두 대로 무려 다섯 개 동네를 관리하고 있다. 기본적인 민원관리조차 안 되고 있다"며 "화재발생 이후에도 CM팀에게 영업 실적까지 강요하고 있다. (인력부족으로 인한 시설관리 부족) 아현참사 일어났는데 몇 명 안 되는 CM직원에 영업압박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황창규 회장은 시설에 대해서 는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 8304명을 내쫓고,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시 KT미르재단에 18억 원을 바치고, 68억 원의 광고비 몰아주고, 국회의원 99명에 쪼개기로 정치자금을 지원하는 등 1년 전 고발을 통해 수사가 이어지고 있으나 최대로펌 김앤장을 고용해 책임을 피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황 회장은 불법정치자금 조성과 관련해 부인하고 있지만 그렇다면 왜 100억 원에 가까운 변호사비를 회사 돈으로 대납했는지 답변해야한다"며 "이제는 낙하산 인사가 KT를 망가지게 만들면 안 된다. 황 회장은 범법자로 죄를 지었다. 탐욕스런 경영 때문에 국민 생명을 위협받는 지경까지 이르렀다. 국회에서도 단호한 조치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국민기업 KT를 자신의 왕국으로 사유화 해 온 KT 황창규 회장은 스스로 사퇴하고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오물이 쌓여 악취가 나는 맨홀, 금이 간 채 방치된 전봇대. 지난주에 방송된 mbc PD수첩 ‘통신 부도의 날'에서 생생하게 드러난 KT의 민낯이었다. 아현국사 화재를 계기로 그 동안 수익성에만 매달리며 통신기업의 기본인 안정적 통신망 관리는 소홀히 해왔던 KT의 모습이 드러났다. 국민기업 KT가 민영화된 이후, 정권의 낙하산으로 KT에 입성한 이석채, 황창규는 지난 10년 동안 KT를 자신의 왕국으로 사유화하고 망쳐왔던 것이다.

황창규 회장은 취임 조기 8,304명을 강제로 퇴출시키고 주요 통신업무를 무분별하게 외주화시켰다. 그는 이석채 회장 시절보다 더 적극적으로 부동산개발을 추신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서울 신사 송파, 중앙(명동), 광진전화국 등을 호텔 등으로 개발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 무분별한 외주화와 부동산 개발은 결국 지난 해 발생한 아현화재의 한 원인이 되었다. 중앙(명동)의 시설이 아현으로 집중화 되었음에도 비용절감을 위해 관리등급을 D등급에서 C등급으로 향상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아현국사 화재참사는 인재가 분명하다. 황창규는 인건비 감축을 위해 대량해고를 자행하고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두자를 대폭 축소했지만 정작 자신의 연봉은 5억 원에서 24억 원으로 인상하는 몰염치한 보습을 보였다.

박근혜 정권의 낙하산인 황창규 회장은 통신시설 관리는 소홀히 하면서도 자신의 자리보전을 위해서는 온갖 불법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아 왔다. 박근혜 국정농단 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이사회 승인도 없이 18억을 갖나 바치고, 최순실 측근을 임원으로 영입하여 68억의 광고비를 몰아주었던 부역행위는 박근혜 파면 헌재 판결문에도 또렷이 적혀 있다.

또한 국감증인을 피하기 위하여 국회의원 99명 에 게 쪼개기 불법 후원하여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1년 여 동안 수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황 회장은 수사 과적에서 쪼개기 후원은 부하 지원들이 한 짓이며 자신은 결백하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는 이 수사를 대비하기 위해 유명 로펌에 수 십 억의 수임료를 지물하였는데 그 비용을 회삿돈으로 지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에 우리 KT 전국민주동지회는 기사회견이 끝나고 민주노총 법률원과 함께 황상규회상을 횡령혐의로 고발할 것이다.

황창규 회장은 지난 연말 비서실을 대폭 강화하고 삼성출신 측근들을 주요 요직에 앉히는 조직개편의 단행하였는데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황 회장의 제 2연임 의도가 드러난 것으로 보도하였다. 더 이상은 통신 문외한이 징권의 낙하산으로 내려와 버티면서 국민기업 KT를 망가뜨리게 해서는 안 된다.

5G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 더 이상 의 재난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무능과 탐욕으로 가득 찬 황창규 회장은 KT에서 당장 떠나야 한다.

오늘(16일) 개최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는 KT 아현화재의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은 물론 그간 황창규 회장의 부실경영에 대해 책임을 엄중히 따지고 그의 퇴진을 촉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검경에서는 곧 제기될 번호사비 횡령을 포함하여 황창규 회장이 고소 고발당한 갖가지 협의를 철저히 수사하고 법에 입각한 엄정한 조치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KT가 지금의 CEO 리스크를 극복하고 국민 모두에게 안전한 통신망 관리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대로 된 국민기업으로 거듭 날 때까지 싸워 나갈 것이다.

2019. 1. 16.
민중당 김종훈 의원실, KT민주동지회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